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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학교 간호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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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서울대학교 간호대학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전문간호사
1.1. 개념 및 정의
1.2. 전문간호사의 역할
1.2.1. 간호실무 제공자
1.2.2. 교육자
1.2.3. 연구자
1.2.4. 지도자
1.2.5. 자문가
1.2.6. 협동자
1.3. 전문간호사 제도
1.3.1. 역사
1.3.2. 자격 기준
1.4. 전문간호사 종류 및 역할
1.4.1. 분야별 전문간호사
1.4.2. 분야별 전문간호사의 실무 내용
1.5. 전문간호사 교육기관
1.6. 전문간호사 실무경력 인정기관

2. 마취전문간호사
2.1. 정의
2.2. 자격요건
2.3. 주요 직무
2.4. 사회적 이슈
2.5. 실무경력 인정기관

3. 종양전문간호사
3.1. 정의
3.2. 교육기관
3.3. 주요 업무
3.4. 사회적 이슈
3.5. 실무경력 인정기관

4. 감염관리전문간호사
4.1. 정의
4.2. 교육기관
4.3. 주요 업무
4.4. 사회적 이슈
4.5. 실무경력 인정기관

5. 연도별 전문간호사 배출 현황

6. 2022년 전문간호사 교육기관 현황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전문간호사
1.1. 개념 및 정의

전문간호사란 보건복지부 장관이 인증하는 전문간호사 자격을 가진 자로, 해당 분야에 높은 수준의 지식과 기술로 간호대상자에게 상급 수준의 전문가적 간호를 제공한다"이다.

전문간호사는 간호실무 제공자, 교육자, 연구자, 지도자, 자문가, 협동자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 간호실무 제공자로서 대상자에게 우수한 간호서비스를 제공하고, 교육자로서 간호대상자와 학생, 타 보건의료인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며, 연구자로서 기존 연구 결과로 간호업무를 수행하고 간호문제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다. 또한 지도자로서 변화 촉진자, 역할 모델 및 옹호자로 활동하고, 자문가로서 간호대상자 및 일반간호사, 타 보건의료인에게 자문을 제공하며, 협동자로서 일반간호사 및 관련 보건의료인과 협조체계를 구축하여 원활한 간호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조정 활동을 한다.전문간호사 제도는 1973년 「의료법」 제56조에 보건, 마취, 정신간호사를 명시하면서 시작되었다. 2000년 1월 12일 '간호사 면허 이외에 전문간호사의 자격을 인정할 수 있다'고 개정되면서 법적으로 확립되었고, 2003년 10개이던 전문간호사 분야가 2006년 13개로 확대되었다. 전문간호사 자격 기준은 교육 전 10년 이내 기간 중 3년 이상의 해당 분야 실무경력이 필요하고, 대학원(석사) 과정으로 전문간호과정이 개설된 기관에서 교육과정을 이수한 후 국가 자격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1.2. 전문간호사의 역할
1.2.1. 간호실무 제공자

전문간호사는 대상자에게 상급 수준의 전문가적 간호를 제공하는 간호사이다. 전문간호사의 역할 중 하나는 간호실무 제공자이다. 전문간호사는 해당 분야에 높은 수준의 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대상자에게 전문적인 간호서비스를 제공한다.

구체적으로 전문간호사는 대상자의 건강 상태를 정확히 사정하고 간호진단을 내려, 이에 근거한 간호계획을 수립한다. 그리고 질병 및 증상 관리, 응급상황 대처, 건강증진 등 전문적인 간호중재를 제공한다. 또한 치료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을 예방하고, 대상자의 회복을 위해 노력한다. 이를 통해 전문간호사는 대상자에게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여 대상자의 건강 및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다."


1.2.2. 교육자

전문간호사의 교육자로서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전문간호사는 간호대상자와 학생, 타 보건의료인을 대상으로 전문적인 교육을 실시한다. 이들은 간호대상자에게 질병 예방, 건강관리, 증상 관리 등의 교육을 제공하여 자가 간호 능력을 향상시킨다. 또한 간호학생들에게는 실습 교육과 실무 교육을 통해 전문성 있는 간호 수행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돕는다. 이와 더불어 타 보건의료인들에게도 최신 지식과 기술을 공유하고 전문적인 내용에 대한 보수교육 및 실무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제공한다.

이처럼 전문간호사는 대상자의 특성과 요구에 맞는 맞춤형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건강관리 능력 증진과 전문적인 간호 서비스 향상에 기여한다. 이를 통해 대상자가 질병을 예방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돕고, 간호 실무와 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고 볼 수 있다."


