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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의사소통 중심의 한국어 듣기 수업 설계
1.1. 서론
의사소통 중심의 한국어 듣기 수업 설계 분야에서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은 학습자들이 실제 의사소통 상황에서 한국어를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매우 중요한 교수 방법이다. 이에 따라 본 보고서에서는 초급(1~2급) 수준의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음식과 식사" 주제를 중심으로 한 듣기 교수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 교수안은 학습자들의 실제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주요 목표로 한다.
1.2. 주제 선정 및 활동 구성
1.2.1. 초급: 일상생활 주제
초급 학습자들을 위한 한국어 듣기 교육에서는 일상생활과 관련된 주제를 다루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는 학습자들의 관심사와 실생활에서 자주 접하는 내용이기 때문에 언어 학습의 동기를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구체적인 주제로는 음식과 식사, 날씨, 교통수단, 취미활동 등이 있다. 이러한 주제들은 학습자들이 실제로 많이 접하고 사용하는 일상적인 대화 주제이므로, 듣기 교육을 통해 실제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음식과 식사' 주제의 경우 레스토랑이나 식당에서의 대화, 음식 주문하기, 식사 대화 등의 상황을 제시하여 학습자들이 실제와 유사한 환경에서 듣기 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일상 대화의 맥락, 발음, 억양, 어휘 등을 익히며 의사소통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또한 '날씨' 주제에서는 날씨와 관련된 대화, 정보 전달, 조언 등의 상황을 제시하여 듣기 연습을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날씨와 관련된 어휘와 표현을 익히고, 실제 대화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이처럼 초급 학습자들을 위한 한국어 듣기 교육에서는 일상생활과 관련된 주제를 선정하고, 그에 맞는 다양한 듣기 활동을 제공하여 학습자들의 실제적인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
1.2.2. 중급: 사회, 경제, 문화 주제
중급 단계에서는 사회, 경제, 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주제를 선정하여 듣기 교육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 이러한 주제들은 학습자들의 관심사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어 실제 상황에서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뉴스, 다큐멘터리, 영화 등의 매체를 활용하여 사회적 이슈, 경제 동향, 문화적 특징 등에 대한 듣기 활동을 진행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어휘와 문법 지식뿐만 아니라 해당 주제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게 된다. 또한 듣기 활동 후 교사와 학습자 간의 토의 및 토론을 통해 상호작용을 활성화할 수 있다. 이는 학습자들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기여할 것이다.
1.2.3. 고급: 토론, 발표, 인터뷰 등 다양한 유형
고급 단계에서는 토론, 발표, 인터뷰 등 보다 다양한 유형의 듣기 활동을 중심으로 수업을 구성한다. 이는 학습자들이 실제 상황에서 요구되는 고급 수준의 듣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함이다.
토론 활동의 경우, 학습자들에게 사회, 경제, 문화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한 찬반 의견을 제시하고 토론하게 한다. 주제에 대한 배경지식을 쌓고, 상대방의 의견을 경청하며 자신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펼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토론 과정에서 학습자들은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고 이해하며, 자신의 의견을 적절히 표현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다.
발표 활동에서는 학습자들이 주어진 주제에 대해 체계적으로 준비하고 효과적인 전달 방법을 익히도록 한다. 발표를 통해 학습자들은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조직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또한 발표 후 교사와 다른 학습자들의 피드백을 통해 의사소통 능력을 개선할 수 있다.
인터뷰 활동에서는 학습자들이 인터뷰어와 인터뷰이의 역할을 번갈아 수행하며, 주어진 상황에 맞는 적절한 질문과 응답을 연습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상황에 맞는 경어법 사용, 적절한 반응과 피드백 제공, 불필요한 침묵 없이 흐름있는 대화 진행 등의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이와 같이 고급 단계에서는 다양한 유형의 듣기 활동을 통해 학습자들이 실제 상황에서 요구되는 고급 수준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1.3. 교수법 적용
1.3.1. 담화 상황 제시
담화 상황 제시는 실제 언어사용의 맥락에서 이루어진 발화 연속체이며, 사회적 상호작용성이 강조되는 중요한 교수-학습 원리이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주체, 객체, 청자에 대한 존대의 의향을 실현하고 의사소통과 관련된 인물 간의 상호관계를 중시하는 경어법을 익힐 수 있다.""
초급 단계 학습자의 경우, 교사가 구체적인 담화 상황별로 상황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주어야 한다. 예를 들어 '왕명과 이소영은 처음 만난 사이이고, 둘이 서로 인사하고 자기소개를 하고 있다'와 같은 상황을 제시하고, 이에 따른 경어법의 사용을 학습자가 연습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상황에 맞는 경어법 사용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중급 단계에서는 교사가 제시하는 구체적인 단서를 바탕으로 학습자들이 직접 상황에 맞는 대화문을 작성해 보는 활동을 진행할 수 있다. 교사는 학습자들에게 '어머니의 생일 선물을 사고 싶은데 돈이 부족한 상황', '일이 너무 많아서 회사 동료에게 도움을 받고 싶은 상황' 등을 제시하고, 학습자들이 부탁과 거절에 활용되는 경어법 문형을 사용하여 대화문을 작성하도록 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다양한 상황에서의 경어법 사용 능력을 기를 수 있다.""
고급 단계에서는 교사가 사회자의 역할을 하며 토론을 진행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코로나 백신 접종에 대한 찬반 토론'과 같은 주제를 제시하고, 학습자들이 각자의 의견을 근거와 함께 피력할 수 있도록 한다. 이때 교사는 학습자들의 발화에 대한 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