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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톤의 인간관은 인간을 진리로 탐구함으로써 참된직식에 도달할수 있는 능력을 가진자라고 보았다 이데아 참된인간 영혼 불멸 이성의 통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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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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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플라톤의 인간관은 인간을 진리로 탐구함으로써 참된직식에 도달할수 있는 능력을 가진자라고 보았다 이데아 참된인간 영혼 불멸 이성의 통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고대 그리스 철학자들의 사상과 교육관
1.1. 플라톤의 철학
1.1.1. 이데아론
1.1.2. 덕론과 삼주덕
1.1.3. 철인정치와 이상국가
1.2.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
1.2.1. 인간의 본성
1.2.2. 덕과 행복
1.2.3. 중용이론
1.3. 소크라테스의 대화법
1.4. 고대 그리스 철학자들의 교육적 함의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고대 그리스 철학자들의 사상과 교육관
1.1. 플라톤의 철학
1.1.1. 이데아론

플라톤의 이데아론은 플라톤 사상의 핵심을 이루는 개념이다. 플라톤은 감각적 사물들로 구성된 가시적인 세계와 별도로 정신으로만 인식할 수 있는 이데아계가 객관적으로 실재한다고 보았다. 나아가 이데아야말로 궁극적인 참된 실재라고 주장하였다.

플라톤에 따르면, 이데아는 영원하고 불변하는 사물의 본질적인 원형(原形)이다. 구체적인 현실의 사물은 단지 이데아의 그림자에 지나지 않는다. 현실에 존재하는 사물들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일시적인 속성을 지니지만, 이데아는 불변하며 항구적인 속성을 지닌다. 따라서 진정한 철학자는 가시적인 사물의 세계가 아닌 사물의 본성과 원형에 대한 인식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플라톤은 정신, 즉 '지(知)'를 통해서만 이데아를 인식할 수 있다고 보았다. 그는 인간의 영혼은 육체와 결합되기 전에 이미 이데아들과 친숙했다고 주장하며, 인간은 사물과의 감각적인 접촉을 통해 망각되었던 사물의 본성에 대한 인식을 다시 상기하게 된다는 '상기설'을 제시하였다. 또한 변증과 사랑을 통해서도 이데아를 인식할 수 있다고 보았다.

플라톤의 이데아론은 물질적 요소를 중심으로 세계의 본질을 이해하였던 그리스의 자연철학적 전통에서 벗어나, 가치 중심의 형이상학적 철학의 전통을 낳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그는 비물질적이며 항구적인 속성을 지니는 이데아가 참된 실재라고 주장함으로써, 물질적 세계를 초월하는 절대적인 가치 판단의 기준과 진리가 존재한다고 보았다.

그러나 근대에 와서는 이데아가 인간의 주관적인 의식, 즉 '관념'을 나타내는 말로 사용되며, 경험적 현실세계와 실증적 연구방법을 중시하는 경향이 확산되면서 점차 부정적인 의미로 인식되는 경향이 커졌다. 이는 '이데아의 학문(idea + logy)'이라는 뜻으로 나타난 '이데올로기(Ideologie)'라는 말의 의미 변화를 통해서도 확인된다.


1.1.2. 덕론과 삼주덕

플라톤은 윤리 중 윤리적 생활의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생활 태도가 비이성적인 것을 부정하고, 보편적이고 절대적인 진리관을 추구하였다. 그에 따르면 인간의 영혼은 이데아계를 끊임없이 인식하려 하며, 이 영혼이 세 부분으로 나뉜다.

첫 번째는 이성(logistiokn)으로 반성, 추리, 통찰의 기능을 가지며, 두 번째는 의지나 노력인 기개(thymoeides), 마지막으로 감정적이고 충돌적인 성질의 정욕(epthymetikon)이다. 플라톤에 의하면 이 세 부분이 조화를 이룰 때 덕이 성립된다.

이성이 고유한 본성을 발휘하고 이념에 다가가는 상태를 지혜의 덕이라 한다. 지혜는 덕 중 가장 근본적인 덕으로, 인간다운 생활을 영위할 수 있게 한다. 지혜를 시작으로 행복이 실현된다.

기개가 올바르게 작동하면 용기의 덕이 생겨난다. 용기는 힘을 지혜롭게 사용하게 하여 두려움을 조절하는 덕이다.

마지막으로 정욕이 이성에 의해 바른 상태가 되면 절제의 덕이 생성된다. 절제는 인간의 절대적 악이라 할 수 있는 쾌락과 욕망을 이겨내는 자제와 조화의 덕이다.

이 세 주덕이 앞서 언급한 이성, 기개, 정욕의 바른 조화를 이루면 정의의 덕이 실현된다고 하였다. 따라서 플라톤의 덕론은 이성, 의지, 감정의 균형을 통해 정의를 추구하는 것이 핵심이다.


1.1.3. 철인정치와 이상국가

플라톤은...


참고 자료

논문 - 소크라테스 문답법에 담긴 지식교육의 방법적 원리에 관한 연구(석사학위 논문/ 경인교육대학교대학원/ 2003.2)
사이트
소크라테스 대화법(https://blog.naver.com/wind0631/150093401240)
소크라테스 대화법과 산파술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11&dirId=1111&docId=182403003&qb=7IaM7YGs65287YWM7Iqk7J2YIOuMgO2ZlOuyleqzvCDsgrDtjIzsiKA=&enc=utf8§ion=kin&rank=1&search_sort=0&spq=0&pid=SXMygwoRR1sssaN2Ehlssssssso-294161&sid=o0dvTKlkYoS60vXsIk%2BEDQ%3D%3D)
절대론적 윤리설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060418&cid=47331&categoryId=47331)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http://cafe.naver.com/easyup/15174)
플라톤의 인간을 바라보는 관점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11&dirId=1111&docId=62743077&qb=7ZSM65287Yak7J2YIOyduOqwhA==&enc=utf8§ion=kin&rank=1&search_sort=0&spq=0&pid=SXnpBwpySEhssbQslnZsssssssR-362858&sid=XToStRV9MveY1P%2Bsyq5%2BBg%3D%3D)
플라톤(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159741&cid=40942&categoryId=40465)
실재론이란 무엇인가?
(http://kin.naver.com/open100/detail.nhn?d1id=11&dirId=1111&docId=1451932&qb=7JWE66as7Iqk7Yag7YWU66CI7IqkIOyLpOyerOuhoA==&enc=utf8§ion=kin&rank=2&search_sort=0&spq=0)
플라톤의 입장에서 경험주의의 문제점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11&dirId=1111&docId=175295091&qb=7ZSM65287Yak7J2YIOusuOygnOygkA==&enc=utf8§ion=kin&rank=2&search_sort=0&spq=0&pid=SXdV8dpySEssstvQoC4sssssssC-089179&sid=vt7sYuLFJWnvqZf2W/Jo6Q%3D%3D)
김기준, 플라톤의 인간관 연구, 석하삭위논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1983
강현경 Dong-a 교육대학원, 1988, 학위논문(석사)
유원기. 서강대학교 비교사상연구원. 학술저널. 6p – 아리스토텔레스 인간의 본성
종교학대사전. 1998.08.20. 덕德
교육학용어사전.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1995. 06.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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