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임상전문간호 대학원 지원동기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임상전문간호 대학원 지원동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간호대학생의 의사결정 보고서
1.1. 사명 선언서
1.2. 졸업 후 진로에 대한 의사결정
1.2.1. 문제 정의
1.2.2. 정보수집 및 대안 탐색
1.2.3. 대안평가와 선택
1.2.4. 대안의 실행 및 평가
1.3. 본인 SWOT 분석
1.4. 참고문헌

2. 간호관 학번의 간호관
2.1. 나 혹은 내 가족이 치료를 받는 상황이라면 어떤 간호를 받고 싶은가?
2.2. 간호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2.3. 간호학과 의학의 인간관의 공통점과 다른 점은?
2.4. 내가 간호학을 선택한 이유는?
2.5. 장래에 나는 어떤 모습으로 간호현장의 주역이 되어 있을까?

3. 간호대학생의 학업 스트레스가 전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3.1. 서론
3.1.1. 연구의 필요성
3.1.2. 연구목적
3.1.3. 용어정의
3.2. 문헌고찰
3.2.1. 학업스트레스
3.2.2. 전공만족도
3.3. 연구방법
3.3.1. 연구설계
3.3.2. 연구대상
3.3.3. 연구 도구
3.3.4. 자료수집 방법
3.3.5. 자료 분석 방법
3.4. 기대되는 결과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간호대학생의 의사결정 보고서
1.1. 사명 선언서

나는 주관이 뚜렷하고 보다 바른 가치관을 정립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의 생각을 경청하며 그들의 행동들을 관찰하면서 배울 점을 찾아내려 한다. 공감 능력이 뛰어나 다른 사람의 고민이나 걱정거리를 내 일인 듯 이입해 듣는 것을 잘 하고, 이에 대한 해결책을 당사자와 같이 모색해가는 과정을 좋아한다. 문제를 맞닥뜨린 경우 정면으로 부딪쳐 인내심과 끈기를 가지고 해결하는, 혼자 힘으로 할 수 없는 문제라면 나의 역량을 인정하고 남에게 협력을 요청해 성장해나가는 사람이 될 것이고, 또 내가 받은 도움을 그대로 다른 사람에게 배풀 수 있는 사람이 될 것이다. 가정에서 나는 부모님에게는 자랑스럽고 어떤 행동을 하든 믿음이 가는 딸이자 어떤 때는 고민을 이야기하고 의지할 수 있는 상담자 같은 딸이, 형제에게는 세상에서 제일 친한 친구 같은 동생이자 도움이 필요할 때면 협력할 수 있는 동생이 될 것이며, 가족 구성원 전체에게는 항상 웃게 만드는 긍정적인 영향력을 내뿜는 사람이 될 것이다. 학교에서 나는 학우들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그들의 성향을 잘 파악하여 누구 하나 소외되지 않도록 조직을 잘 이끌어나가는 리더십을 가진 사람이 될 것이고, 체계적인 시간 분배와 철저한 계획 이행을 통해 주어진 학업에 소홀하지 않도록 꾸준히 관리하는 사람이 될 것이다. 사회에서 나는 일상의 스트레스에 잘 대처하며 나의 능력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려 생산적으로 일할 수 있고 이로 인해 내가 속한 지역사회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사람이 될 것이다. 남은 학교생활 동안 나는 나의 취업 만족도가 제일 높을 병원을 탐색하고 열심히 공부하고 면접을 준비하여 그 병원에 취업할 수 있도록 할 것이고, 취업 후엔 국민의 건강증진과 안녕 추구를 위해 그들의 옹호자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는 간호사가 될 것이다.


1.2. 졸업 후 진로에 대한 의사결정
1.2.1. 문제 정의

나는 대학교 졸업 후에 바로 병원에 취직하여 임상 간호사의 삶을 살기로 결정했다. 하지만 어느 지역에 있는 어느 병원으로 갈지 정하지 못한 상태로, 국내 병원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다. 상반기 취업 시즌까지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기 때문에 나의 가치관, 성적, 거주지, 미래 계획 등을 모두 고려하여 이 기준에 최대한 부합하는 병원을 선택해야 한다."라고 볼 수 있다.


1.2.2. 정보수집 및 대안 탐색

학과 및 교외 취업특강, 인터넷 검색(간준모, 간대숲 등), 지도교수와의 상담, 주변 지인(학교 선배, 고등학교 보건선생님 등)과의 대화를 통해 취업 희망 병원을 전북대학교병원, 신촌세브란스병원, 서울아산병원으로 추렸고, 이 3가지 대안을 평가 및 비교하여 하나의 대안을 선택하기 위해 아래 정보를 수집하였다"". 전북대학교병원, 신촌세브란스병원, 서울아산병원의 병원 구분, 위치, 채용절차, 지원 자격, 간호부 미션과 비전, 급여, 특징, 기숙사 유무, 복리후생 등의 상세한 정보를 수집하였다"".


