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소개
이 책은 수소 전기자동차와 전기자동차의 역사, 전망, 내연기관 자동차의 종말에 관해 다루고 있다. 특히 2030년부터 내연기관 자동차의 판매금지와 탄소 무배출 자동차 보급 활성화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현실을 소개하고 있다.
수소 전기자동차는 연료전지를 이용하는데, 연료전지에 공급된 수소가 전자와 수소이온으로 분리되고, 이때 발생한 전자들이 외부 회로로 전달되어 전기에너지로 사용된다. 수소이온들은 전해질막을 통과하여 막(膜) 반대편의 연료전지에 공급된 공기 중의 산소와 반응하여 물을 생성하는데, 이 물은 남은 공기와 함께 대기 중으로 배출되어 오염원이 전혀 배출되지 않는다.
전기자동차는 1881년 9월 프랑스의 발명가에 의해 최초로 개발되었고, 1899년부터 1900년대까지 휘발유, 증기 자동차보다 더 많이 팔렸다. 그러나 1920년 미국 텍사스에서 대량의 원유 발견으로 휘발유 가격이 폭락하면서 내연기관의 대량생산이 가능해지고, 비싼 전기차보다 값싼 내연기관 자동차들이 급부상하게 되어 전기자동차는 시장에서 완전히 사라지게 되었다.
최근 들어 몇몇 선진국들은 내연기관 자동차를 판매하거나 생산을 금지하는 협약을 내세우며 전기자동차의 이용을 장려하고 있다. 우리나라 또한 2030년부터 내연기관 자동차의 판매금지와 탄소 무배출 자동차 보급 활성화 관련 결의안과 친환경 자동차 개발 보급 촉진법 개정안이 이미 발의된 상태이다. 수소 전기자동차의 경우, 현대자동차의 '넥소'는 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