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ESG를 기반으로 한 유아환경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요구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상세정보

소개글

"ESG를 기반으로 한 유아환경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요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보육교사의 전문성 계발
1.1. 전문성이란
1.2. 교사 전문성의 유형
1.2.1. 지식기반전문성
1.2.2. 능력기반전문성
1.2.3. 신념기반전문성
1.3. 전문성 발달과 방법
1.3.1. 자질향상
1.3.2. 재교육, 자기개발
1.3.3. 전문가로서 역할 수행
1.3.4. 지식과 기술 습득

2. 보육교사의 역할
2.1. 보육교사의 특징
2.2. 보육교사의 역할
2.2.1. 발달 지원 역할
2.2.2. 교육 및 교수 활동의 역할
2.2.3. 상담 및 정서적 지원의 역할
2.2.4. 연구 및 반성적 사고의 역할
2.2.5. 관련적 역할

3. 영유아교육의 중요성과 교사의 자질
3.1. 영유아기 교육의 중요성
3.2. 영아기의 발달 특성
3.3. 유아기의 발달 특성
3.4. 영유아 교사의 중요한 자질
3.4.1. 인내와 공감
3.4.2. 유연성과 창의성
3.4.3. 지속적인 학습 및 반성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보육교사의 전문성 계발
1.1. 전문성이란

전문성이란 "사고와 행동을 이끄는 윤리관, 가치관, 가치, 의무, 책임 등에 대한 본질적인 규정"을 의미한다. 영유아 교사의 전문성은 개인적인 차원에서 일정한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보여주는 태도와 행동을 말한다. 자율적으로 행동을 결정할 수 있는 전문적인 지식과 이러한 지식을 갖춘 교사직은 전문직이라 볼 수 있으며, 영유아들의 잠재능력을 계발하고 그들을 우수한 인재로 육성하는데 필요한 특수한 지식, 능력, 그리고 자질이라고 할 수 있다.


1.2. 교사 전문성의 유형
1.2.1. 지식기반전문성

지식기반전문성은 학습활동과 아동지도와 관련된 지식을 의미한다. 일반교육학과 교과 지식 및 교과 교육학에 대한 지식, 교과수업과 관련한 제반 지식의 다양한 활용방법, 교육활동 수행과 관련된 제반 배경이 되는 상황적 지식이 그 기반이 된다.

보육교사의 지식기반전문성은 유아에 대한 이해와 교육활동에 필요한 전문적 지식을 배경으로 한다. 유아의 발달과 특성, 교육과정, 교수방법 등에 관한 지식을 갖추고 이를 실제 보육 실천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보육교사는 교육 내용과 방법에 대한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게 된다.

지식기반전문성은 보육교사가 유아의 보육과 교육을 위해 갖추어야 할 가장 기본적인 자질이다. 보육교사는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위해 발달심리, 교수-학습이론, 교육과정, 교수방법 등 다양한 영역에서 전문성을 지녀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유아의 발달 단계와 흥미, 요구에 적합한 교육 내용과 방법을 선정하고 실행할 수 있다.

따라서 보육교사의 지식기반전문성은 단순한 지식의 습득을 넘어 이를 실제 보육 실천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으로 이해해야 한다. 이를 통해 보육교사는 유아의 발달을 최대한 지원하고 교육의 질을 높일 수 있게 된다.


1.2.2. 능력기반전문성

능력기반전문성은 지식을 실제 교육활동에 성공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과 관련된 전문성이다. 교사가 지식기반전문성을 통해 습득한 지식과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교육 현장에서 다양한 직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바로 능력기반전문성이다.

구체적으로 능력기반전문성에는 교과 수업 수행 능력, 학급 경영 능력, 상담 능력, 지도력 등이 포함된다. 교사는 교과 지식과 교수 방법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수업을 운영하고 학습자의 발달을 적절하게 지원해야 한다. 또한 학급 내 질서와 규율을 유지하고 개별 학생들의 요구사항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학급 경영 능력이 필요하다. 더불어 학생들의 정서적, 심리적 어려움에 대해 공감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상담 능력과 학생들을 효과적으로 이끌어갈 수 있는 지도력도 능력기반전문성에 포함된다.

이처럼 능력기반전문성은 교사가 지식을 실제 교육 현장에 적용하여 학생들의 전인적인 발달을 이끌어내는 데 필요한 실천적이고 기능적인 측면의 전문성이라고 할 수 있다. 교사는 지식기반전문성과 더불어 능력기반전문성을 갖추어야만 전문성 있는 교사로서의 역할을 온전히 수행할 수 있게 된다.


1.2.3. 신념기반전문성

신념기반전문성은 교직 수행과 관련한 적성, 인성, 뚜렷한 교직관과 소명의식 그리고 태도 등 교직 소양과 자질에 관련된 전문성을 의미한다. 교사를 천직으로 여기고 그 사명을 소명으로 실천하는 정신력, 교사로서의 긍지와 자신감, 정의로움과 공정함을 가지고 유아들을 대우하고 애정과 열정으로 지도하는 성실하고 정직한 태도 등이 이에 해당한다. 즉, 영유아 교사의 신념기반전문성은 교사로서의 강한 소명의식과 긍정적인 교직관, 열정적이고 성실한 자세를 포함한다고 할 수 있다."


1.3. 전문성 발달과 방법
1.3.1. 자질향상

현대사회에서 어린이집 보육의 질적 향상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이용자의 입장을 고려한 교육과 보육을 받기를 기대하고 있으며 그 결과 사회의 변화에 맞게 어린이집의 이용시간의 변화, 교사 대 아동 비율의 변화, 보육료 지원, 누리과정, 표준보육과정 등 다양한 교육?보육과정과 정책 및 사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보육교사 역할에 대한 기대와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보육교사의 '전문성'이 강조 되고 있다. 이에 따라 보육교사는 전문직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전문성을 갖춘 교사가 되기 위한...


참고 자료

신은수, 김은정, 유영의, 박현경, 백경순(2012). 놀이와 유아교육. 서울:학지사.
김영옥(2019). 유아중심 관점의 국가수준 유아교육과정에 대한 사유. 유아교육연구.
김호 (2019). 한 유치원 교사의 교육실천 이야기에 나타난 놀이중심교육의 특성. 교육논총.
김미 (2021). 보육교사의 보육효능감이 교사역할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공공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전국유아교육협회. (2019). 출생부터 8세까지의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유아 프로그램의 발달적으로 적절한 실습.
출처: https://www.naeyc.org/our-work/initiatives/dap
이성식, 김홍식(2018). 유아교육환경에서 교사-아동 상호작용이 아동의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아동연구, 39(2), 87-101.
박미정, 박성미(2017). 유아교육에서 놀이기반 학습이 인지 및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회지, 37(1), 131-154.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