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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하이트진로의 마케팅전략
1.1. 기업역사와 현황
하이트진로는 2011년 9월 1일 국내 최대 주류기업으로 공식 출범했다. 국내 주류기업 중 가장 오랜 역사를 갖고 있는 하이트 맥주와 진로가 단일회사로 통합되어 탄생했으며, 이는 맥주와 소주 분야 국내 1위 기업 간의 통합이라는 의의를 가진다. 1933년 설립된 하이트 맥주는 81년, 1924년 설립된 진로는 90년의 오랜 역사를 자랑한다. 맥주와 소주 시장에서 국내 1위를 지켜오고 있는 두 회사는 오랜 역사만큼이나 이미 세계적인 양조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하이트진로는 2013년을 통합영업의 원년으로 삼고 본격적인 통합영업을 통해 시너지를 극대화하고 있는 중이다. 2011년 법인통합에 이어 조직통합을 통해 소주부문과 맥주부문간 정보와 인력을 공유하고 효율성 개선을 통한 경쟁력 제고에 힘쓰고 있다. 하이트진로는 향후 매출 증대를 통한 외형성장과 더불어 재무구조 개선 등 내실을 강화해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기틀을 마련해 나가고 있다. 하이트맥주와 진로의 수출부문을 통합해 해외사업본부로 조직을 확대하고 중국에 현지법인을 설립하는 등 본격적인 글로벌 행보를 시작했다.
1.2. 주류산업 현황 및 특성
주류산업은 세계 어느 나라를 막론하고 국가 재정 측면의 조세정책, 알코올 남용 방지를 위한 국민건강보호정책, 경쟁력 강화 측면의 산업육성정책 등으로 인해 보호와 규제를 동시에 받고 있는 산업이다"" 주류산업은 성숙시장에 진입한 이후 고객욕구의 다양화가 수직적(가격) 및 수평적(맛, 원산지, 패키지 등)으로 진행되고 있어 물량적 확대에서 질적 성장시장으로의 큰 변화가 예상된다"" 또한 주류산업은 공익과 관련된 여러 가지 특성을 지니고 있는데, 물가정책, 양곡정책, 국민보건위생, 방위산업 등이 그 예이다"" 예를 들어 농가 소득증대를 위한 주정용 쌀보리 계약 재배 등은 양곡 정책의 일환이며, 물가와 직결되는 주류의 가격은 국가로부터 공익차원에서 관리되기도 한다"" 주류산업의 조세수입은 우리나라 경제의 기초를 세우고 발전해 오는데 큰 공헌을 해온 주요 조세 산업 중 하나이다"".
1.3. 맥주시장 마케팅전략
1.3.1. 제품전략
하이트 맥주는 맥주의 주요 구성성분인 '물'을 키워드로 하는 타제품과의 차별화를 통해 기존의 맥주 시장에서 포지셔닝 시켰다. 또한 부드럽고 순한, 깨끗한 '맛'을 강조하려 했다. 하이트 맥주는 지하 150m의 100% 천연암반수로 만들어졌으며, 최점단 MF(Micro Filtering)공법을 이용한 처리로 신선함이 살아있으며, 드라이밀 공법으로 쓴맛이 완전하게 제거된 깨끗한 맥주를 만들어 냈다. 또한 발효와 저장 공정을 여러 단계로 조절하는 리듬공법으로 한층 더 풍부한 맛과 깨끗함이 살아있는 맥주를 생산하고 있다. 나아가 숙성에서부터 여과까지 생산 전 공정을 맥주가 얼기 직전, 영하의 온도에서 제조하여 시원하고 청량한 맥주 본연의 맛을 극대화하고 있다.
1.3.2. 마케팅전략
하이트 맥주는 신제품 판매 촉진을 위해 다양한 광고를 진행하였다. 100% 암반천연수를 사용했다는 광고를 내세우면서, 타사 맥주와는 다르다는 차별점을 부각시켰다. 이어 타사 대비 품질 자체와 브랜드 컨셉만으로도 충분하게 차별화 요소가 있었기 때문에, 많은 소비자가 하이트 맥주를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있어야 한다고 판단하였다. 때문에 잦은 시음회를 비롯하여, 하이트 맥주병, 제품소개 팜플렛, 오프너, 컵 등이 들어있는 팩케이스를 제작하여 무상으로 배포하기도 하였다. 이후에도 '소비자 만족도 1위중의 1위'라는 광고로 공격적이고 임팩트 있는 광고를 시행하였고, 홍명보, 허재 등 인지도가 높은 인물들을 광고 모델로 선정하였다. 그러는 와 중에도, '물'을 사용한 광고는 계속 진행되었으며 시원하고 순수한 맥주 이미지를 꾸준히 유지하였다. 이 외에도 다양한 판매 촉진 활동을 했다.
1.4. 소주시장 마케팅전략
1.4.1. 제품전략
"하이트진로는 소주시장에서 "고품질 소주"를 지향하는 제품전략을 펼치고 있다. 이는 기존 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