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실습 목표 및 내용
1.1. 실습 목표 및 관련 실습 내용 요약
실습생들은 사회복지 현장 실습을 통해 실제 사회복지 실천 현장을 경험하고 이론적 지식을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각 실습생들은 실습기관의 특성과 업무에 따라 다양한 실습내용을 수행하였다.
첫째, 실습생들은 실습기관에 대한 전반적인 현황 파악, 기관의 주요 업무와 서비스 이용 대상자에 대한 이해,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업무에 대해 학습하였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 실천의 기본적인 흐름과 과정을 이해할 수 있었다[1,2,3].
둘째, 실습생들은 실습기관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서비스에 참여하고 관찰하면서 실무 경험을 쌓았다. 이를 통해 이론으로만 배웠던 사회복지 실천 방법들을 실제로 적용해볼 수 있었다[1,2,3].
셋째, 실습생들은 지역사회 내 다양한 자원을 탐색하고 파악하는 활동을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실제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지역사회 자원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다[2,3].
넷째, 실습생들은 사회복지사의 전문성과 윤리성에 대해 학습하고 실천하는 과정을 경험하였다. 이를 통해 예비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과 역량을 키울 수 있었다[1,2,3].
이처럼 실습생들은 사회복지 현장 실습을 통해 이론적 지식을 실무에 적용하고,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성과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
1.2. 각 실습생별 실습 내용 및 역할 평가
첫 번째 실습생의 경우, 주야간보호센터에서 약 7일간의 실습을 진행하며 시설 노인복지의 구체적인 업무를 알아볼 수 있었다. 특히 시설 내 어르신들의 활동과 근무자들의 역할 및 업무에 대해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복지시설의 일상적 업무 외에도 어르신들을 위한 다양한 활동들이 존재한다는 점을 배울 수 있었다. 실습 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에서는 실습 초기에는 클라이언트와의 상호작용이 어색했지만, 점차 편안한 관계를 맺을 수 있었고 적극적으로 어르신들을 보필하며 실습에 임했다고 평가된다. 특히 실습지도자의 도움으로 어르신들의 특성을 잘 이해할 수 있었고, 향후 어르신들을 대할 때 따뜻한 마음과 사랑을 실천할 수 있는 실습생이 되고자 다짐했다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두 번째 실습생은 심리상담센터에서 실습을 진행하였다. 실습 내용으로는 센터에 대한 현황 파악, 솔리언또래상담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한 이해, 미술치료 현황 파악, 자치구 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