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학교상담 기법과 이론 선택 설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학교상담의 이론과 적용
1.1. 학교상담에서의 다양한 상담이론
1.2.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이론
1.2.1. 개인심리학의 기본 개념
1.2.2. 개인심리학의 치료방향
1.2.3. 개인심리학의 핵심 개념 및 적용
1.2.3.1. 가상적인 최종목표
1.2.3.2. 열등감 극복과 우월감 추구
1.2.3.3. 생활양식 분석
1.2.3.4. 사회적 관심
1.2.3.5. 격려의 치료원리
1.3. 행동주의 및 행동치료의 적용
1.3.1. 행동주의 이론의 기본 관점
1.3.2. 학교 문제에 대한 행동주의적 접근
1.4. 결론: 학교상담 현장에서의 상담이론 활용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학교상담의 이론과 적용
1.1. 학교상담에서의 다양한 상담이론
학교상담에서는 다양한 상담이론들을 적용할 수 있다. 상담자의 선호도와 학생의 문제 유형에 따라 상담이론을 선택하거나 필요에 따라 여러 이론을 절충하여 활용하기도 한다.
대표적인 상담이론으로는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행동주의 및 행동치료, 인지행동치료, 인간중심 상담, 현실요법 등이 있다. 각 이론은 인간본질에 대한 관점, 건강한 성격발달과 문제행동의 이해, 상담목표와 방법 등에서 차이를 보인다.
예를 들어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은 인간을 사회적 존재로 보고 열등감 극복을 통한 우월성 추구를 강조한다. 반면 행동주의는 인간을 환경에 의해 결정되는 수동적 존재로 간주하며, 강화와 처벌을 통한 행동수정에 초점을 맞춘다.
이처럼 학교상담에서는 학생의 문제 양상과 상황에 따라 적절한 상담이론을 선택하여 적용할 수 있다. 상담자는 이론의 특성을 이해하고 현장에 맞게 융통성 있게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1.2.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이론
1.2.1. 개인심리학의 기본 개념
개인심리학에서는 인간을 하나의 통합된 전체로 보았기 때문에 '개인(individual, 어원divide로부터 나온 말로 더 이상 나누어지지 않는다는 의미 내포)'이라는 용어를 사용했다"" 개인심리학은 인간을 완성을 역동적으로 추구해가는 개인이며, 개인이 어떻게 세상을 바라보느냐가 중요하다는 현상학적 관점을 취한다"" 개인심리학에서는 모든 행동은 생활양식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았고 특히 4-5세 경 형성되어 이후에는 변화되기가 어렵다고 여겼다""
1.2.2. 개인심리학의 치료방향
개인심리학에서는 내담자를 무기력한 희생자가 아닌 삶의 창조자로서 바라본다. 따라서 상담자의 역할은 내담자가 과거보다 미래를 바라보고 목적과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노력을 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것이다. 또한 내담자에게 자유와 권리가 있는 만큼 자신의 감정, 행동, 사고에 책임을 질 수 있도록 지원한다. 그리고 내담자의 삶에 잘못된 신념이나 왜곡된 동기가 있을 시에는 그것을 발견하게 하고 변화를 돕는다. 이를 통해 내담자가 자신의 현재와 미래를 능동적으로 조절할 수 있도록 한다.
1.2.3. 개인심리학의 핵심 개념 및 적용
1.2.3.1. 가...
...
참고 자료
권석만, 2012, 현대 심리치료와 상담 이론(마음의 치유와 성장으로 가는 길), 학지사
《성격심리학》교안, 2021, 해커스 평생교육원
상담학 사전 ‘아들러’| 네이버 지식백과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5674177&cid=62841&categoryId=62841
장수한, 청소년 상담론, 2018, 양서원
한국청소년개발원, 청소년상담론, 2004, 교육과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