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발달 유전 환경

  • 1
  • 2
  • 3
  • 4
  • 5
  • 6
>

상세정보

소개글

"성격발달 유전 환경"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발달에 관한 주요 쟁점
1.1.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1.1.1. 환경론
1.1.2. 유전론
1.1.3. 상호작용론
1.2. 발달의 연속성과 불연속성
1.2.1. 발달의 연속성
1.2.2. 발달의 불연속성
1.3. 결정적 시기와 민감기

2.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정신분석 이론
2.1. 프로이드의 이론
2.1.1. 강조점
2.1.2. 성격의 구조
2.2. 에릭슨의 이론
2.2.1. 주요개념
2.2.2. 시사점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발달에 관한 주요 쟁점
1.1.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1.1.1. 환경론

환경론은 아동의 발달이 주로 후천적인 환경적 요인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주장한다. 17세기 철학자 로크는 신생아의 마음이 백지와 같다고 하며 아동은 환경의 영향을 받는 수동적인 존재라고 보았다. 20세기 행동주의자들도 아동이 경험한 학습이 발달의 근원이라고 주장하였다. 이들은 아동이 자신을 둘러싼 환경을 재구성하고 새로운 경험을 창출해내는 능동적인 존재가 아니라 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는 수동적인 존재라고 보았다. 즉, 환경론자들은 인간 발달에 있어서 유전보다는 후천적인 환경 요인이 더 중요하다고 주장한다. 이는 아동의 발달을 위해서는 최적의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1.1.2. 유전론

유전론은 인간의 발달에 있어 유전적 요인이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입장이다. 유전론자들은 인간의 행동과 발달이 근본적으로 선천적이고 유전적인 요인에 의해 주도된다고 믿는다. 따라서 이들은 발달에 있어 환경적 요인의 영향력을 상대적으로 무시한다.

18세기 철학자 루소는 아동의 발달 단계가 결정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타고난 본성, 즉 자연이라고 주장했다. 20세기 성숙이론가인 게젤 또한 유기체 내부의 성장 방향이 이미 유전적으로 결정되어 있다고 보았다. 이들은 아동 발달이 유전적 특성에 의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므로 외부 환경의 영향은 크지 않다고 주장했다.

유전론자들은 발달이 유전적 프로그램에 따라 자동적으로 일어나는 과정이라고 보기 때문에, 아동에 대한 부모와 교육자의 역할은 단순히 유전적 잠재력이 최대한 발현되도록 돕는 것에 불과하다고 믿는다. 예를 들어 어린아이의 언어발달이나 지능발달은 유전적으로 결정되어 있으므로, 부모가 아동에게 제공하는 언어적 자극이나 교육적 기회는 크게 중요하지 않다고 본다.

요컨대 유전론은 인간 발달의 주된 동력을 유전적 요인에서 찾으며, 환경적 요인의 영향은 상대적으로 작다고 본다. 이러한 관점은 아동에 대한 부모와 교육자의 역할을 제한적으로 바라보게 만든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1.1.3. 상호작용론

상호작용론은 발달에 있어서 유전과 환경이 서로 영향을 미치며, 이들 간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의 결과로...


참고 자료

임지영 외 4/유아발달/공동체/2015
신명희 외 4/교육심리학/학지사/2018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