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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발화에서 한국어 화자의 단모음 사용 양상을 관찰해 보고 학습 내용과 비교하여 보고, 이를 한국어 학습자에게 설명할 방법을 토론해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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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실제 발화에서 한국어 화자의 단모음 사용 양상을 관찰해 보고 학습 내용과 비교하여 보고, 이를 한국어 학습자에게 설명할 방법을 토론해 봅시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한국어 모음 체계의 특징
2.1. 혀의 높이, 앞뒤 위치, 입술의 모양에 따른 모음 분류
2.2. 단모음과 이중모음
2.3. 운소의 중요성

3. 효율적인 한국어 모음 교육 방안
3.1. 학습자의 모국어와 비교한 교육
3.2. 교재 내용의 단순화와 구체화
3.3. 다양한 시청각 자료 활용

4. 발음교육의 필요성과 목표
4.1. 발음 교육의 필요성
4.2. 발음 교육 목표의 변화

5. 발음교육의 변천과 특징
5.1. 구조적 언어관에 따른 발음 교육의 위상
5.2. 기능론적 언어관에 따른 발음 교육의 위상
5.3. 상호작용적 언어관에 따른 발음 교육의 위상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언어란 뜻과 소리로 이루어진 기호로서 기본적으로 언어는 음성 언어를 기본으로 한다. 언어의 특성에는 기호성, 사회성, 역사성, 자의성, 법칙성, 분절성, 창조성 등이 있으며 음성이라는 형식으로 내용을 전달한다는 기호성, 사회적 약속이라고 할 수 있는 사회성과 시간의 흐름에 따라 사어(死語)가 되는 경우도 존재하고 새로 만들어지기도 하며 개별 언어는 각각의 약속을 가짐으로서 자의성도 갖는다. 또한 정확한 의미전달을 위해 언어의 규칙인 문법이라는 것이 존재한다. 이를 법칙성이라고 한다. 언어는 사물의 경계를 표현한다고 하여 분절설을 갖고 무한대로 확장한다고 하여 창조성도 갖는다. 앞서 말한 언어의 법칙은 의미를 전달하는 대다수의 언어는 모두 갖고 있다.
언어의 단위 중 가장 큰 단위는 글이며 글을 쪼개면 문단, 문단을 쪼개면 문장, 문장을 쪼개면 구나 절로 나뉘게 되고 이후에는 단어, 형태소, 음소와 운소로 나뉘게 된다. 우리는 이 중 음소에 대해서 다뤄보려고 하며 가장 작은 단위인 음소의 경우 그 속에 '자음'과 '모음'을 포함하게 되는데 이중 '모음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조명해보고 학습자에게 보다 효율적인 학습을 하는 방안에 대해 연구해보려고 한다.


2. 한국어 모음 체계의 특징
2.1. 혀의 높이, 앞뒤 위치, 입술의 모양에 따른 모음 분류

혀의 높이, 앞뒤 위치, 입술의 모양에 따른 모음 분류는 한국어 모음의 특징을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첫째, 모음은 혀의 높이에 따라 고모음, 중모음, 저모음으로 나뉜다"" 혀의 표면이 입천장에 가장 근접한 상태에서 발음되는 모음이 고모음이며, 입이 열린 상태에서 발음되는 모음이 저모음이다"" 중모음은 고모음과 저모음의 중간 위치에서 발음된다""

둘째, 모음은 혀의 앞뒤 위치에 따라 전설모음과 후설모음으로 구분된다"" 전설모음은 혀의 앞부분이 경구개에 근접한 상태에서 발음되며, 후설모음은 혀의 뒷부분이 연구개에 근접한 상태에서 발음된다""

셋째, 모음은 입술의 모양에 따라 평순모음과 원순모음으로 나뉜다"" 평순모음은 입술이 편 상태에서 발음되며, 원순모음은 입술을 둥글게 오므린 상태에서 발음된다""

이와 같이 모음은 혀의 높이, 혀의 앞뒤 위치, 입술의 모양에 따라 세부적으로 분류되며, 이는 한국어 모음 체계의 주요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2.2. 단모음과 이중모음

한국어 모음은 크게 단모음과 이중모음으로 구분된다. 단모음은 입술의 모양이나 혀의 위치가 변하지 않고 발음되는 모음이며, 이중모음은 발음 중에 입술의 모양이나 혀의 위치가 변화하는 모음이다.

한국어의 단모음은 '이, 에, 애, 이, 위, 으, 어, 아, 우, 오' 총 10개가 있다. 이들 모음은 혀의 높이에 따라 고모음, 중모음, 저모음으로 구분되며, 혀의 앞뒤 위치에 따라 전설모음과 후설모음으로 나뉜다. 또한 입술의 모양에 따라 평순모음과 원순모음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이에 비해 이중모음은 발음 중에 입술의 모양이나 혀의 위치가 변하는 모음으로, '야, 여, 요, 유, 와, 워, we, 의' 등 8개가 있다. 이중모음은 대부분 활음 /j/와 /w/가 결합하여 발음된다. 예를 들어 '야'는 /j/와 /a/가 결합하여 발음되며, '와'는 /w/와 /a/가 결합한 것이다. 이와 같이 단모음과 달리 이중모음은 발음 중에 모음의 변화가 일어나는 특징이 있다"


2.3. 운소의 중요성

한국어의 운소는 언어를 구성함에 있어서 필수불가결한 존재이다"." 한국어에서 운소의 종류에는 장단, 고저, 억양, 강세 등이 존재하며, 이러한 운소는 모음의 체계에 얹어져 활용됨으로써 한국어 발음 교육에 있어서 반드시 고려되어야 하는 요소이다"."

장단은 하나의 소리를 내는 데에 걸리는 시간의 차이로 인해 의미가 분화되는 경우이며, 고저는...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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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선정 외 4인, <한국어표현교육론>, 형설출판사, 2010-06-04, pp76-91.
김선정 외 4인, <한국어표현교육론>, 형설출판사, 2010-06-04, pp150-1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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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경근, “한국어 발음교육의 요소와 범위”, 『한국민족문화』 58,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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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미희, “한국어 발음교육을 위한 청취 훈련 방안 –초급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부산외국어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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