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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진택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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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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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한진택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한진택배 기업 개요
1.1. 회사 소개
1.2. 기업 연혁
1.3. 조직구조

2. 외부환경 분석
2.1. 거시환경 분석
2.2. 국내 택배산업 현황분석
2.3. 경쟁기업 분석

3. 내부환경 분석
3.1. SWOT 분석
3.2. 5-FORCE MODEL

4. 마케팅 믹스(4P'S)

5. 한진택배의 마케팅 전략
5.1. 한진택배의 E-비즈니스 전략
5.2. 한진택배의 경영전략

6. 물류관리 시스템과 물류전략
6.1. 한진택배의 물류관리 시스템
6.2. 창고 운영 및 효율화
6.3. IT 기반의 운영 시스템

7. 새로운 서비스 사례
7.1. 와인택배
7.2. 골프택배

8. 고객만족을 위한 노력
8.1. E-CS 센터 운영
8.2. 인터넷 택배예약 확대

9. 향후 전략 제안
9.1. 진보된 택배시스템
9.2. 유비쿼터스 택배시스템 구축
9.3. E-Logistics와 E-Hanjin의 구현

본문내용

1. 한진택배 기업 개요
1.1. 회사 소개

(주)한진택배는 1945년 11월 1일에 설립된 국내 최대 규모의 택배 서비스 기업이다. 1992년 국내 최초로 "Door to Door" 라는 신개념의 택배 서비스를 도입해 물류사업 분야에서 새 장을 연 이 회사는 전국에 53개 물류 터미널, 400여개 영업장 및 3,000여개 취급점을 확보해 전국적인 네트워크 구축을 마쳤다. 한진택배는 365일 연중무휴로 전국 어디나 24시간 이내에 배달하는 익일택배 서비스를 기본으로 공항택배, 골프택배, 스키택배, 여권택배 및 산지직송 전문 쇼핑몰 "고향맛편"등 택배 신상품 개발로 소비자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국내 유일의 토종 브랜드로 전 세계에 서류, 샘플류를 배달하는 "한진 국제택배"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1.2. 기업 연혁

기업 연혁은 다음과 같다.

1945년 11월 1일 "한진상사"로 발족하였다. 1946년부터 1950년까지 운송사업과 무역업을 겸업하였다. 1958년 3월 "한진상사주식회사"로 상호를 변경하였고, 1958년 4월 미국 ALLIED VAN LINE과 국내 대리점 계약을 체결하였다. 1960년 11월 "한국항공"(Air Korea)을 설립하였고, 1969년 3월 "대한항공"을 인수하였다. 1974년 5월 인천항 한진 콘테이너 터미널 운영을 개시하였다. 1983년 1월 국내 최초 정기 연안해송 사업을 시작하였고, 1990년 11월 "인천-대전-대구-부산" 정기 육송서비스를 개시하였다. 1991년 12월 소화물 일관 수송사업 면허를 취득하였고, 1992년 1월 택배서비스 "파발마" 사업을 시작하였다. 1994년 5월 건설교통부 주관 '95 물류대상 해운부문 본상을 수상하였다. 1997년 10월 "한진국제택배" 10대도시 특급서비스를 시작하였고, 1998년 1월 통신판매사업 "고향맛편"을 개시하였다. 1999년 1월 제1회 브랜드파워 택배부문 1위 기업으로 선정되었고, 1999년 5월 한진택배 신정보시스템 "E-HANEX"를 운영하기 시작하였다. 2000년 6월 국내 택배업계 최초로 무선정보시스템(PDA & PCS)을 도입하였고, 2000년 7월 ISO9002 인증을 취득하였다. 2000년 10월 USPS(미 우체국)과 국제택배 전략적 제휴를 체결하였다. 2001년 3월 인천국제공항 내 한진택배 카운터를 개설하였고, 2001년 12월 국내 최고의 모바일 운송시스템 DLS (Digital Logistics System)을 자체 개발 완료하였다. 2003년 12월 ISO14001(환경경영시스템) 인증을 획득하였고, 2004년 8월 "2004, 한국산업의 인터넷 파워"(택배서비스부문) 1위 기업으로 선정되었다. 2005년 2월 제5회 "Web Awards 2004" 고객서비스분야 "최우수상"을 5년 연속 수상하였다.


1.3. 조직구조

(주)한진의 조직구조는 다음과 같다.

본사에는 3개의 본부와 1개의 부, 1개의 실, 11개의 팀으로 구성되어 있다. 지점은 4개의 지역본부와 41개의 지점, 94개의 팀, 15개의 영업소로 구성되어 있다.

(주)한진의 조직은 본사 조직과 지점 조직으로 이루어져 있다. 본사 조직은 3개의 본부, 1개의 부, 1개의 실, 11개의 팀으로 구성되어 있다. 지점 조직은 4개의 지역본부와 41개의 지점, 94개의 팀, 15개의 영업소로 이루어져 있다. 이처럼 (주)한진은 전국적인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으며, 본사와 지점이 유기적으로 연계된 조직구조를 갖추고 있다.