1.2.3. 대안평가와 선택

간호대학생의 직장 선택에 있어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기준 요소로 미션, 업무 강도, 급여, 위치, 주거 문제, 주변 시설, 복리후생, 사회적 지지체계를 두었고, 각 항목 당 10점을 만점으로 합계가 가장 높은 대안을 최종 선택한다.

전북대학교병원은 미션이 본인의 가치관과 일치하지만 다소 구체적이지 않고 기숙사가 없어 주거 문제가 불편할 것으로 보인다. 급여도 다른 상급종합병원에 비해 낮은 편이다. 하지만 지리적 접근성이 좋고 사회적 지지체계 형성이 용이할 것으로 예상된다.

신촌세브란스병원은 미션이 구체적이고 본인의 가치관에 부합하지만 종교 기관이라 본인은 공감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급여와 복리후생은 다른 상급병원과 유사한 수준이나 위치가 멀어 접근성이 좋지 않다. 하지만 기숙사가 있어 주거 문제가 해결될 것으로 보인다.

서울아산병원은 미션이 명확하고 본인의 사명을 충족시킬 수 있으며, 급여와 복리후생 등이 다른 상급종합병원에 비해 우수한 편이다. 위치상 접근성이 좋고 기숙사가 있어 주거 문제도 해결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업무 강도가 다른 병원에 비해 높은 편일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평가 결과에 따라 서울아산병원이 합계 점수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서울아산병원이 최종 선택된 대안이 된다.


1.2.4. 대안의 실행 및 평가

가장 점수가 높은 '서울 아산병원'이 대안으로 선택되었다. 입사 후 1년을 대안 수행 일자로 설정하여 결과를 예상해봄으로써 최적의 대안 선택이었는지 확인하려 한다. Likert 척도를 이용해 각 항목당 5점, 총 10문항으로 평가하였고, 50점 만점 중 40점 이상이면 최적의 대안 선택이라고 판단한다.

문항 1. 나의 사명과 병원 미션이 일치한다고 생각한다. 서울아산병원의 미션은 '인간을 존중하며, 세계 최고 수준의 간호를 제공하여 인류의 행복과 건강한 삶에 기여한다.'로, 이는 본인의 가치관과도 잘 부합하므로 ⑤의 점수를 부여한다.

문항 2. 나는 병원의 업무 강도가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서울아산병원은 다른 상급종합병원들과 비슷한 수준의 업무 강도를 가지고 있으며, 대학원 시간표에 맞게 근무 배치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④의 점수를 부여한다.

문항 3. 나는 현재의 급여에 만족한다. 서울아산병원의 경우 타 상급종합병원 수준의 높은 연봉과 다양한 보너스 제도를 운영하고 있어 ⑤의 점수를 부여한다.

문항 4. 나는 병원 위치에 만족한다. 서울아산병원은 서울 송파구에 위치하고 있어 본가와 거리가 다소 멀다는 점에서 ④의 점수를 부여한다.

문항 5. 나는 병원 기숙사 생활에 만족한다. 서울아산병원은 기숙사가 제공되고 있어 ⑤의 점수를 부여한다.

문항 6. 나는 현재 여가·문화생활에 만족한다. 서울아산병원 내부에 다양한 편의시설과 오락시설이 갖추어져 있어 ⑤의 점수를 부여한다.

문항 7. 나는 병원에서 제공하는 복지에 만족한다. 직계가족 및 배우자 부모님 의료비 감면, 대학원 등록금 지원 등 다양한 복리후생이 제공되고 있어 ⑤의 점수를 부여한다.

문항 8. 현재 나의 사회적 지지체계가 잘 구축되어 있다. 본가와 거리가 다소 멀어 초기 적응이 어려울 수 있지만, 서울 거주 지인들이 많고 많은 수의 서울아산병원 출신 선배들이 있어 결과적으로는 ⑤의 점수를 부여한다.

문항 9. 현재 근무 중인 병동에 잘 적응하였다. 체계적인 프리셉터십 제도와 함께 근무 역량에 따른 업무배치 등이 이루어지고 있어 ④의 점수를 부여한다.

문항 10. 이 병원에 입사한 것을 후회하지 않는다. 지금까지 살펴본 바와 같이 본인의 요구 사항이 전반적으로 충족되고 있어 ⑤의 점수를 부여한다.

따라서 서울아산병원이 대안으로 최선의 선택이었음을 알 수 있으며, 총점 45점/50점으로 이는 본인이 설정한 최적의 대안 선택 기준 40점을 상회하는 결과이다.


1.3. 본인 SWOT 분석

나의 장·단점 SWOT 분석은 다음과 같다.

내부 환경을 살펴보면, 나의 강점으로는 지...


