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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목고 면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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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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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특목고 면접"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고등학교 생활과 입학 준비
1.1. 고교학점제와 학생의 진로 설계
1.2. 과학 중점 학교와 디지털 혁신 교육
1.3. 창의 융합 미래 인재 캠프
1.4. 고등학교의 동아리 활동
1.5. 수시모집을 위한 학생부 관리
1.6. 정시모집을 위한 수능 준비
1.7. 도서관 및 장학금 제도

2. 고등학교 교육과 대입전형의 공정성
2.1. 교육에서의 공정성과 블라인드 평가 제도
2.2. 학생부 종합전형의 문제와 공정성 이슈
2.3. 블라인드 평가 제도의 도입과 장단점
2.4. 블라인드 평가 제도 시행의 실효성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고등학교 생활과 입학 준비
1.1. 고교학점제와 학생의 진로 설계

고교학점제는 학습자의 과목 선택권이 보장되는 학점 기반의 교육과정 편성이 핵심이다. 이에 따라 학생들의 진로와 적성에 맞는 과목 개설 여부가 중요하다. 고등학교는 학생들의 진로 희망을 토대로 다양한 과목을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다.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와 관련하여 선택과목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진로 설계 및 탐구활동, 진로 적성 검사, 진로 상담 활동 등을 병행하고 있다.

학생들의 진로 및 진학을 지원하기 위해 본교는 주로 특목고(과학고, 외고 등)에서 개설되는 전문교과Ⅰ 과목도 함께 개설하여 이수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본인이 희망하는 과목이 개설되지 않는 경우에는 공동 교육과정을 통해 이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와 적성에 맞는 과목을 선택하고 이수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처럼 고교학점제에 대비하여 학생들의 진로 설계와 관련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학생들의 진로와 적성에 맞는 과목 개설, 진로 설계 및 탐구활동, 진로 적성 검사와 상담 등 학생들을 위한 체계적인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2. 과학 중점 학교와 디지털 혁신 교육

과학 중점 학교는 이공계 분야의 미래 인재를 육성하는 과정이다. 2·3학년 각 3개 반이 운영되고 있으며, 수학, 과학, 정보에 특히 더 흥미와 적성 및 특기가 있는 학생들이 수학과 과학을 중심으로 수준 높은 정규 수업은 물론 각종 실험 및 캠프, 석박사급 외부 강사 초청 특강 등 창의적 체험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학생들은 자신의 희망에 따라 전문교과 계열 과목도 이수할 수 있으며, 하고 싶은 연구를 할 수 있는 환경이 갖추어져 있어 실험과 실습의 기회를 많이 가질 수 있다. 이를 통해 미래 공학도로서 높은 과학적 소양을 갖출 수 있는 비교과 활동을 할 수 있다.

과학 중점 학교는 또한 디지털 선도학교로서 디지털 기반 혁신 수업 환경을 조성하고 교원과 학생의 디지털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돕고 있다. AI 코스웨어를 사용하여 인공지능 영어 회화, 개인 맞춤 수학 문제 제공, 챗봇 활용 정보 교육 활동을 통해 디지털교과서를 접하고, 미래 지향적 교수 학습법을 선도하며 개발하고 있다. 또한 아이패드, 크롬북, VR기기 등 풍부한 IT 기기를 갖추고 있으며 chat GPT, 카훗, 패들렛 등 디지털 도구를 수업에 활용하여 질 좋은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과학 중점 학교는 미래 과학 분야를 이끌어 갈 인재를 양성하고, 디지털 혁신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디지털 역량을 높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1.3. 창의 융합 미래 인재 캠프

'창의 융합 미래 인재 캠프'는 학생들의 진로 탐색과 전공 탐구활동을 위한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학년별로 단계적으로 진행되며, 학생들은 자신의 진로와 희망 전공에 맞춰 다양한 탐구활동을 한다.

학생들은 먼저 탐구활동을 진행하고 이를 보고서로 작성한 뒤 발표한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논문 작성의 기초를 배우고 발표력을 기를 수 있다. 발표 후에는 지도 교사의 경청과 피드백이 이루어진다. 교사는 학생의 발표를 세심히 듣고 우수한 점과 보완할 점을 자세히 알려준다. 학생들은 이를 참고하여 후속 탐구활동을 진행하며 성장할 수 있다.

이처럼 '창의 융합 미래 인재 캠프'는 학생들의 진로와 전공에 대한 탐구심을 높이고 논리적 사고력과 발표력을 기를 수 있는 유익한 프로그램이다. 다년간의 운영을 통해 그 효과가 입증되었으며, 학생들의 학업 역량과 진로 역량 신장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고 할 수 있다."


1.4. 고등학교의 동아리 활동

고등학교의 동아리 활동은 학생들의 진로 탐색과 함께 다양한 역량 강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고등학교에는 교과 교육과정뿐만 아니라 다양한 교육과정 동아리와 자율 동아리가 마련되어 있으며, 학생들은 자신의 관심과 적성에 맞는 동아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능력을 기르고 있다.

먼저, 고등학교에서는 48개의 교육과정 동아리와 6개의 자율 동아리가 운영되고 있다. 물리, 화학, 생명, 지구, 의약학, 건축, 공학, 소프트...


참고 자료

김재훈. “대학입시 학교생활기록부 생성에 대한 교사들의 문제의식 고찰.” 박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2018.
김영신. (2020). 학생부 종합전형 인성역량에 대한 인식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6), 397-414.
김한솔. (2019). 학생부종합전형 공정성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개선방안: 비평준화지역 일반계고등학교에 관한 질적사례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10), 53-77.
교육부. (2019).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 방안. 교육부 학생부종합전형조사단.
대학알리미, 신입생의 출신 고등학교 유형별 현황 2020,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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