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성인의 개념과 정의
성인이라는 개념은 생물학적 나이에 따른 발달과업, 나이의 증가에 따른 기능이나 역할의 관점, 심리적인 성숙 정도에 따라서 달리 정의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자율, 판단 능력, 책임감, 성인 생활 역할, 사회적, 심리적 성숙 의미까지 포함한다. 성인을 역할을 수행하는 사람과 자기를 성인이라고 인식하는 사람 모두 성인에 포함된다고 할 수 있다. 이는 심리 사회학적 차원에서 성인을 규정하는 것이다. 사회적 요인, 개인적 요인, 인지적 발달, 생리적 발달 등에 따라서 사춘기를 넘어 일, 양육, 결혼 등 사회적으로 요구되는 역할이 있고 특정 상황에서 자기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사람을 성인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의미로 성인을 정의하는 것은 정확하다고 할 수는 없으나 사회적으로 요구되는 일을 수행하며 자기의 삶에 관하여 기본적인 책임을 가진 사람을 성인으로 규정하는 것이 우리 사회에서 나타나는 일반적인 정의라고 할 수 있다.
1.2. 성인 학습의 개념과 특성
성인 학습의 개념과 특성은 다음과 같다.
성인 학습은 개인의 의식 수준에서 의지를 지니고 비판적 문제 제기, 자기 수용적 대화를 거치며 자기가 경험하는 새로운 환경에 관하여 이해하고 경험을 넓히는 과정이다. 성인교육은 성인이 의식적인 수준에서 의지를 지니고 자기 수용적 대화, 비판적인 문제 제기 등을 거치며 자기가 경험하는 새로운 환경에 관하여 이해하고 자기 경험을 확장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성인교육은 모든 준형식적, 비형태적, 형태적 교육활동을 통해서 체계적이며 조직적 교육프로그램을 성인에게 제공하고 성인은 이러한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해 지식의 축적, 능력을 신장해 개인적인 성장발달과 사회적인 능력을 새롭게 바꾸는 총체적인 교육과정으로 볼 수 있다. 성인교육은 사회적, 문화적, 지적 활동 개발이 목적으로 지속적으로 개인과 공동체 욕구를 충족하고 나아가 인간관계를 발전할 수 있게 자기 주도적 학습으로 여러 가지 활동과 여가에 관한 학습을 제공하고 사회 적응력을 높여서 자아실현 계기를 통해서 삶을 고양하는 데에 있다.
성인 학습은 자발성, 다양성과 이질성, 경험 중심, 상호학습성, 융통성, 즐거운 학습, 실용성, 빠른 적응 등의 특성을 지닌다. 성인 학습자는 자기 의지로 학습에 참여하며, 다양한 배경과 경험을 가지고 있다. 그러한 경험을 학습의 자원으로 활용하며, 학습자와 교수자 간 수평적이고 상호작용적인 관계를 형성한다. 또한, 성인 학습은 유동적이고 비획일적이며, 즐거움과 실용성을 추구한다. 빠른 사회 변화에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유연성도 갖추고 있다.
이처럼 성인 학습은 개인과 사회의 발전을 위해 매우 중요한 과정이며, 성인의 다양한 특성을 고려한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교육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성인 학습자의 자발성과 경험을 존중하고, 실용적이고 즐거운 학습을 제공함으로써 성인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2. 성인 학습자의 특성
2.1. 자기 주도적 학습
성인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 특성은 성인 학습이 지니는 가장 기본적인 요건이자 특성이다. 성인 학습은 다른 사람의 강요, 외부 압력과 요구에 따라 시작되는 것이 아니라 자기의 필요와 교육적인 요구에 따라서 교육의 내용을 자율적으로 선택해 참여도 자기 의지에 따라 이루어지기에 자기 주도적인 형태로 나타난다. 즉, 성인학습자는 학습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학습 욕구와 목표를 스스로 결정하며, 학습 내용과 방법, 학습 속도 등을 자율적으로 조절한다. 자신의 실제 필요와 관심에 기반하여 학습에 임하므로 자기 주도적인 학습이 이루어진다. 또한 성인학습자는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학습의 자원으로 활용하며, 학습 과정에서 능동적이고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이처럼 성인학습의 근간이 되는 자기 주도적 학습 특성은 성인교육의 가장 핵심적인 특징이라 할 수 있다.
2.2. 행동 지향적 학습
성인 학습자들은 행동 지향적인 학습을 선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