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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디자인의 기본 원리인 비례와 재료의 이론적 배경을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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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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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시각디자인의 기본 원리인 비례와 재료의 이론적 배경을 고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De Stijl 창시
1.1. De Stijl 이론적 배경
1.1.1. Cubism의 영향
1.1.2. F. L. Wright와 H. P. Berlage의 영향
1.1.3. M. H. Schoenmaekers의 영향
1.2. Mondrian의 신조형주의와 Theo van Doesburg의 요소주의
1.3. De Stijl 건축형태 구성요소
1.4. De Stijl 건축의 조형 원리
1.5. De Stijl 건축특징

2. 일러스트레이션의 개념과 역사
2.1. 일러스트레이션의 개념
2.2. 일러스트레이션의 역사

3. 공공디자인 관점에서의 에코디자인
3.1. 공공디자인과 에코디자인
3.2. 공공디자인의 이론적 배경
3.2.1. 공공디자인의 배경
3.2.2. 공공디자인의 현황
3.2.3. 공공디자인의 패러다임 변화
3.3. 에코디자인의 이론적 배경
3.3.1. 에코디자인의 등장 배경
3.3.2. 에코디자인의 개념
3.4. 에코디자인의 사례연구 및 분석
3.4.1. 국내 에코디자인 사례조사 및 분석
3.4.2. 국외 에코디자인 사례조사 및 분석
3.5. 에코디자인의 필요성 및 향후 전망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De Stijl 창시
1.1. De Stijl 이론적 배경
1.1.1. Cubism의 영향

Cubism은 20세기 초 야수파운동과 전후해서 일어난 미술운동으로 입체주의라고도 한다. 그 미학은 회화에서 비롯하여 건축 조각 공예 등으로 퍼지면서 국제적인 운동으로 확대되었다. De stijl에 있어서 Cubism의 중요성은 대상을 객관적으로 분석하려는 점과 3차원적 입체의 실체를 2차원적 캔버스에 재구성하려는 점에 있다. van Doesburg 와 Mondrian의 예술의 근원이 전쟁 이전의 Cubism에 있다고 하는 점은 이들 모두에 의해서 인정되었다. 1907년 초에 Mondrian은 이미 수목이나 자연 풍경을 그린 회화에서 추상을 지향하고 있었고 1914년에는 Cubism의 도움을 받아 회화의 표현 언어를 단순화하여 수직선과 수평선의 조합을 사용하는 데까지 이르렀다. 이후 Mondrian이 형태와 색채, 리듬에 의한 순수표현이며, 즉, 감정과 공명하는 시가 음악이 가능할 것이라고 느끼면서 점차로 그의 회화의 요소는 그들 자체의 자율성을 성취하였다. Mondrian 은 Cubism에 대한 진정한 후계양식으로서 그의 새로운 형상화를 생각한 듯하지만 van Doesburg는 자신의 작업을 Cubism이 시작한 추상화의 과정을 연속해서 계속하는 것으로 생각하였으며, 그 자신이 1926년에 새로이 주장한 요소주의도 Cubism의 4차원적 시. 공간에 그 근원을 두고 있다. De stijl 그룹은 Cubism에서 특히 중앙 집중적인 구성과 시각적 외형을 기하학적 색채 면으로 변형시키는 과정에 관심을 가졌다. 그러나 Cubism으로부터 강한 영향을 받은 De stijl 그룹은 Cubism보다 더 강한 급진적인 입장을 취해갔다. De stijl 은 Cubism의 아류가 아닌 Cubism에서 제시된 기하학적 형태에 근거하여, Cubism에 잔존하던 대상을 완전히 떠나 순수 기하학적 형태만으로 구성된 비대상 미술을 시도하였다.


1.1.2. F. L. Wright와 H. P. Berlage의 영향

F. L. Wright와 H. P. Berlage의 영향은 De Stijl 그룹의 형이상학적 사상을 보완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미국의 건축가 Frank Loyd Wright는 사랑의 도피행으로 유럽에 머물면서 1910년 전시회를 개최한 후 유럽에서 작품집을 2권 발행하였다. 이 전시회와 작품집은 유럽의 건축가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쳤으며, 라이트의 프레리 하우스는 수직, 수평을 디자인 원리로 삼았던 De Stijl의 건축가들은 물론 미스의 전원적 벽돌주택 계획안을 비롯한 그 후의 디자인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네덜란드 건축가 Hendrick petrur Berlage는 네덜란드 건축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 그 당시 가장 영향력이 있었던 건축가로서 네덜란드의 새로운 이상을 지키면서 현대적인 건축양식을 창조하기 위해 노력했다. 이는 장식의 억제, 절제, 치장의 제외, 견고성에 의해 표현되는 것으로, 이러한 이념은 이 후 De Stijl에 영향을 미쳤다. De Stijl의 구성원들이 Wright의 건축에 찬사를 보낸 것도 Berlage를 통해서였다.

