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키트 사업계획서 작성해줘

  • 1
  • 2
  • 3
  • 4
  • 5
  • 6
  • 7
>

상세정보

소개글

"밀키트 사업계획서 작성해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신선편이농산물 및 신선편의식품, 장기보존식품, 건강기능식품 개괄
1.1. 신선편이농산물 정의 및 특성
1.2. 신선편의식품 정의 및 특성
1.3. 장기보존식품 정의 및 특성
1.4. 건강기능식품 정의 및 특성

2. 신선편이농산물, 신선편의식품, 장기보존식품, 건강기능성식품 사례
2.1. 신선편이농산물: 씻어나온 쌀
2.2. 신선편의식품: 리코타 치즈 샐러드
2.3. 장기보존식품: 비비고 왕교자 냉동만두
2.4. 건강기능성식품: 나우푸드 울트라 오메가3

3. 제품별 특성 비교
3.1. 영양성분표시
3.2. 품질인증마크
3.3. 편의성, 저장성, 기능성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신선편이농산물 및 신선편의식품, 장기보존식품, 건강기능식품 개괄
1.1. 신선편이농산물 정의 및 특성

신선편이농산물은 "Fresh cut" 이라고도 불리며, 점차 간편함과 효율성이 중요시되는 사회로 발전하면서 등장한, 굳이 번거로운 손질할 필요가 없는 농산물이다. 이 농산물은 신선한 상태로 본래가 가진 특성을 살리며 절단, 세척, 위생 포장 등을 거쳐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마트 혹은 카페에서 판매되는 플라스틱 컵에 담긴 과일이나 샐러드류 제품들이 대표적인 신선편이농산물이며, 손질 채소, 포장 채소 등도 여기에 포함된다.

신선편이농산물은 소비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며, 세척, 손질, 포장 과정을 거칠 때 농산물의 상태를 재검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일반 농산물에 비해 품질 저하가 빠르게 일어날 수도 있는데, 예를 들어 감자나 버섯류 등은 절단면이 산화되어 갈변될 수 있으며 파채나 양파의 경우 점액 물질로 인해 부패가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


1.2. 신선편의식품 정의 및 특성

신선편의식품은 생산 당시 신선도를 최대한 유지한 상태로 저장하고 유통하여 좋은 품질을 소비자에게 전달하기 위해 가공은 최소화하고 품질은 최대화한 식품을 말한다. 즉석에서 섭취가 가능하도록 씻어나온 쌀이나 밀키트 등을 예시로 들 수 있다. 한국에서는 2010년 이후 과일 가공 기술이 두드러지게 발전하면서 국산 과일 가공 등 신선편이과일 분야가 활성화되는 추세인데, 신선편이 제품은 최소한의 가공으로 만들어지며 동시에 품질은 보장되는 식품이므로 바쁘게 돌아가는 현대 사람들이 건강을 챙기는 데 필수품으로 자리잡았다. 또한 최근 1인 가구의 증가와 고령화에 접어들며 건강 관련 산업은 신선편이시장의 발전과 성장에 더욱 영향을 끼치고 있다. 한국 시장의 규모는 농촌경제연구원, 농협경제연구소 등에서 2009년~2012년에 7천억 이상이었던 규모가 현재 1조 원 상당의 수준으로 추정된다고 보도하였다. 이중 과일 부문의 경우 그 규모가 더욱 커지고 있다. 곧 현실로 다가올 미래 농업사업에서 실내에서도 빛, 공기, 온도 등 작물에 알맞은 환경을 인공적으로 조성해 농산물을 계획적으로 생산하는 스마트 농업이 확산해 기능성 채소와 과일 생산이 증가할 것이며 4차 산업 혁명 시대를 맞아 소비자들에게는 더욱 다양하고 알찬 신선편이식품이 전달될 것으로 보인다.


1.3. 장기보존식품 정의 및 특성

장기보존식품은 제조, 가공, 위생처리 된 식품을 12개월 초과하여 실온에서 보존하고 유통할 목적으로 식품을 용기에 넣은 후에 밀봉하고 멸균한 것을 말한다. 병·통조림 식품, 레토르트 식품, 냉동식품이 이에 해당된다.

먼저 통·병조림 식품은 제조가공 또는 위생 처리된 식품을 12개월 초과하여 실온에서 보존 및 유통할 목적으로 식품을 통, 병에 넣어 탈기와 밀봉 및 살균 또는 멸균한 것을 말한다. 참치 통조림 캔이나 후르츠 칵테일이 이에 속한다. 통조림 식품은 반드시 멸균처리 한 후 밀봉된다.

레토르트 식품이란 플라스틱 필름을 여러 층 접착하여 파우치 모양 용기에 가공식품을 넣고 밀봉한 후 멸균한 제품을 의미한다. 빠르고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보존료는 사용할 수 없다.

냉동식품은 조리된 식품을 장기 보존할 목적으로 냉동처리 하여 용기에 넣은 식품을 말한다. 냉동식품은 비가열 냉동식품과 가열 냉동식품으로 나뉘며 가열식품은 반드...


참고 자료

매일경제(노승욱 기자), 신선식품 새벽배송 ‘샛별’…수익 개선은 과제, 2019.5.14.
중앙시사매거진(김민수 기자), 김슬아 마켓컬리 대표 “마켓컬리는 유통사업을 하는 첨단 IT 회사”, 2019.9.23.
KFRI 한국식품연구원
식품안전처 식품안전나라
질병관리청 국가건강정보포탈
오뚜기 온라인몰 홈페이지
https://www.ottogimall.co.kr/front/product/1042
Cj 제일제당 온라인 홈페이지
https://www.kgcshop.co.kr/shop/goodsView?itemId=97931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