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대중 영화의 이해 피아니스트를 쏴라"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대중문화와 영화비평의 관계
1.1. 대중문화와 영화비평의 상호작용
1.2. 대중문화와 영화비평의 주요 사례
2. 작가주의 비평
2.1. 작가주의 비평의 정의와 특징
2.2. 작가주의 관점에서의 작품 분석
3. 누벨바그의 특징
3.1. 구조적 특징
3.2. 기타 특징
3.3. 편집 기법
4. 누벨바그 주요 감독과 작품
4.1. 프랑수아 트뤼포
4.2. 장 뤽 고다르
4.3. 클로드 샤브롤
4.4. 에릭 로메르
4.5. 자크 리베트
5. 누벨바그와 네오리얼리즘의 비교
5.1. 이론적 비교
5.2. 공통점과 차이점
5.3. 네오리얼리즘 대표작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대중문화와 영화비평의 관계
1.1. 대중문화와 영화비평의 상호작용
대중문화와 영화비평의 상호작용은 다음과 같다.
영화비평가들은 영화에 대한 평가와 분석을 제공함으로써 대중에게 영화를 더 깊이 이해하고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그들의 평가는 영화에 대한 인식과 이해를 형성하며, 영화 제작자들에게도 피드백을 제공하여 창작 활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대중문화와 영화비평 간에는 이와 같은 상호작용과 영향이 있다.
영화비평의 영향력은 몇몇 영화비평가들이 대중의 의견을 형성하고 영화에 대한 평판을 결정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나타난다. 그들의 리뷰나 평가는 영화의 성공이나 실패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영화 제작자나 배급사들도 이를 고려하여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대중의 반응 또한 영화비평가들의 평가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대중의 반응이 영화비평가들의 평가와 다를 경우, 이는 영화비평가들의 영화 평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때로는 영화비평가들과 대중 간의 의견 충돌이 발생하기도 한다.
영화비평의 다양성은 다양한 시각과 관점을 제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다양한 영화비평가들이 각자의 경험과 배경을 바탕으로 영화를 평가하고 분석함으로써 영화에 대한 이해를 확장시키고 다양성을 증진할 수 있다.
영화비평은 또한 문화적인 대화를 촉진할 수 있다. 영화에 대한 비평적인 논의는 사회, 정치, 문화적인 이슈들을 탐구하고 토론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영화비평가들은 영화를 통해 다양한 이슈를 탐구하고 분석함으로써 이를 대중과 공유할 수 있다.
이처럼 영화비평은 대중과 영화 간의 관계를 형성하고 이해하며, 영화 산업과 대중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1.2. 대중문화와 영화비평의 주요 사례
대중문화와 영화비평의 주요 사례는 다음과 같다.
첫째, "Black Panther"와 다양성 이슈이다. 마블의 "Black Panther"는 아프리카 문화를 기반으로 한 슈퍼히어로 영화로, 다양성과 정체성 이슈를 다룬다. 이 영화에 대한 영화비평은 이 영화가 할리우드에서 흔히 볼 수 없는 다양한 배경과 인종적 관점을 보여주었다고 주장했다. 이는 다양성과 인종에 관한 사회적 대화를 촉진하는 데 기여했다"이다.
둘째, "Joker"와 사회적 분열이다. "Joker"는 사회적인 분열과 정신적인 문제를 다룬 영화로,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이 영화에 대한 영화비평은 그것이 사회의 부조리와 분열을 반영하고 있으며, 현재의 사회 문제에 대해 깊이 생각하게 하는 역할을 했다고 주장했다. 이를 통해 영화비평은 사회적인 문제에 대한 대화를 촉진하고 사회의 이해를 높이는 데 기여했다"이다.
셋째, "기생충(Parasite)"와 경제적 불평등이다. "기생충(Parasite)"는 한국 감독 봉준호의 영화로, 경제적인 불평등과 계급 갈등을 다루고 있다. 이 영화에 대한 영화비평은 그것이 현대 사회의 계층적인 문제를 신랄하게 풍자하고 있으며, 경제적인 불평등에 대한 사회적인 대화를 촉진하는 데 기여했다"이다.
이와 같이 다양한 영화 작품에 대한 영화비평은 영화를 통해 다양한 사회적 이슈를 탐구하고 문화적 대화를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이다.
2. 작가주의 비평
2.1. 작가주의 비평의 정의와 특징
작가주의(auterism/auteur theory)란 영화의 배후에 존재하는 창조적 의식의 주역이 감독이라고 생각하는 영화 연구 방법을 의미한다. 즉, 영화감독을 '주제의식' 또는 '스타일'의 작가로 보는 관점을 가리키는 것이다.
1954년 프랑스의 영화감독 프랑수아 트뤼포가 영화비평잡지 《카이에 뒤 시네마 Cahiers du Cinma》에 'politique des auteurs(작가의 정치 혹은 '정책')'라는 용어를 처음으로 도입하면서 영화감독도 문학이나 음악같은 예술 장르처럼 작가의 영혼과 주장이 실린 창작을 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작가주의 영화는 영화적인 컨벤션을 거부하는 데서 시작한다. 이때 작가란 시나리오 작가가 아니라 영화감독을 가리키고 있다. 즉, 작가주의 영화는 비장르 영화, 작가예술 영화, 감독의 개성과 독창성이 중시되는 영화를 뜻한다.
작가주의 영화의 특징은 다음과 같이 세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첫째, 독자적인 견해와 방식을 창출함으로써 관습을 변형하거나 장르를 생성한다. 둘째, 영화가 제기하는 문제들을 단순명쾌하게 해결하지 못한다. 셋째, 감독은 스튜디오의 조건을 지배한다.
작가주의는 영화의 미적 가치를 억압하는 사회학적 연구(관객 조사 중심의 연구)의 한계를 넘어서게 하는 동시에 영화비평의 위상을 문학비평의 위상 또는 ...
참고 자료
공용, 2021, 대중문화와영화비평, 작가주의 비평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하고 현대사회에서의 관객과 평론가의 지위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피력
김선영, 2021, TV 칼럼니스트, 김순옥 월드의 종합판 '펜트하우스'
박현민, 2021, 칼럼니스트, 펜트하우스, 비평이 무의미한 퀸 김순옥의 마력
안남연, 한국어문학회,1997, 한국문학에서의 포스트 모더니즘 고찰 : 포스트 모더니즘 작가의 작품 분석을 중심으로
전영백(대학교수) 역 | 조형교육 | 2005후기구조주의와 포스트모더니즘. 마단 사럽 저 |
장일·윤상길(2021). 대중문화와 영화비평. KNOU PRESS.
http://www.cineseoul.com (씨네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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