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애견 사업 계획서
1.1. 사업 아이템 소개
본 사업은 애견을 집에 방치해 두고 장시간 외출해야 하는 견주들을 위해 애견에게 교육 및 보호를 해주는 서비스 사업이다. 장시간 혼자 방치로 인해 우울증 등 문제가 있는 애견은 훈련을 통해 교정하고 다른 애견들과 어울려 생활함으로써 올바른 사회성을 확립시킨다. 또한, 해외출장, 여행 등으로 견주가 애견을 돌보지 못할 때 맡아 보호해 주는 애견호텔 서비스를 제공한다.
1.2. 사업 추진 배경
애견 사업 계획서의 '1.2. 사업 추진 배경'은 다음과 같다.
애견 인구가 증가하면서 애견인들 사이에서 애견 용품을 비롯해 다양한 애견 서비스에 대한 요구도 높아지고 있다. 강아지를 키우다보면 아침에 출근을 하거나, 주인이 여행이나 출장으로 며칠씩 집을 비워 돌보아 주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 동물 병원이나 애견 호텔에 맡겨야 하는데 하루 종일 좁은 공간에 갇힌 강아지가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일이 바쁘다 보면 강아지 훈련시키는 면에 있어서도 어려움이 있다. 이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애견유치원이라는 새로운 개념이 생겼다. 애견유치원에서는 말 그대로 아이들이 다니는 유치원처럼 강아지들이 등교하여 배변훈련이나 복종훈련 등 교육을 받는다. 그리고 사회화가 덜 된 강아지를 대상으로 훈련을 통해 사회성과 자립심을 길러주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식사를 제공하는 역할은 물론 미용까지 책임지는 서비스이다. 또한, 고령화 사회에 대비해 노인 복지 대책을 마련하고자 노인을 위한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해주고 소외감을 없애 주고자 한다. 그래서 애견 유치원에서 훈련을 필요로 하는 전문가 2명을 제외한 카페, 교육, 놀이터, 호텔의 운영은 복지관을 연계하여 고용된 노인분들이 담당한다.
1.3. 사업 목표
생활수준의 향상, 독신자 수의 증가, 결혼연령의 증가 등 사회문화적 변화가 나타나면서 애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애견산업에도 큰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했다. 현대인들의 바쁜 일상생활로 인해 낮 시간에 애견을 돌볼 시간적 여유가 없다는 점과 애견들이 집에 혼자 방치 되어 있을 경우 우울증이 걸리거나 외로움을 겪는 일이 발생하는 점에 착안하여 애견유치원을 운영하고자 한다. 기존 애견 사업이 병원이나 애견 미용샵 등에 치우쳐 진 것을 감안하여 애견 교육 및 보호를 가장 큰 목적으로 삼는다. 동시에 고령화 사회에 대비하여 노인들에게 애견 교육 및 보호를 통한 소외감 해소와 일자리 창출로 노인복지증진을 도모하고자 한다. 직장인 싱글여성을 주요 타겟층으로 삼아 직장이나 외출 시 애견을 유치원에 보내면 귀가 시 까지 애견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것은 물론 각종 훈련이나 미용, 건강관리를 해주고 다른 견들과 함께 어울려 생활함으로써 혼자 방치되어 있는 애견들의 우울감을 감소해 줄 수 있는 역할을 할 것이다.