즉, Wright와 Berlage는 De Stijl이 추구한 건축 이념에 큰 영향을 주었으며, 특히 Wright의 프레리 하우스 계획과 Berlage의 건축적 이념은 De Stijl의 건축 조형 원리 형성에 중요한 배경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1.1.3. M. H. Schoenmaekers의 영향

van Doesburg와 Mondrian는 자신들이 De Stijl의 사상을 형성하던 초기에 Schoenmaekers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네덜란드의 신학자이자 수학자인 Schoenmaekers는 '새로운 세계의 이미지' 와 '조형적 수학의 원리'를 집필했는데 이러한 저서를 통해서 그는 원색, 수평과 수직의 교차로 인한 직각에 관한 De Stijl의 원리에 영향을 미쳤다. Schoenmaekers는 De Stijl의 주요 색채가 되었던 3원색과 수직, 수평의 우주적 의미에 대해 그의 책 '새로운 세계의 이미지'에서 3가지 기본색채는 본질적으로 노랑, 파랑, 빨강이다. 그것들은 실재하는 유일한 색들이다. 라고 말하고 있다. Mondrian의 신조형주의도 Schoenmaekers의 새로운 조형이라는 말에서 유래 되었으며, 주로 짧은 수직선 및 수평선으로 구성된 Mondrian의 후기 입체파 구성이 최초로 등장한 것은 1914년 7월, 그가 프랑스 파리에서 네덜란드로 귀국한 시기와 일치하며, Mondrian은 이 기간 동안에 자신의 기본적인 이론적 논문 '회화에 있어서 신조형주의(De Nieuve Beelding in de schilderkuunst)'를 저술하여, 이것을 1917년 De Stijl지의 창간호에 발표하였는데, 이 논문의 내용은 Schoenmaekers의 '정신 수학'에 관한 저술을 읽는 것에 확실히 자극되었음을 알 수 있다. Mondrian은 단순한 외관을 초월한 고도의 질서라는 자신의 직감에 맞는 ' 사고형태'를 찾고 있었다. 실제로 그가 관여하고 있었던 De Stijl운동은 추상예술에 대해서 일종의 신의 계시 도구로서 고상한 역할을 한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이상에서 Schoenmaekers는 De Stijl의 형성기에 영향을 주었음이 확실하며, 이후 Mondrian의 신조형주의 원천이 된다.


1.2. Mondrian의 신조형주의와 Theo van Doesburg의 요소주의

De Stijl 운동은 예술원리가 된 Mondrian에 의해 형성된 신조형주의와 van Doesburg에 의해 주창된 요소주의의 두 사조로 구분할 수 있다"" 데 스틸의 전개과정에서 이 두 사조들은 형태적인 변화를 주도하였으며 회화와 건축을 포함한 모든 예술 방면에 영향을 미쳤다""

Mondrian의 신조형주의는 추상화될 필요가 있었으며, 순수한 미를 겨냥한 예술성은 순수한 형태를 사용할 필요성을 지니고 있었다"" 신조형주의의 수단은 다음의 여섯 가지 관점으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조형수단은 원색과 무채색을 이용한 평면, 또는 프리즘의 형태이어야 한다"" 둘째, 조형수단은 상호간의 등가성이 필요하다"" 셋째, 조형수단에 있어서 이원적 대립은 구성에 있어서도 필요하다"" 넷째, 일정불변의 균형은 대립적 관계에 의해 나타나고, 극한적 조형수단인 직선의 기본적 대립은 사각형 속에서 표현된다"" 다섯째, 대립하는 조형수단이 조화, 또는 중화되는 균형은 비례관계로부터 생겨난다"" 여섯째, 모든 대칭성은 배제되어야만 한다""

반면 van Doesburg가 주창한 요소주의는 신조형주의의 직각적조형법과 대립하는 대비적이고 변화하는 표현방법이며, 대각선과 색채의 불협화음에 근거를 두고 있다"" 요소주의는 신조형주의의 평행적 관계와 대립하며, 색면의 시각적, 공간적인 긴장을 부여하는 대각선 구성으로 항상 자연적이면서 건축적 구조와 대립관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1.3. De Stijl 건축형태 구성요소

De Stijl 건축형태 구성요소는 점, 선, 면, 볼륨, 공간, 시간이다. van Doesburg는 자신의 회화를 통해서 이러한 건축의 기본적 요소들을 표현하려는 시도를 했다. De Stijl의 건축가들은 Cubism의 영향으로 인해 전체의 형태를 간단한 형태의 볼륨으로 해체한 후 이를 재결합하는 방법을 사용...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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