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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의 통합적 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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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의 통합적 절차"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개념과 특성
2.1.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정의
2.2.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특성

3.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모형
3.1. 고전적 이론에 따른 프로그램 개발 모형
3.2. Boone의 프로그램 개발 모형
3.3. Boyle의 프로그램 개발 모형
3.4. ADDIE 모형
3.5. 상호작용 모형
3.6. 정치적 모형

4.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절차
4.1. 요구 분석
4.2. 목표 설정
4.3. 교육 내용 선정
4.4. 교수-학습 방법 계획
4.5. 평가 계획

5. 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의 특성과 원리
5.1. 프로그램 기획의 특성
5.2. 프로그램 기획의 원리

6. 평생교육 프로그램 확대를 위한 방안

7. 결론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평생교육은 개인의 전 생애에 걸쳐 학습과 성장을 지원하는 중요한 교육 형태로, 현대 사회에서 그 중요성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다양한 연령층과 배경을 가진 학습자들에게 지속적인 교육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평생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이 프로그램은 학습자의 요구와 사회의 변화를 반영하여 체계적으로 개발되어야 하며, 교육의 목표와 방법, 평가 등이 일관되게 통합된 절차에 따라 이루어져야 한다.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통합적 절차는 프로그램의 목표를 설정하고, 학습자의 요구를 분석하며, 적절한 교육 내용을 선정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방법을 계획하는 일련의 과정이다. 이러한 절차는 평생교육의 질을 높이고, 교육이 목표하는 바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기본적 논리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2.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개념과 특성
2.1.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정의

평생교육 프로그램이란 평생교육을 주도할 수 있는 기관에서 그 기관이 가지고 있는 비전에 맞게 학습자가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개발하고 수립할 수 있는 모든 종류의 학습지원 활동이며, 개인의 지식과 경험을 포함할 수 있는 것이다""


2.2.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특성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평생교육 프로그램은 개인, 조직, 사회적 차원에서 변화를 모색하는 과정이다. 개인적 차원에서는 개인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고, 생활상의 문제 해결을 돕는다. 조직적 차원에서는 현재와 미래의 직업 준비 및 환경 변화에 대한 조직의 대응력을 강화한다. 사회적 차원에서는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기회를 제공한다. 따라서 평생교육 프로그램은 다양한 차원에서 변화를 추구하는 것이 특징이다.

둘째, 평생교육 프로그램은 단위 프로그램, 연속 프로그램, 통합 프로그램, 종합 프로그램 등 다양한 유형으로 구성될 수 있다. 단위 프로그램은 하나의 주제로 구성된 간결한 활동 프로그램이고, 연속 프로그램은 관련된 주제의 활동들이 순서대로 연결된 프로그램이다. 통합 프로그램은 관련된 여러 활동을 하나의 체계로 묶은 프로그램이며, 종합 프로그램은 다양한 분야의 활동 프로그램을 종합적으로 구성한 프로그램이다. 이처럼 평생교육 프로그램은 다양한 유형으로 구성될 수 있다.

셋째,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은 통합적 절차를 거치는 것이 특징이다. 요구 분석, 목표 설정, 교육 내용 선정, 교수-학습 방법 계획, 평가 계획 등의 단계를 거쳐 체계적이고 통합적으로 프로그램이 개발된다. 이를 통해 프로그램의 질과 효과성을 높일 수 있다.

넷째, 평생교육 프로그램은 개인, 조직, 지역사회 등 다양한 차원에서 실행된다. 개인 학습자의 성장과 발달을 돕고, 조직의 인적자원개발에 기여하며, 지역사회의 문제 해결을 지원하는 등 다면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처럼 평생교육 프로그램은 다양한 수준에서 실행되고 효과를 발휘한다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평생교육 프로그램은 다양한 변화를 지향하고, 다양한 유형으로 구성되며, 통합적 절차로 개발되고, 다차원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특성을 가진다고 할 수 있다.


3.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모형
3.1. 고전적 이론에 따른 프로그램 개발 모형

고전적 이론에 따른 프로그램 개발 모형은 프로그램의 개발을 기술적인 과정으로 여기고 프로그램의 개발 절차에 관한 기술적인 지식을 제시하는 이론이다. 이 모형의 대표적인 학자로는 Tyler를 들 수 있다.

Tyler의 프로그램 개발 모형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교육목적과 목표를 설정한다. 학습자와 그 규준을 비교해 성장한 학습의 차이, 지역사회와 개인 흥미, 요구, 현재 생활, 교과 전문가 등을 고려하여 교육목적과 목표를 설정한다. 둘째, 학습 경험 선정과 조직이다. 학습 경험은 학습자 행동과 학습 환경 사이 상호작용으로 하나의 경험은 여러 가지 결과에 도달할 수 있다. 셋째, 교수 학습 활동이다. 학습 경험의 조직이 이루어질 때 수직적, 수평적 측면을 고려하고 학습 경험 준거로 계열성, 계속성, 통합성을 제시했다. 마지막으로 교육 평가이다. 평가는 원하는 결과와 프로그램의 강점, 약점에 관한 내용으로 지속적인 평가를 강조한다.

고전적 이론의 특징은 목표 지향적이기에 프로그램의 개발에서 학습 목표의 설정은 중요한 관심사로 작용하고 학습 내용은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수단으로 여겨져 수단이 목표를 성취했는지 결정하는 과정을 주로 기술하기에 수단 결과 모형으로 부르기도 한다. 고전적 이론은 명확한 학습 목표, 체계적 학습활동, 학습 목표에 기반을 둔 평가 등 논리적이며 단계적 절차를 제시한다는 측면에서 높은 평가가 있지만 프로그램개발 과정의 단순화로 유연성이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기도 한다.


3.2. Boone의 프로그램 개발 모형

Boone의 프로그램 개발 모형은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과정에서 기관에 영향을 주는 사회문화적, 사회 기능적 맥락의 역학관계를 강조하며 전체적인 체제 개념을 제시한다. 이 모형은 조직의 목적, 학습자 욕구의 분석, 평가를 실제처럼 명료화하는 것을 중요하게 ...


참고 자료

시사상식사전 – 평생교육. pmg 지식엔진연구소. 박문각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육학과 – 학과행사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경진대회 – 평생교육프로그램이란?https://learn.knou.ac.kr/learn/4634/subview.do?epTicket=LOG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육학과 – 학과행사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경진대회 – 평생교육프로그램 유형https://learn.knou.ac.kr/learn/4635/subview.do?epTicket=LOG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육학과 – 학과행사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경진대회 –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과정https://learn.knou.ac.kr/learn/4636/subview.do?epTicket=LOG
주동범, 이현철 외 2명. (2024).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신정.
이신후, 2017,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요소에 대한 중요도 인식 차이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p.7~8
고영화, 2007,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 현상의 참여관찰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동의대학교 대학원, p.9~12
최미숙, 2008, 노인교육기관의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과정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p.1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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