1.4. 사업 아이템의 시장성과 경재우위
기존의 철장 안에만 갇혀 주인이 오기만을 기다려야 했던 동물병원의 보호시설과 달리 낮에는 유치원의 다른 애견들과 놀고 밤에는 노인의 도움을 받아 숙면을 취하게 함으로써, 애견은 견주와 떨어져 지내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스트레스를 최소화 시키고 견주는 안심하고 일을 할 수 있게 한다. 도심주거공간에서 애견과의 생활을 함께하는 견주들의 고민인 배변문제, 애견의 복종 문제 등에 주목하여 이에 초점을 둔 맞춤식 교육을 통하여 애견의 문제점을 고쳐준다. 그리고 현재 우리나라의 경우 평균수명은 1950대 부터 2000년도까지 꾸준히 크게 향상되고 있으며 이런 추세로 증가할 경우 2026년에는 20%에 달하여 초 고령사회로 진입하리라 예상되고 있다. 고령사회로 인해 노인들의 일자리 부족은 많은 사회적 문제를 발생시킬 뿐만 아니라 노인들을 더욱 사회로부터 소외감을 느끼게 만든다. 한 시설기관에서 생활하는 노인환자들이 동물에게 먹이를 주고, 대소변을 가려주고, 산책을 시켜주는 등 동물과 교감을 나눈 결과, 삶의 만족도 향상, 심리 사회적 기능 향상, 우울증 감소, 사회적 상호작용 등의 긍정적 효과를 미쳤다. 이러한 효과로 노인의 소외감을 해소 하는데 애완동물이 큰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보아 애견유치원의 인력을 대부분 노인으로 구성한다. 또한 견주들이 서로 정보를 나눌 수 있는 장소가 있어 소통하며 친목도모의 기회를 가질 수 있고 지리적으로 애견 병원이 가까이에 있어 시간적 여유가 없는 현대인들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1.5. 시장 분석
1.5.1. 시장 상황 분석
현재 우리나라 애견산업 시장 규모는 커지고 있지만 여전히 애견 상품, 서비스 공급자 대다수는 영세업체들이다. 아직 시장 체계가 완전히 자리 잡지 못해 산업 기반이 약하다는 것이다. 조기래 서정대학교 애완동물학과 교수는 "미국에는 거리 곳곳에 애견 간식을 파는 애견카페가 즐비하다"며 "국내는 선진국에 비해 애견산업의 다양성이 부족하다"고 말했다. 애견 의료 서비스나 사료 제조 등 기존 사업군 외에 새로운 서비스, 상품 시장을 창출해야 한다는 뜻을 포함하고 있다.
대한민국의 애견인구가 1000만 명을 넘어서면서 애견시장 매출규모도 커지고 있다. 앞으로 2022년에는 6조원대로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선진국에서는 공통으로 만혼?저 출산?고령화라는 인구 통계적 변화가 진행되고 있다. 우리나라에도 이와 같은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인구특징을 가진 사회에서는 애완견이 '단순한 사랑의 대상'이라는 전통적 가치에서 한 발 더 나아가 '감정이입', '보호의 대상'으로 발전하게 된다. 이는 독신가구, 무자녀, 가정?노인 단독가구에서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현재 미국과 일본에서 애완동물을 키우는 사람들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관련 사업도 다양해지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애완동물 전문점이 소자본 창업 아이템으로 급부상하고 있으며, 이미 오래전부터 선진국에서 수익률이 높은 사업 중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 일본의 애완동물 산업 역시 경기불황 속에서도 시장규모가 줄지 않고 있으며, 전문·기업·브랜드화의 노력을 통해 새로운 애완동물 문화를 구축해 나아가고 있다.
애완동물 시장은 연간 7,000억~8,000억 원 규모며, 연간 10~15% 정도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충분한 성장 잠재력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애견인구의 증가세로 애견 틈새시장을 노린 몇몇 기업은 연매출이 20%가량 증가했다. 이마트의 '몰리스', 롯데마트의 '펫 가든', 아이파크 '쿨펫 파크'등이 애견복합시설을 따로 마련해 애견인구 모으기에 나서고 있다. 애견사업에 뛰어드는 것은 대기업 뿐 만 아니라 개인이나 중소기업에서 운영하는 곳도 하나 둘 생겨나고 있는 실정이다.
1.5.2. 시장 전망
애견 유치원은 현재 국내에서 2009년도에 막 시작된 사업이지만 애견 호텔과 애견 카페와 같이 수익성이 좋은 사업모델이 될 가능성이 높다.
현재 국내에는 '퍼피가르텐', '행복한 멍이세상' 이라는 강아지 유치원이 수도권에 입점했다. '퍼피가르텐'은 국내최초로 입점했으며 두 번의 확장이전을 할 정도로 분당에서 흥행하고 있다. '행복한 멍이세상'도 경기도 고양에서 40마리 이상의 고정 원생들이 있으며 휴가철에는 50~60마리의 원생들까지 관리한다고 한다.
