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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방법을 한 가지를 선택하여 특수아동을 교육하는 교사는 어떠해야 하는지를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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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지도방법을 한 가지를 선택하여 특수아동을 교육하는 교사는 어떠해야 하는지를 서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특수아동에 대한 관심 증가
1.2. 정서·행동장애 아동의 증가
1.3. 연구 목적 및 필요성

2. 정서·행동장애 아동의 이해
2.1. 정서·행동장애의 개념 및 분류
2.2. 정서·행동장애 아동의 특성
2.2.1. 외현화 증상
2.2.2. 내현화 증상
2.3. 정서·행동장애 아동의 학업 및 사회성 문제

3.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위한 교사의 역할
3.1. 긍정적인 교사-학생 관계 형성
3.2. 다양한 교수법 및 행동 중재 전략
3.3. 부모와의 협력적 관계 구축
3.4. 지속적인 전문성 개발

4.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고려사항
4.1. 교사의 태도 및 인식 변화
4.2. 교사-학생 간 상호작용 증진
4.3. 환경적 지원 및 조성

5. 결론
5.1. 요약 및 시사점
5.2. 향후 과제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특수아동에 대한 관심 증가

과거에는 장애라고 하면 청각장애, 시각장애 등 신체적 장애를 먼저 떠올리곤 하였다. 그러나 현재는 아동의 권리가 신장되고 아동을 하나의 인격체로 보는 시각이 발달함에 따라 아동의 감정과 사회성 등을 관심 깊게 살펴보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아동이 보이는 정서적 행동적 측면에서의 장애에도 관심이 증가되고 있다.

이러한 발달에 대한 관심이 있기 전까지는 아동이 보이는 어려움과 문제들을 단지 아동이 어려서, 미성숙하기 때문이라서 자연스럽게 생기는 현상이고 성장하는 동안 차차 나아질 것이라고 생각해왔다. 그러나 정서 및 행동문제가 자연스럽게 감소되거나 사라지지 않는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면서 아동의 정서 및 행동문제의 예방과 중재에 초점이 모아지고 있다.

실제로 어린이집을 운영하거나 선생님으로 일하는 지인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신체적 장애로 인한 아동의 문제점보다 정서·행동 문제로 다른 아이들과 문제를 일으키거나 효율적인 보육·교육활동이 이루어지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이에 따라 정서·행동장애에 대한 관심이 점점 더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1.2. 정서·행동장애 아동의 증가

현대 사회에 들어서면서 점점 정서·행동장애 아동은 증가하는 추세이다. 신체적인 장애보다도 정서적으로 문제가 있는 아이들이 점점 더 늘어나고 있다. 정서 및 행동장애는 자폐와는 조금 다르며, 눈맞춤이나 호명반응에는 큰 문제는 없지만 공격적인 부분, 산만한 부분이 있어 부모가 주의 깊게 관찰하지 않으면 '아주 활발한 아이' 정도로 치부해 치료가 늦춰질 수 있다. 따라서 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1.3. 연구 목적 및 필요성

최근 현대 사회에 들어서면서 점점 특수아동은 증가하는 추세이다. 특히 신체적인 장애보다도 정서적으로 문제가 있는 아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은 자폐와는 조금 다른 양상을 보이는데, 눈맞춤이나 호명반응에는 크게 문제가 없지만 공격적인 행동이나 산만한 모습이 있어 부모가 주의 깊게 살피지 않으면 '활발한 아이' 정도로 치부해서 치료가 늦어질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의 특징을 자세히 살펴보고, 이러한 아동을 교육하는 교사의 자질과 역할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러한 아동을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교사의 역할과 자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는 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의 건강한 발달과 성장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2. 정서·행동장애 아동의 이해
2.1. 정서·행동장애의 개념 및 분류

우리나라는 1977년 12월 '특수교육진흥법'이 제정되면서 특수교육대상자에 '정서장애자'가 포함되었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정서·행동장애의 판별기준은 2007년 5월에 제정된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시행령(2008.5.26.)에 공포된 것으로, 각 조항마다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으로 규정함으로써 심한 정서 행동장애 아동이라도 학습능력을 지니고 있으면 서비스에서 제외되는 특이점이 있다.

구체적으로 장기간에 걸쳐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며, 특별한 교육적 조치가 필요한 사람으로 규정하고 있다.

- 지적, 감각적, 건강상의 이유로 설명할 수 없는 학습상의 어려움을 지닌 사람
- 또래나 교사와의 대인관계에 어려움이 있어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
- 일반적인 상황에서 부적절한 행동이나 감정을 나타내어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 전반적인 불행감이나 우울증을 나타내어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 학교나 개인 문제에 관련된 신체적인 통증이나 공포를 나타내어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이처럼 정서·행동장애는 지적, 감각적, 건강상의 이유로 설명할 수 없는 학습상의 어려움을 지닌 사람, 또래나 교사와의 대인관계 및 일반적인 상황에서의 부적절한 행동이나 감정으로 인해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을 의미한다.


2.2. 정서·행동장애 아동의 특성
2.2.1. 외현화 증상

정서·행동장애 아동의 외현화 증상이란 주변 사람들에게 쉽게 관찰될 수 있는 공격성, 비행, 주의력 결핍과 같은 문제 행동을 말한다. 외현화 증상을 보이는 아동들은 일반적으로 또래나 교사와의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으며, 이로 인해 학업 성취도와 사회성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게 된다.

공격성은 정서·행동장애 아동의 대표적인 외현화 증상 중 하나이다. 이들은 쉽게 화를 내거나 타인을 괴롭히는 등 공격적인 행동을 보인다. 이러한 공격성은 또래나 교사와의 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초래하며, 학교생활 적응에도 악...


참고 자료

윤점룡, 이상훈, 문현미, 서은정, 김민동, 문장원, 이효신, 윤치연, 김미경, 정대영, 조재규, 박계신, 정서 및 행동장애아 교육 (2017, 학지사)
윤형진, 감소영, 김민진, 부경희, 이종필, 특수교사 교육을 말하다 (2018, 새로온봄)
Gretchen A. Gimpel 외 1인, “유아기 정서 및 행동장애”, 시그마프레스, 2007
김미경 외 5인, “정서 및 행동장애아 교육”, 학지사, 2007
윤점룡 외 11인, “정서 및 행동장애아 교육”, 학지사, 2015
이성봉, “정서⋅행동장애 학생의 교수-학습 방법”
박계신, “정서·행동장애 학생의 성공적인 통합교육 실현을 위한 대안 모색“
한국음성학회지- (2019 / 박준희, 유재연, 이하나 / 성대에어로빅 치료법이 음성장애환자의 음성개선에 미치는 효과)
언어치료연구 제17권 제1호 (2008 / 김미경, 최성규 / 노랫말과 그림카드 매칭이 언어발달 지체아의 어휘력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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