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레크레이션을 결합한 인지재활프로그램 (내 머릿속의 놀이공원)
1.1. 프로그램명
"레크레이션을 결합한 인지재활프로그램 "내 머릿속의 놀이공원"은 정신장애인들의 인지기능 향상을 목적으로 개발된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기존의 "내 머릿속의 놀이터" 프로그램을 개선하여 오락성을 강화하고 참여자들의 개인차를 고려하여 진행되는 것이 특징이다."
1.2. 목적
레크레이션을 결합한 인지재활프로그램 "내 머릿속의 놀이공원"의 목적은 인지(Cognition)의 다양한 측면인 주의력, 기억력, 언어 능력, 개념형성 능력, 시공간 구성 능력, 계획 능력 등을 강화하여 조현병 환자들이 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겪는 어려움을 보완하는 데 있다""
조현병 환자들의 경우 정보처리 과정에서 장애를 겪게 되어 일상생활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환자들의 어려움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인지 기능에 대한 훈련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2023년도 4분기에 진행하였던 인지재활프로그램 「내 머릿속의 놀이터」가 유인물을 활용한 개인활동 위주로 오락성이 부족하였고, 개방집단으로 진행되어 참여자들 간에 기능차가 많이 났다는 한계가 있었다. 이에 오락성을 강화하고, 참여자들의 개인차를 고려하여 정신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인지재활레크레이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자 한다""
1.3. 목표
다양한 레크레이션을 통해 언어능력, 기억력, 수리능력, 상황판단능력, 공간지각능력, 시지각능력, 시각폐쇄능력을 강화시키는 것이 목표이다. 또한 개입 전후로 참여자들의 인지기능(MMSE-DS 척도)의 평균을 1점 증가시키는 것이다."
1.4. 기대효과
팀별 레크레이션을 통해 경쟁과 협력을 배움으로써 참여자들의 대인관계능력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다양한 레크레이션 활동을 통해 참여자들의 언어능력, 기억력, 수리능력, 상황판단능력, 공간지각능력, 시지각능력, 시각폐쇄능력 등 인지기능이 전반적으로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개입 전후로 참여자들의 인지기능(MMSE-DS 척도) 평균이 1점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1.5. 프로그램 개요
1.5.1. 프로그램 대상 및 구조
프로그램 대상 및 구조는 다음과 같다.
프로그램의 대상은 전 병동 환자 집단이며, 폐쇄 집단 구조로 운영된다. 팀별 레크레이션의 특성상 수용 가능한 인원이 적어, 각 병동당 최대 5명까지 참여자를 제한할 예정이다.
진행자는 정신건강사회복지사 OOO이 담당한다.
1.5.2. 회기별 목차
회기별 목차는 다음과 같다"
주 제 목 차 준 비 물 비 고
- 1. 오리엔테이션 - 수리
2. 스도쿠/사칙연산
- 숫자스도쿠 기억력
3. 같은 카드 맞추기 (난이도 하)
동물 메모리 게임 카드
4. 같은 카드 맞추기 (난이도 상)
동물 메모리 게임 카드
상황판단
5. 윷놀이
윷놀이 세트 2개
6. 젠가 및 공기놀이
젠가 2개, 공기놀이세트 2개, 요가매트
7. 빙고
빙고판, 스티커
- 난이도 상 : 5x5 숫자빙고
- 난이도 하 : 3x3 컬러빙고
공간지각
8. 알까기(팀전)
바둑알, 책
9. 오목 & 틱택토
바둑알, 유인물
시각폐쇄
10. 픽셀아트(난이도 하)
픽셀아트 유인물, 싸인펜 및 색연필
11. 픽셀아트(난이도 상)
픽셀아트 유인물, 싸인펜 및 색연필
- 12. 종강식 및 시상식
-
1.6. 프로그램 진행 일정
프로그램 진행 일정은 다음과 같다"
회기 주 제 내 용 준비사항
1 오리엔테이션 치료목표 : 프로그램 OT를 통해 참여자들이 본 프로그램의 목적 및 회기 구성을 이해할 수 있다.
1. Warming up - 진행자를 소개하고, 참여자 간에 인사를 나눈다.
2. Main program - 프로그램 목적을 안내한다. - 프로그램 회기별 일정 및 활동 내용을 안내한다. - 사전사후평가를 진행한다.(MMSE-DS)
3. Sharing : 평가 및 마무리 - 참여자 간에 소감을 이야기하며 마무리한다.
공통 노트북, 빔프로젝터
개별 설문지 (MMSE-DS)
2 스도쿠/사칙연산 치료 목표 : 스도쿠 활동을 통해 기본적인 계산 능력을 포함한 수리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1. Warming up - 프로그램 방명록을 작성한다. - 프로그램 목적을 설명한다.
2. Main program - 참여자들의 인지기능을 고려하여 두 팀으로 나누어 진행한다.(인지기능이 비교적 좋은 팀은 A, 그렇지 않은 팀은 B) - A팀에게는 숫자 스도쿠와 깜깜이 스도쿠 유인물을 나눠준 후, 풀어보도록 한다. - B팀에게는 간단한 사칙연산이 들어간 유인물을 나눠준 후 풀어보도록 한다.
3. Sharing : - 참여자 간에 소감을 이야기하며 마무리한다
공통 노트북, 빔프로젝터 혹은 화이트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