참고 자료

정운숙 등, 「지역사회 보건간호학Ⅰ 5판」, 학지사메디컬(2019), 167-171p
장금성 등, 「최신 간호관리학」, 현문사(2020), 67p
전북대학교병원 홈페이지, https://www.jbuh.co.kr/cuh/main/, (2021.10.19.)
세브란스병원 홈페이지, https://sev.severance.healthcare/sev/index.do, (2021.10.19.)
서울아산병원 홈페이지, http://www.amc.seoul.kr/asan/main.do, (2021.10.19.)
간호사를 준비하는 모임, https://cafe.naver.com/nursingstudies, (2021.10.19.)
너스케입, https://www.nurscape.net/, (2021.10.19.)

민소영(2006), 간호대학생의 학과 적응경험, 정신간호학회지, 15(4), 409-419
신미경, 이혜련, 원종순(2013), 간호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 우울이 자살 생각에 미치는 영향, 기본간호학회지, 20(4), 419-428
안혜경(2006).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스트레스와 정신건강과의 관계.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8(6), 2249-2263.
송영숙(2012). 간호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와 삶의 질.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8(1), 71-80.
차남현.(2013).간호 대학생의 스트레스와 건강통제위. 동서간호학연구지, 19(2), 177-185.
Nurse Education Today Volume 22, Issue 3, April 2002, Pages 203-211.
송영숙(2013). 마음수련 명상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와 삶의 질에 미치는 효과.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5(2), 965-974.
장문영(2005). 대학생의 학과만족도, 귀인성향 및 진로결정수준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손봉회・김영미・전인경(2011), “간호대학생의 직업존중감, 직업관, 전공만족도 연구”, 한국 산업간호학회지, 20(3): 240-249, .
유계숙, 신동우(2013). 대학생의 학업, 취업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학업 스트레스로 인한 소진 및 취업 스트레스 간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 상담학연구, 14(6), 3849-3869.
김계현, 하혜숙(2000). 대학생의 학과(學科)(학부(學部))만족(滿足)의 要因에 관한 연구. 상담학연구, 1(1), 7-20.
신승호, 이정원, 김창태(2020). 간호대학생의 전공 만족도가 전공 몰입에 미치는 영향.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21(7), 136-145.
박병기, 박선미 (2012) 학업스트레스 척도의 개발 및 타당화. 교육심리연구, 26(2): 563-585.
서명자 (2020). "간호대학생의 학업스트레스와 대학생활적응." 국내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대학원, 충청남도
윤순영, 김민숙 (2014). 임상실습 전 간호대학생의 자기효능감, 전공만족도 및 간호윤리 가치관 관련성 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12(2), 363-372
최현주 (2017).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와 대학생활 적응의 관계에서 간호전문직관의 조절 및 매개효과.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8(6), 68-77
강경숙, 고영숙 (2016). 간호대학생들의 자기효능감과 전공만족도가 간호전문직관에 미치는 영향. 의료커뮤니케이션, 11(2), 179-189
박인숙, 한용준 (2017). 간호대학생들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진로태도 성숙도, 진로정체감, 스트레스 대처와 전공에 대한 수업만족도 차이에 관한 연구. 취업진로연구, 7(1), 145-167
양경미 (2017). 간호대학생의 전문직 자아개념,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전공만족도 간의 관계. 디지털융복합연구, 15(12), 445-453
신승옥 (2017).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교육환경, 실습교과목 만족도 및 전공만족도와의 융합적 관계. 융합정보논문지, 7(6), 19-24
박현정, 오재우 (2014).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전공만족도 및 간호전문직관의 관계. 디지털융복합연구, 12(12), 417-426
차주애 (2013).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만족도와 임상수행능력과의 관련성.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오은진, 공정현 (2017).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 진로성숙태도, 전공만족도 간의 관계. 인문사회21, 8(3), 245-259
남문희, 이미련 (2014). 간호대학생의 건강행태, 자아존중감, 전공만족도가 주관적 행복지수에 미치는 요인. 디지털융복합연구, 12(10), 363-374
박슬기, 이희승 (2016). 대학생들이 지각하는 직업가치관이 전공만족 및 전공몰입에 미치는 영향: 호텔관광분야 전공 대학생들을 중심으로. 동북아관광연구, 12(1), 219-235
최현주 (2017).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와 대학생활 적응의 관계에서 간호전문직관의 조절 및 매개효과.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8(6), 68-77
양승경, 정미라 (2016). 간호대학생의 학업소진, 자기효능감, 전공만족도가 간호전문직관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11), 613-629
송효숙, 임소희 (2017). 졸업학년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와 취업스트레스가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14), 21-36
손영주, 송영아 and 최은영. (2010). 간호대학생이 대학 생활 중 겪게 되는 스트레스와 우울과의 관련성. 스트레스 硏究, 18(4), 345-351.
차남현 ( Nam Hyun Cha ). "간호 대학생의 스트레스와 건강통제위." 동서간호학연구지 19.2 (2013): 177-185.
신소홍. (2014). 간호대학생들의 부모 성취압력이 학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과 자기분화의 조절효과.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5(11), 6756-6766.
박재연,and 김정기. "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가자살과 우울에 미치는 영향: 가족의 지지와 친구의 지지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21.1 (2014): 167-189.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