2. 외부환경 분석
2.1. 거시환경 분석

기술 환경 분석을 살펴보면, 정보기술과 통신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전자상거래가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많은 기업들이 인터넷을 기업전략의 수단으로 이용하는 경향이 높아지고 있다. 택배 시장에서도 기존의 전화나 팩스를 통해 접수하던 방법 외에도 인터넷을 이용한 접수방법을 추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인터넷에 의한 접수가 보편화된다면 기업과 소비자 모두에게 많은 혜택을 가져다 줄 수 있다. 기존의 전화를 이용해서 접수하는 경우 개별적으로 고객에게 대응해야 하기 때문에 전담직원이 상대적으로 많이 요구되었다. 그러나 기업은 인터넷을 이용하여 접수하게 되면 소수의 직원만으로도 가능하기 때문에 비용절감의 효과를 가져올 수 있으며, 고객에게는 접수에 대한 시간적 제약이 없어지기 때문에 편리성이라는 혜택을 부여해 줄 수 있다. 또한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에 의해 화물추적시스템 구축이 가능해졌다. 이러한 화물추적시스템을 통해 기업은 화물의 위치를 출발지에서부터 도착지까지 파악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운송체계를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 것이다.

소비자 환경 분석과 관련하여, 여성의 사회진출 증가로 인한 맞벌이 부부의 증가와 복잡한 교통 환경 등의 변화에 의해 시간에 대한 가치가 보다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 또한 전자상거래의 활성화로 인해 소비자 등의 라이프스타일이 점차 편의성 추구 형태로 변화되어 가고 있다.

기업 환경 측면에서는 IMF 이후 많은 기업들이 비용절감 차원에서 물류부문을 전문 배송업체에게 위탁하는 아웃소싱이 늘어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에 의해 제3자물류(Third Party Logistics)의 중요성이 증가되고 있다.

법률 및 제도적 환경 측면을 살펴보면, 택배업인 화물자동차운송 사업은 등록사업(제3조)이기 때문에 진입규제가 상대적으로 약한 편이다. 그러나 소규모 사업자들의 시설, 장비, 인력 등이 영세하기 때문에 국가 전체적인 운송서비스의 효율성을 저하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운송 과정에서 발생한 파손이나 손실에 대한 배상이 자주 발생함으로써 소비자들의 피해가 늘어나고 있다. 또한 건설교통부의 소화물 일관 수송업에 대한 규제완화로 진입장벽이 낮아져 대부분의 업체들이 시장선점을 목표로 하여 가격인하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2.2. 국내 택배산업 현황분석

우리나라에서 1992. 6. 5일 법적으로 제도화된 소화물 일관수송업(일명 택배업)은 기존의 대형 대량화물의 "터미널에서 터미널"(terminal to terminal) 화물수송형태와는 상이한 소형 소량화물의 "문전에서 문전"(door to door service) 수송으로, 소화물의 집화, 포장, 수송, 배달에 이르기까지 포괄적인 일관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소화물 일관수송업은 수송서비스에 대한 고객 주도형의 시대적인 요청에 부응하는 것이고, 전화 한 통화로 집화에서 배달 확인에까지 일관서비스를 제공하는 혁신적인 수송체제이며, 더욱 이러한 새로운 수 송서비스에 대한 고객 욕구는 경제 사회의 발전과 더불어 가속화될 것이므로 수송서비스의 또 하나의 새로운 혁명을 이룩할 것으로 보인다. 더구나 1997년 8월 30일 종전의 자동차운수사업법에서 화물자동차운수사업법이 분리제정되면서 택배업(소화물 일관수송업)은 별도의 업종으로 구분되지 않고 일정한 기준을 갖추어 등록하면 누구나 영업을 할 수 있게 되었으며, 상품서비스의 개발이나 운임요금의 산정적용도 자율적으로 정하도록 되어 있다.

이와 더불어 택배업체들은 고객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서비스 제고 전략과 경쟁력 강화 전략을 강력하게 구사하고 있는데, 이는 경제성장 및 시장 환경 변화와 부합되고 있어, 오늘날 택배업은 제2의 도약기를 맞이하고 있다.

최근 국내택배시장은 TV홈쇼핑, 인터넷쇼핑, 통신판매, 카다록판매 등 무점포판매업의 급속한 성장으로 특송 물량이 크게 늘어나면서 고속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특송 업체는 화물운송업종 중 가장 선진화된 체제(정보시스템의 구축, 화물터미널의 구축 등)와 기법으로 수요자중심의 수배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현(現) 택배서비스 시장의 현황을 살펴보면, 국내 택배업체들은 전자상거래의 확산 등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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