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성인학습자의 특성을 조사하시오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성인학습자의 특성을 조사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성인의 개념과 정의
1.2. 성인 학습의 개념과 특성

2. 성인 학습자의 특성
2.1. 자기 주도적 학습
2.2. 행동 지향적 학습
2.3. 수동적 활동에 대한 선호
2.4. 학습에 대한 두려움
2.5. 학습에 대한 가치와 기대

3. 성인 학습지도자의 자세와 자질
3.1. 학습자의 이야기 경청
3.2. 학습자의 불안감 해소
3.3. 호감을 주는 인상과 태도
3.4. 인내력과 융통성
3.5. 전문성과 열정

4. 성인 학습지도자의 역할
4.1. 학습 요구 및 필요 파악
4.2. 정보 제공자
4.3. 갈등 조정자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성인의 개념과 정의

성인이라는 개념은 생물학적 나이에 따른 발달과업, 나이의 증가에 따른 기능이나 역할의 관점, 심리적인 성숙 정도에 따라서 달리 정의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자율, 판단 능력, 책임감, 성인 생활 역할, 사회적, 심리적 성숙 의미까지 포함한다. 성인을 역할을 수행하는 사람과 자기를 성인이라고 인식하는 사람 모두 성인에 포함된다고 할 수 있다. 이는 심리 사회학적 차원에서 성인을 규정하는 것이다. 사회적 요인, 개인적 요인, 인지적 발달, 생리적 발달 등에 따라서 사춘기를 넘어 일, 양육, 결혼 등 사회적으로 요구되는 역할이 있고 특정 상황에서 자기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사람을 성인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의미로 성인을 정의하는 것은 정확하다고 할 수는 없으나 사회적으로 요구되는 일을 수행하며 자기의 삶에 관하여 기본적인 책임을 가진 사람을 성인으로 규정하는 것이 우리 사회에서 나타나는 일반적인 정의라고 할 수 있다.


1.2. 성인 학습의 개념과 특성

성인 학습의 개념과 특성은 다음과 같다.

성인 학습은 개인의 의식 수준에서 의지를 지니고 비판적 문제 제기, 자기 수용적 대화를 거치며 자기가 경험하는 새로운 환경에 관하여 이해하고 경험을 넓히는 과정이다. 성인교육은 성인이 의식적인 수준에서 의지를 지니고 자기 수용적 대화, 비판적인 문제 제기 등을 거치며 자기가 경험하는 새로운 환경에 관하여 이해하고 자기 경험을 확장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성인교육은 모든 준형식적, 비형태적, 형태적 교육활동을 통해서 체계적이며 조직적 교육프로그램을 성인에게 제공하고 성인은 이러한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해 지식의 축적, 능력을 신장해 개인적인 성장발달과 사회적인 능력을 새롭게 바꾸는 총체적인 교육과정으로 볼 수 있다. 성인교육은 사회적, 문화적, 지적 활동 개발이 목적으로 지속적으로 개인과 공동체 욕구를 충족하고 나아가 인간관계를 발전할 수 있게 자기 주도적 학습으로 여러 가지 활동과 여가에 관한 학습을 제공하고 사회 적응력을 높여서 자아실현 계기를 통해서 삶을 고양하는 데에 있다.

성인 학습은 자발성, 다양성과 이질성, 경험 중심, 상호학습성, 융통성, 즐거운 학습, 실용성, 빠른 적응 등의 특성을 지닌다. 성인 학습자는 자기 의지로 학습에 참여하며, 다양한 배경과 경험을 가지고 있다. 그러한 경험을 학습의 자원으로 활용하며, 학습자와 교수자 간 수평적이고 상호작용적인 관계를 형성한다. 또한, 성인 학습은 유동적이고 비획일적이며, 즐거움과 실용성을 추구한다. 빠른 사회 변화에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유연성도 갖추고 있다.

이처럼 성인 학습은 개인과 사회의 발전을 위해 매우 중요한 과정이며, 성인의 다양한 특성을 고려한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교육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성인 학습자의 자발성과 경험을 존중하고, 실용적이고 즐거운 학습을 제공함으로써 성인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2. 성인 학습자의 특성
2.1. 자기 주도적 학습

성인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 특성은 성인 학습이 지니는 가장 기본적인 요건이자 특성이다. 성인 학습은 다른 사람의 강요, 외부 압력과 요구에 따라 시작되는 것이 아니라 자기의 필요와 교육적인 요구에 따라서 교육의 내용을 자율적으로 선택해 참여도 자기 의지에 따라 이루어지기에 자기 주도적인 형태로 나타난다. 즉, 성인학습자는 학습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학습 욕구와 목표를 스스로 결정하며, 학습 내용과 방법, 학습 속도 등을 자율적으로 조절한다. 자신의 실제 필요와 관심에 기반하여 학습에 임하므로 자기 주도적인 학습이 이루어진다. 또한 성인학습자는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학습의 자원으로 활용하며, 학습 과정에서 능동적이고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이처럼 성인학습의 근간이 되는 자기 주도적 학습 특성은 성인교육의 가장 핵심적인 특징이라 할 수 있다.


2.2. 행동 지향적 학습

성인 학습자들은 행동 지향적인 학습을 선호한다...


참고 자료

문성숙, 2012, 성인학습에서 무형식 기제로서의 실천공동체성 분석, 국내박사학위논문 인하대학교 대학원, p.9~16
염지윤, 2014, 평생교육차원의 성인학습자를 위한 첼로 지도 방안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조선대학교 대학원, p.6~9
서소희, 2014, 성인학습자의 평생교육프로그램 참여특성에 따른 평가요소별 중요도인식 차이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p.7~10
박미란, 2019, 성인발레지도자의 '지도자 자질'에 관한 주관성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동덕여자대학교, p.9~10
권대봉(2002). 성인교육방법론. 서울 : 학지사.
전도근(2004). 평생교육사 양성교육의 효과성 연구. 박사학위논문. 홍익대학교.
김연숙 (2011). 평생교육사의 지역적 전문성에 관한 연구. I시 주민자치학습센터의 사례를 중심으로. 공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