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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가처용가 고려가요처용가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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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향가처용가 고려가요처용가 비교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향가와 고려가요의 문학적 특징
1.1. 향가의 문학적 표현 분석
1.1.1. 제망매가의 문학적 표현 분석
1.1.2. 처용가의 문학적 표현 분석
1.2. 통시적 관점에서 본 향가와 고려가요의 특징
1.2.1. 향가의 특징
1.2.2. 고려가요의 특징
1.3. 고려가요 교육의 실태와 개선 방안
1.3.1. 고려가요 교육의 가치와 목표
1.3.2. 고려가요 교육의 문제점
1.3.3. 고려가요 교육 개선 방안

2. 향가와 처용가의 민속학적 의의
2.1. 제망매가의 민속학적 의의
2.2. 처용가의 민속학적 의의

3. 향가 작자 연구
3.1. 제망매가 작자 연구
3.2. 처용가 작자 연구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향가와 고려가요의 문학적 특징
1.1. 향가의 문학적 표현 분석
1.1.1. 제망매가의 문학적 표현 분석

제망매가의 문학적 표현 분석은 다음과 같다.

제망매가는 향가 중에서 가장 빼어난 향가문학작품 중의 하나로 일찍부터 많은 논의가 되어온 작품이다. 월명사가 이 노래를 지어 부르자 갑자기 회오리바람이 일어나 종이돈을 서쪽으로 날아가게 했다고 《삼국유사》는 적고 있다. 이 작품은 처음 누이의 죽음을 통해 느끼는 슬픔과 두려움을 제시하고, 다시 인생의 무상감과 허무감을 자연 이치를 통해 재확인한 뒤, 영탄을 발하면서 종교적 초극을 통해 인생의 무상감을 극복하는 불교적 발원으로 승화시켜 끝맺은 잘 짜인 짜임새를 갖춘 작품이다.

이 작품에서 보이는 불교적 색채는 사후의 세계를 불교적으로 인식하는 것에서 드러난다. 서방과 극락정토는 무량수(無量壽)를 누릴 수 있는 죽음이 없는 영원한 삶의 세계를 말한다. 즉, 극락은 사람이 죽은 뒤에 가야 할 세계이고, 현세의 삶은 그곳에 가기 위한 준비의 시간일 수밖에 없다. 그러나 막상 죽음에 다다랐을 때 월명사는 죽음의 현장성을 느낀다. 월명사는 누이의 죽음을 인식하면서 살아 있는 자신의 죽음 또한 인식하게게 된다. 그리하여 "어느 가을 이른 바람에 이에 저에 떨어질 잎과 같이 한 가지에 나고 가는 곳 모르누나"하여, 죽음에 대한 서정을 구체적으로 형상화하여 죽음을 절감하게 된다. 이것은 불교의 윤회사상에 바탕을 둔 무상의 표현이다. 이러한 허무감은 결국 종교적인 귀의로 이어지게 한다. 그래서 "미타찰에서 만날 나 도닦아 기다리겠다." 하여 인생의 허무감을 아미타불에 귀의함으로써 종교적으로 승화시킨다.

이 노래는 죽음에 부닥쳐서 죽은 자의, 그것도 골육인 누이의 명복을 빌기 위한 것이다. 그 명복은 막연한 것이 아니고, 월명이 승려이기 때문에 사후의 세계를 불교적으로 관상한 것으로, 서방극락정토, 무량수(無量壽)를 누릴 수 있는 죽음이 없는 영원한 삶의 세계로 가기를 빈다. 즉, 그곳만이 가야 할 사후의 세계이고, 현세의 삶이란 그곳에 가기 위한 준비의 시간일 수밖에 없다. 그러나 막상 죽음에 다다랐을 때, 그것도 골육과의 사별에 임했을 때, 월명은 죽음의 현장성(現場性)을 느낀다. 인간세상이란 죽음과 삶이 명확히 분리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혼융(混融)되어 있는 것으로, 살아 있는 월명이 죽어가는 누이를 보는 것이다. 그 때 살아 있는 자신의 죽음을 누이를 통해 보게 되는 것이다. 그러한 형상화는 누이의 죽음으로 더 한층 짙게 인식된다. '어느'란 정해진 시간이 있는 것이 아니고 언제나 있는 시간으로, 시시로 닥쳐 오는 죽음을 인식하게 해 준다. 죽음 앞에 서 있는 동류의식(同類意識)의 표현인 '한가지에 나고'는 현상적으로 인식되지만, 죽음에서는 그것은 미지이다(가는 곳 모르누나).

이것은 불교의 윤회사상에 바탕을 둔 무상인간의 변하여 달라짐을 말하는 것 같으나, 오히려 원고적(原古的)인 사후의 관념이다. 그래서 가는 곳을 비유하여 '이에 저에'라 표현하였다. 육도환생(六道還生)이라는 교훈적인 종교의 내세관에서보다는 삶 자체가 하나의 나뭇잎에 지나지 않는다는 인생의 허무감에 지배당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허무감은 결국 종교적으로 귀의하게 한다. 그래서 "미타찰에서 만날 내 도닦아 기다리리다."하여 인생의 허무감을 아미타불에 귀의함으로써 종교적으로 승화시킨다.

이 작품은 제전이라는 의식적 배경을 도외시한다면 순수한 서정시의 자질을 갖게 된다. 죽음과 삶이 혼융된 인간세계에서 죽음과 삶의 갈등을 항상 겪어야만 하는 인간, 그가 느끼고 있는 삶에 대한 허무감 등은 인간이 넘지 못할 하나의 불가피한 상황으로, 이것의 인식과 생각을 시로 표현한 것이다.


1.1.2. 처용가의 문학적 표현 분석

처용가의 문학적 표현 분석은 처용이라는 인물의 정체성과 행동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처용가에서는 처용이 아내를 범한 역신과의 대면 상황에서 노래와 춤으로 대응하는 내용이 담겨있다.

처용가에 나타난 문학적 표현의 특징은...


참고 자료

1. 이동환 옮김, 『삼국유사』, 장락, 1994
2. 김승찬, 『한국 상고문학론』, 새문사, 1987
3. 양희철, 『삼국유사 향가연구』, 태학사, 1997
4. 김동욱, 처용가연구, 동방학지 5, 연세대, 1961
5. 김동욱, 황패강, 김경수 공편 처용연구논총, 울산문화원, 1989
6. 이웅재, 신라향가의 사회성 연구, 중앙대 박사논문, 1989
7. 최철,『향가의 문학적 해석』, 연세대학교 출판부, 1990
박춘우·이동근·이재춘·이홍우·정동진·황형식, 한국문학의 이해, 69쪽 대구대학교 출판부
http://newdle.noonnoppi.com/xmlView.aspx?xmldid=114195
http://newdle.noonnoppi.com/xmlView.aspx?xmldid=19356
전은숙(2015), 고려 가요의 교육실태와 교육방안 연구, 경희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배현교(2016), 고려가요 학습활동의 비판적 검토, 전남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http://blog.naver.com/dam_328/220680830299
김광욱(2008),「스토리텔링의 개념」,『겨레어문학』, 겨레어문학회, pp. 255-256
서문혜미(2012)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고려가요의 교육 방법 연구: <청산별곡>을 중심으로, 영남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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