1.2.3. 연구자

전문간호사의 역할 중 '연구자'는 기존의 연구 결과로 간호업무를 수행하고, 실무에서 간호 문제를 발견 시 연구 문제로 제시하며, 연구를 직접 수행하거나 연구 과정에 참여하는 것이다. 전문간호사는 기존의 연구 결과를 활용하여 근거 기반 간호를 수행하고, 임상 현장에서 발견된 간호 문제를 바탕으로 새로운 연구를 제안하거나 직접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간호 실무 향상에 기여한다. 이를 통해 전문간호사는 간호 분야의 지식 발전과 간호의 전문성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1.2.4. 지도자

전문간호사는 지도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전문간호사는 변화의 촉진자로 활동하며, 간호 실무 향상을 위한 모범이 되고, 간호 실무에 대한 옹호자 역할을 수행한다. 구체적으로 전문간호사는 새로운 간호 실무 모델을 제시하고, 질 향상 활동을 주도하며, 정책 결정 과정에 참여하여 간호 실무를 개선하는데 기여한다. 또한 간호사 및 다른 보건의료인력에 대한 멘토링과 코칭을 제공하여 역량 강화에 힘쓴다. 이를 통해 전문간호사는 간호 실무의 발전을 이끌어가는 중요한 지도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1.2.5. 자문가

전문간호사는 자문가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즉, 간호대상자 및 일반간호사, 타 보건의료인에게 자문을 제공하거나 타 기관과 전문가에게 자문을 의뢰한다. 전문간호사는 자신의 분야에 대한 높은 수준의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간호대상자의 문제 해결을 위한 전문적 자문을 제공함으로써, 간호의 질 향상 및 전문화에 기여한다. 또한 타 기관이나 전문가의 자문을 구함으로써 자신의 실무를 보완하고 발전시키는데 도움을 받는다. 이처럼 전문간호사는 자신의 전문성을 활용하여 타인을 지원하고 조언함으로써 간호실무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는 자문가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1.2.6. 협동자

전문간호사의 역할 중 '협동자'는 일반간호사 및 관련 보건의료인과 협조체계를 구축하여 원활한 간호가 될 수 있게 조정 활동을 수행하는 것이다. 전문간호사는 의사, 약사, 영양사 등 다양한 의료전문가들과 긴밀하게 협력하여 환자에게 보다 통합적이고 조율된 양질의 간호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이를 위해 전문간호사는 각 전문가들의 역할과 책임을 이해하고 협조적인 관계를 유지하며, 정기적인 팀 회의를 통해 정보를 공유하고 문제를 해결해나간다. 또한 전문간호사는 부서 간 의사소통을 촉진하고 조정하는 중재자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환자 중심의 포괄적인 진료가 가능하도록 한다. 이처럼 전문간호사의 협동자로서의 역할은 다양한 보건의료인력과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환자에게 최적의 간호서비스를 제공하는데 기여한다.


1.3. 전문간호사 제도
1.3.1. 역사

전문간호사 제도의 역사는 1973년 의료법 제56조에 보건, 마취, 정신간호사가 명시되면서 시작되었다. 이로써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분야별 간호사 제도가 법적으로 도입되었다. 이후 2000년 1월 12일 의료법이 개정되면서 "간호사 면허 이외에 전문간호사의 자격을 인정할 수 있다"고 명시됨으로써 전문간호사 제도가 법적으로 확립되었다. 그리고 2003년에는 전문간호사의 종류가 10개였으나 2006년 '전문간호사 인정 등에 관한 규칙'이 제정되면서 3개가 추가되어 총 13개의 전문간호 분야로 확대되었다. 2004년부터는 각 간호교육기관에서 전문간호사 교육과정이 운영되기 시작했다. 이처럼 전문간호사 제도는 1973년 의료법 도입 이후 지속적인 발전을 거쳐 오늘날 다양한 분야의 전문간호사들이 활동하게 되었다."이다.


1.3.2. 자격 기준

전문간호사의 자격 기준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 전 10년 이내 기간 중 3년 이상의 해당 분야 실무경력이 필요하다. 이는 전문간호사에게 높은 수준의 지식과 기술이 요구되기 때문에 실무경험이 풍부해야 한다는 요건이다.

둘째, 대학원(석사) 과정으로 전문간호과정이 개설된 기관에서 교육과정을 이수해야 한다. 이를 통해 전문간호사에게 필요한 고급 지식과 기술을 교육받게 된다.

셋째, 국가에서 시행하는 자격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자격시험은 1차 필기시험과 2차 구술 또는 실기시험으로 구성되며, 한국간호평가원(간평원)에서 시행한다. 이를 통해 전문간호사 자격을 공식적으로 인정받게 된다.

이처럼 전문간호사가 되기 위해서는 실무경력, 대학원 교육과정 이...


참고 자료

이상미,최윤경(2017). 전략적간호관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서울대학교병원 홈페이지.
중앙대학교병원 홈페이지.
녹색병원 홈페이지.
신미자 외 (2022). 개정판 간호학개론, 수문사
장금성 외 (2017). 제3판 수정판 간호윤리학과 전문직, 현문사
한국간호교육평가원, 전문간호사 교육기관 지정 현황
국가법령정보센터, 「전문간호사 자격인정 등에 관한 규칙」
국가법령정보센터, 「의료법」
국가법령정보센터, 「의료기관의 종류별 표준업무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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