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성인학습자의 특성을조사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성인 개념 정의
1.2. 성인학습의 정의
2. 성인학습자의 특성
2.1. 자기주도적 학습
2.2. 행동 지향적 학습
2.3. 수동적 활동 선호
2.4. 학습에 대한 두려움
2.5. 학습에 대한 가치와 기대
3. 성인학습지도자의 자세
3.1. 학습자 이해와 배려
3.2. 학습 불안감 해소
3.3. 호감도와 친밀도 향상
3.4. 인내력과 융통성 발휘
3.5. 전문성과 열정 발휘
4. 성인학습지도자의 자질
4.1. 학습자 요구 진단 및 프로그램 개발
4.2. 평생교육 정보 제공
4.3. 학습자 간 갈등 조정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성인 개념 정의
성인은 생물학적 나이에 따른 발달과업, 나이의 증가에 따른 기능이나 역할의 관점, 심리적인 성숙 정도에 따라서 정의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자율, 판단 능력, 책임감, 사회적 역할, 사회적·심리적 성숙 의미까지 포함한다. 성인은 역할을 수행하는 사람과 자기를 성인이라고 인식하는 사람 모두를 포함하는 심리 사회학적 개념이다. 사회적 요인, 개인적 요인, 인지적 발달, 생리적 발달 등에 따라 사춘기를 지나 일, 양육, 결혼 등 사회적으로 요구되는 역할을 수행하며 자기의 삶에 대한 기본적인 책임을 가진 사람을 성인으로 볼 수 있다.
1.2. 성인학습의 정의
성인학습의 정의는 보편적인 합의를 이루기 어려운 개념이지만, 성인학습을 개인의 자아실현과 공동체 발전을 위한 복합적인 수단으로 이해할 수 있다. 성인학습은 성인으로 여겨지는 사람들이 평생학습 구조 아래에서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학습활동이며, 실생활 중심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이루어진다. 이러한 학습활동은 단순히 지식과 기술 습득뿐만 아니라 사회적 적응과 자아실현을 목적으로 한다. 즉, 성인학습은 개인의 의식 수준에서 자기 수용적 대화와 비판적 사고를 바탕으로, 경험을 확장하고 새로운 환경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2. 성인학습자의 특성
2.1. 자기주도적 학습
성인학습의 특성 중 자기주도적 학습은 다음과 같다.
성인학습의 가장 기본적인 요건이자 특성은 학습자의 자발성이다. 성인학습은 다른 사람의 강요, 외부 압력과 요구에 따라 시작되는 것이 아니라 자기의 필요와 교육적인 요구에 따라서 교육의 내용을 자율적으로 선택해 참여하며, 참여도 자기 의지에 따라 이루어지기에 자기 주도적인 형태로 나타나게 된다. 즉, 성인학습자는 자신의 학습 욕구와 필요에 의해 스스로 학습에 참여하며, 학습의 내용과 방법을 자율적으로 결정한다. 이처럼 성인학습자는 보편적으로 학습에 대한 의지와 주도성을 갖고 있으며, 이는 성인학습의 가장 기본적인 특성이라 할 수 있다.
2.2. 행동 지향적 학습
행동 지향적 학습은 성인학습자들이 학습에 있어서 행동지향적인 특성을 나타낸다는 것이다. 즉, 성인학습자들은 일반적으로 학습의 목표를 문제해결이나 실용적인 목적에 두고 있으며, 이를 위해 학습에 참여하게 된다는 것이다.
성인학습자들은 청소년이나 대학생들과는 달리 교육과정에 대한 기대와 요구사항이 다르다. 성인학습자들은 지식과 이론 중심의 교육보다는 실제 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에 더 관심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성인학습자들에게는 특정 사실을 암기하기 보다는 실용적이고 포괄적인 개념을 익히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성인학습자들은 자신의 필요와 요구에 따라 학습에 참여하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에, 교육내용이나 방법이 실제 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지 여부가 매우 중요하다. 즉, 성인학습자들은 배운 내용을 당장 실무에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학습에 대한 흥미와 동기가 낮아질 수 있다.
이처럼 성인학습자들은 교육내용의 실용성과 문제해결력을 중시하는 행동지향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성인학습지도자들은 이러한 성인학습자의 요구와 특성을 반영하여 교육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운영할 필요가 있다.
2.3. 수동적 활동 선호
성인학습자들은 수동적인 활동에 더 많은 흥미를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인학습자들은 모험을 하거나 신체를 활용한 활동...
참고 자료
문성숙, 2012, 성인학습에서 무형식 기제로서의 실천공동체성 분석, 국내박사학위논문 인하대학교 대학원, p.9~16
염지윤, 2014, 평생교육차원의 성인학습자를 위한 첼로 지도 방안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조선대학교 대학원, p.6~9
서소희, 2014, 성인학습자의 평생교육프로그램 참여특성에 따른 평가요소별 중요도인식 차이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p.7~10
박미란, 2019, 성인발레지도자의 '지도자 자질'에 관한 주관성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동덕여자대학교, p.9~10
권대봉(2002). 성인교육방법론. 서울 : 학지사.
전도근(2004). 평생교육사 양성교육의 효과성 연구. 박사학위논문. 홍익대학교.
김연숙 (2011). 평생교육사의 지역적 전문성에 관한 연구. I시 주민자치학습센터의 사례를 중심으로. 공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