아직까지 극소수의 경쟁 업체밖에 없으므로 충분한 성공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앞으로는 싱글여성 및 맞벌이 부부들을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성장될 것이라고 예상되며, 애견인들은 자신의 강아지를 가족의 한 구성원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주요고객으로 적합하다. 수익성도 훨씬 좋을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애견 유치원은 국내에서 아직 도입 단계이지만 향후 빠른 성장이 예상되는 유망한 사업모델이라고 볼 수 있다.
1.6. 사업 운영 전략
1.6.1. 인력 수급 계획
애견유치원은 노인을 먼저 모집하고 노인이 맡은 일을 하는데 적응할 수 있도록 도울 전문가가 요구된다. 노인을 모집하기 위해서는 관악구에서 애견 유치원을 운영하기 때문에 관악노인종합복지관과 관악구 봉천본노인정에 홍보를 하여 선발한다.
애견 유치원의 구조에 따라 1층에는 상담실, 카페, 놀이터가 있다. 상담실에는 애견 유치원의 회원을 관리하고 견주와 애견의 수업 시간표 등을 상담할 노인 총무 한 명이 필요하다. 카페에는 전문바리스타 한 명과 보조 노인 두 명이 있어야 한다. 소규모 카페이지만 전문적인 커피를 제조하는 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바리스타 자격증을 가진 전문가가 요구된다. 이 전문가는 인터넷 직업 구인 사이트에 홍보하여 채용한다. 보조 노인들은 바리스타 전문가를 도와 카페를 운영하도록 한다.
애견 놀이터에는 애견들이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노인 두 명이 필요하다. 노인 한 명은 오전9시~오후3시까지 관리하고 나머지 한 명이 오후3시 이후에 마감 시간까지 일을 하도록 한다. 이들의 역할로는 애견들의 배식 및 배설물을 처리하여야 한다.
2층에는 애견 미용 센터, 호텔, 애견 교실이 있다. 애견 미용 센터에는 애견 전문 미용사 한명과 견습생 노인 두 명이 있어야 한다. 애견 미용사는 인터넷 직업 구인 사이트에 홍보하여 채용한다. 애완동물 미용사가 되기 위한 특별한 조건이 없기 때문에 노인들은 바로 견습생으로 일할 수 있다. 하지만 애견 미용사는 이론과 기술적 지식이 필요한 직업인만큼 동물 관련 이론 및 기술을 쌓아야 입직이 가능하다. 이러한 기술을 얻기 위해 노인들은 애견미용사의 견습생으로서 미용보조원으로 활동하며 현장에서 익히도록 해야 한다. 그 후에 견습생인 노인들은 애견 유치원에서 자격증 시험 실습을 준비하고 통과하도록 한다.
애견 호텔에는 애견을 맡길 수 있는 곳으로 두 명의 노인 인력이 필요하다. 애견 놀이터와 마찬가지로 교대 근무가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애견 호텔에서 노인의 일은 맡겨진 애견을 칸막이 방에 두는 간단한 일이기 때문에 한 명의 노인 장소 인원 상담실 1 카페 3 놀이터 2 미용 센터 3 애견 호텔 2 애견 교실 4 으로 충분하다.
애견 교실에는 애견들을 교육시킬 전문가 두 명과 노인 두 명이 필요하다. 애견 교실에서는 두 가지 방식 수업이 이루어진다. 첫 번째 수업은 기본적으로 갖추어야할 사람에 대한 충성심과 상황에서의 인내력 등을 가르친다. 나머지 수업은 애견들끼리의 사교성을 가르친다. 이 사교성은 개들끼리의 친화력을 의미한다. 수업이 이루어지기 전에 애견동물관리학과가 있는 대학교에서 홍보를 하여 전문가 2명을 모집한다. 전문가 한 명은 노인에게 수업 전에 간단한 훈련 방식을 가르치고, 다른 전문가 한명은 노인에게 수업 전에 낯가림이 심하고 사교성이 부족한 애견들이 어울리는 법을 가르치도록 한다.
1.6.2. 입지 선정 전략
애견 유치원의 입지 선정 전략은 다음과 같다.
애견 유치원은 주 타겟층인 직장인 싱글여성인구가 많은 서울시 관악구로 지정하였다. 이는 노인복지를 위해 운영자 대부분이 65세 이상부터 70세 이하 생산 활동이 가능한 노인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애견 유치원인 만큼 애견들에게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