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치료적 도구로서 자기인식보고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만다라 활동치료 실습보고서
1.1. 활동치료의 목적
1.2. 만다라 활동치료 실습 내용
1.2.1. 도입
1.2.2. 진행
1.2.3. 마무리
1.3. 평가 및 개선점
2. 현실치료 상담이론을 활용한 갈등 해결 사례 분석
2.1. 최근 겪었던 갈등 상황
2.2. 현실치료 상담이론의 주요 특징
2.3. 현실치료 상담이론 적용 과정
2.3.1. 갈등 분석
2.3.2. 목표 설정
2.3.3. 개인 책임 및 행동 계획
2.3.4. 자기보호 본능 이해
2.3.5. 실질적인 대응
2.3.6. 피드백과 평가
2.4. 시사점 및 개인적 견해
3. 사회복지실천과정의 단계별 적용 사례
3.1. 구체적인 사례 예시
3.2. 접수
3.3. 사정
3.4. 계획
3.5. 개입
3.6. 평가 및 종결과정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만다라 활동치료 실습보고서
1.1. 활동치료의 목적
활동치료의 목적은 자신의 과업이나 인간관계에서 스스로 통제감을 느끼면서 삶의 위기를 위협이 아닌 적극적으로 표현하며 도전의 기회로 수용하는 것이다. 이때 미술작업이라는 창조적인 활동과 작품을 통해 도전정신과 통제감을 느낄 수 있으며 보다 적극적인 자신을 경험하게 됨으로써 삶에 대한 시각이 달라질 수 있고, 만다라 미술작업을 통해 정서적 안정에 효과적이며 내면세계의 갈등을 상징적으로 표현하게 함으로써 객관화시키며 자기의 발견, 치유를 경험할 수 있다. 또한 자아 정체감을 확립하여 우울감소와 자존감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와 같이 활동치료는 자기상실, 왜곡, 방어, 억제 등의 상황에서 벗어나 명확하게 자아를 인식하고 자기실현의 기회를 가질 수 있게 하는 것이 목적이다.
1.2. 만다라 활동치료 실습 내용
1.2.1. 도입
강의자는 참석자들에게 인사를 하고 본인을 소개하는 것으로 도입 단계를 시작한다. 이어서 참석자들에게 활동 내용에 대해 설명한다. 만다라란 무엇이며, 어떤 과정을 통해 작업을 진행할 것인지를 소개한다. 또한 만다라 도안과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색칠/꾸밈 도구들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참석자들이 활동에 대한 이해와 준비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러한 도입 단계는 참석자들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고, 안전하고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1.2.2. 진행
진행은 만다라 작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대상자들이 만다라를 직접 제작하고 작업을 진행한다.
먼저, 진행자는 편안한 분위기 조성을 위해 2분 정도 심호흡을 하도록 안내한다. 이를 통해 대상자들이 마음을 집중하고 작업에 몰입할 수 있도록 한다.
이어서 진행자는 제공된 다양한 문양의 만다라 도안과 색칠/꾸밈 도구를 소개한다. 대상자들은 원하는 도안을 선택하고 자신이 느끼는 마음상태, 떠오르는 이미지, 주제에 맞는 상황 등을 생각하며 만다라를 색칠하고 꾸미게 된다. 이 과정에서 제한은 없으며 대상자들은 자유롭게 작업할 수 있다.
진행자는 대상자들의 작업 진행 중 적절한 질문과 공감적 피드백을 제공하여 대상자의 자기 통찰을 돕는다. 또한 대상자가 말하고자 하는 바가 있다면 치료적 의사소통 기술을 사용하여 대화를 나누고, 대상자의 행동이나 말을 관찰하여 기억한다.
색칠이 완료된 후에는 방향을 정하게 하고 이름과 제목을 붙이게 한다. 마지막으로 작업을 하면서 느꼈던 감정이나 이미지를 글로 표현하게 한다.
이처럼 진행 단계에서는 대상자들이 만다라를 직접 제작하고 작품을 통해 자신의 내면세계를 탐색하며, 진행자는 치료적 의사소통 기술을 활용하여 대상자의 자기 이해를 돕는다. 이는 대상자의 정서적 안정과 자아 정체성 확립에 기여할 수 있다.
1.2.3. 마무리
마무리에서는 대상자들에게 클리어 파일을 제공하여 완성된 만다라를 각자의 클리어 파일에 넣을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대상자들이 자신의 작품을 직접 보관하고 소중히 간직할 수 있게 하였다. 또한 프로그램을 마무리하기 전 대상자들에게 질문이 더 있는지 물어보고 미술작업을 진행하면서 좋았던 점이나 불편했던 사항을 묻는 시간을 가졌다. 이는 대상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향후 프로그램 진행에 반영하기 위함이었다. 더불어 다음 시간에는 문양 만다라가 아닌 자유 만다라를 작업해볼 것이라고 안내하였다. 이는 대상자들의 흥미와 자발성을 유발하기 위함이었다. 마지막으로 프로그램을 마무리하는 인사를 함으로써 대상자들과의 상호작용을 마무리하였다. 이러한 마무리 과정을 통해 대상자들이 안전하고 편안한 분위기에서 활동치료에 참여할 수 있었으며, 향후 프로그램 개선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1.3. 평가 및 개선점
평가 및 개선점은 다음과 같다. 1명의 진행자가 10명의 대상자를 관리하고 의사소통하려 하다 보니 상대적으로 많은 대화를 이룬 대상자가 있는 반면 상대적으로 많은 대화를 하지 못한 대상자도 있었다. 이는 진행자의 주의가 필요한 부분이다. 또한 한 대상자가 어떻게 만다라를 꾸며야 할지 고민을 오랜 시간 하고 있다는 것을 빠르게 알아차리지 못했다는 것에 대해 반성하였다. 이는 대상자의 흥미를 상실시키지 않기 위해 신속한 대응이 필요했다. 하지만 대상자와 대화를 나눌 때는 항상 경청하고 공감하는 태도를 유지하였고, 말을 하기 전에 이 말이 대상자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 이 말이 치료적 의사소통을 사용한 말인지를 생각하며 대화를 이어나갔기 때문에 대상자가 대화 중 불편해 보이거나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지 않고 대화를 이어나갈 수 있었다. 대상자들이 열심히 참여한 만큼 마무리 때 참석한 대상자들이 오랜만에 재미있는 시간이었다고 말해주었고, 다음번 문양 만다라 작업 시에는 더 복잡한 도안을 해보고 싶다는 의견도 있었다. 이에 따라 다음번 문양 만다라 작업 시에는 더 다양한 도안을 준비할 수 있도록 개선해야겠다.위와 같이 1명의 진행자가 다수의 대상자를 관리하는 것에 대한 어려움, 대상자의 반응을 신속히 파악하지 못한 점, 그리고 대상자들의 긍정적인 평가와 제안에 대해 기술하였다. 이를 통해 만다라 활동치료 실습의 전반적인 평가와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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