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성인 학습자의 사회심리적 위기와 학습 방안 및 노인교육 프로그램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평생교육과 성인기 발달
1.1. 평생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1.2. 성인기 발달 단계와 특징
1.2.1. 성인기 입문 시기
1.2.2. 성인기 전기 시기
1.2.3. 중년 전성기
1.2.4. 안정기
1.2.5. 원숙기
1.2.6. 황혼기
2. 노인교육의 필요성
2.1. 디지털 대전환 시대의 변화
2.2. 돌봄과 교육의 병행 요구
3. 노인교육 프로그램 사례
3.1. 라인댄스 노인 프로그램
3.1.1. 프로그램 목표 및 내용
3.1.2. 프로그램 운영 현황
3.1.3. 프로그램 평가 및 개선 방안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평생교육과 성인기 발달
1.1. 평생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평생교육(平生敎育)'은 1960년대 후반 유네스코를 통해 그 개념이 소개된 후, 우리나라의 경우 1980년대 초 도입되어 입법과정 등 체계화를 거쳐 오늘날 성인교육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발전해나가고 있다. 교육전문가인 Dave는 삶(Life), 평생(Lifelong), 교육(Education)이라는 세 가지 기본개념을 통해 평생교육의 개념을 설명하였고, 우리나라 법령은 학교 정규교육과정을 제외한 교육을 지칭하는 협의적으로 규정하고 있다.
한편, 평생교육은 급격한 기술 발달, 사회적·문화적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사람을 양성하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한다. 즉, 평생교육은 개인의 자아실현과 더불어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역할 수행을 위한 교육적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개인과 사회에 모두 기여하는 것을 지향한다고 볼 수 있다. 이처럼 평생교육의 필요성은 개인적 차원과 사회적 차원에서 모두 강조되고 있다.
개인적 차원에서 평생교육은 변화하는 시대에 적응하고 자아실현을 달성하기 위한 필수적인 수단이 된다. 급속한 기술 발전과 사회변화 속에서 개인은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끊임없이 습득해야 하며, 이를 통해 자신의 가치와 잠재력을 실현할 수 있다. 특히 성인기 이후에도 지속적인 학습을 통해 자신의 삶에 대한 주도권을 유지하고 행복한 노후를 보내는 것이 가능해진다.
사회적 차원에서 평생교육은 개인의 능력 개발을 도모함으로써 사회 발전에 기여한다. 급변하는 사회 환경 속에서 개인의 창의성과 전문성이 중요해지고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평생에 걸친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또한 고령화 사회를 맞이하여 노인층에 대한 교육 기회 확대를 통해 이들의 사회 참여와 삶의 질 제고를 도모할 수 있다.
따라서 평생교육은 개인과 사회 모두에게 중요한 의미를 지니며, 이를 통해 개인의 자아실현과 사회 발전을 동시에 추구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1.2. 성인기 발달 단계와 특징
1.2.1. 성인기 입문 시기
성인기 입문 시기인 18~22세는 부모로부터 경제적, 정서적으로 독립하여 성인으로서의 삶을 준비하는 과도기에 해당한다. 이 시기는 청소년 후기 및 초기 성인기에 해당하며, 신체적·지적으로 최고조에 이르고 독립성과 자율성 및 자기주장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골격 발달이 완성되는 시기이며 암기나 신체 수행 능력이 정점에 이르고, 양가감정 즉 독립과 자율성을 갈망하면서도 불안감과 의존감을 동시에 지니는 특징이 있다.
이 시기 학습자들은 자신에게 가능성이 있는 생애와 직업들을 광범위하게 탐색하고 특정 과업을 집중적으로 고려하며 구체적인 직업을 선택하고자 한다. 따라서 부모나 주변 성인들은 이들의 자율성을 인정하고 의사결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격려하며 독립된 개인으로 인정해주어야 한다. 또한 흡연·음주·약물 등 유해 환경으로부터 보호하고 평생 건강을 위한 올바른 식습관 지도가 필요한 시기이다.
한편 이 시기 학습자들은 부모를 비롯한 가족의 관심과 사랑이 필수적이며, 충분한 대화를 통해 마음의 소리를 들어주는 선배나 멘토가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하다. 본인 또한 평소 신뢰하는 인생의 선배들...
참고 자료
평생교육론. 양흥권. 신정. 2017.
평생교육론. 김남선. 형설. 2009.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최옥채외. 양서원. 200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이인정 최혜경. 나남출판. 1995.
발달심리학. 성인기 발달의 특징. 심리연구소 인싸이트(INPSYT). 2013.
성인기 발달. 성인기의 발달적 특징. 블로그 헤세드. 2020.
부산일보(2023), ‘시간은거구로 간다’ 노인교육, 한동희:노인생활과학연구소
이윤지(2014), 은퇴 후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평생교육으로서 사진교육의 필요성 연구,, 상명대 학교 예술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미혜(2014), 고령화 사회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노인 미술 지도방안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 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