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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복지론 청소년 연령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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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청소년 복지론 청소년 연령구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청소년의 개념과 법률상 구분
1.1. 청소년의 개념 정의
1.1.1. 청소년의 용어 형성
1.1.2. 학문 분야별 청소년 개념
1.2. 법률상 청소년의 연령 구분
1.2.1. 국내법에 의한 청소년 구분
1.2.2. 외국의 법적 연령 구분

2. 청소년복지의 개념과 발전과정
2.1. 청소년복지의 개념
2.1.1. 소극적 측면의 청소년복지
2.1.2. 적극적 측면의 청소년복지
2.2. 청소년복지의 단계별 발전과정
2.2.1. 청소년복지의 맹아기
2.2.2. 청소년복지의 도입기
2.2.3. 청소년복지의 관심기

3. 청소년복지의 발전방향
3.1. 청소년지도자 양성 및 전문 인력 확대
3.2. 청소년복지사업 확충
3.3. 청소년 보호체계 확립
3.4. 근로청소년을 위한 복지서비스 확대
3.5. 청소년수련시설 기능 확충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청소년의 개념과 법률상 구분
1.1. 청소년의 개념 정의
1.1.1. 청소년의 용어 형성

현대적 개념으로 청소년기를 태동하게 만든 배경은 서구의 산업혁명으로 인한 의무교육 도입으로 볼 수 있다. 산업화가 진행되면서 사회는 교육받은 숙련된 노동력을 필요로 하게 되었고 이러한 배경을 토대로 19세기 말부터 아동 및 청소년의 노동을 제한하고 학교교육을 의무화하게 되었으며 그 결과 10대 청소년은 또래와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되었고 아동과는 구별되지만 아직 성인의 책임을 맡을 준비는 되지 않은 독특한 그들만의 또래문화를 만들게 되었다. 오늘날의 청소년 개념은 다양하며 시대에 따라 학문 영역과 학자에 따라, 나라 또는 통치이념과 사회체제에 따라 관련법규에 따라 다르게 규정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1.2. 학문 분야별 청소년 개념

심리학에서 청소년기를 14~15세경부터 22~23세경까지로 규정하고 소년을 초등학교까지의 연령에 해당하는 것으로 설명한다"". 정신분석학에서는 청소년기를 아동기에 해결하지 못한 억압된 갈등을 해결하고 성적, 공격적 충동을 통제하는 방법을 배우며, 부모와의 정서적 분리를 통한 개별화 과정을 익히는 시기로 본다"".

인지발달심리학에서는 청소년기를 고도의 사고기술이 발달하며 인지의 재구성이 일어나는 시기로 보며, 생물학에서는 육체적으로 균형 있게 발달하는 시기로, 성인으로 성장해 가면서 신체적, 생리적 성숙이 일어나는 시기로 본다"". 성적 성숙은 여자의 경우 12~13세에 시작, 남자는 14~15세에 시작되며, 여자의 경우 18~20세에, 남자의 경우 20~22세에 끝난다고 본다"".

사회복지학에서는 인간발달의 단계에 따라 12~22세로 구분하며, 12~18세까지를 청소년 전기로, 18~22세까지를 청소년 후기로 구분하기도 한다"". 또한 청소년기를 초기(13~15세), 중기(16~18세), 후기(19~25세)로 구분하기도 하며, 발달연령과 문제행동에 따른 서비스의 대상으로 이해한다"".


1.2. 법률상 청소년의 연령 구분
1.2.1. 국내법에 의한 청소년 구분

국내법에 의한 청소년 구분은 다음과 같다. 아동복지법에서는 청소년을 18세 미만인 자로 규정하고 있으며, 특수 상황에 있는 아동에게 교육이나 보호가 계속될 때 20세 또는 25세 미만까지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부여된다고 명시하고 있다. 민법에서는 청소년을 미성년자의 개념으로 사용하며 19세 이상을 성년으로 규정하고 있다. 소년법에서는 소년의 개념으로 사용하며 19세 미만의 자로 규정하고 있다. 근로기준법에서는 청소년을 근로소년의 개념으로 사용하며 15세 미만인 자는 근로자로 사용하지 못하며, 18세 미만의 자는 도덕상 또는 보건상 유해하고 위험한 사업에 사용하지 못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에서는 19세 미만인 자를 아동, 청소년의 개념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청소년기본법에서는 청소년을 9세 이상 24세 이하의 자로 규정하고 있다. 또한 청소년보호법에서는 청소년을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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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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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청소년복지의 이해 : 정규석, 김영미 저 / 2017 / 학지사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정재영(2001), 우리나라 청소년 복지제도의 발전 방안에 대한 연구, 경희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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