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그림책을 이용한 생활지도 방안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상세정보

소개글

"그림책을 이용한 생활지도 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아동생활지도
1.1. 아동생활지도의 개념과 목적
1.2. 기본생활습관과 예의범절 형성의 중요성
1.3. 그림책을 활용한 아동생활지도 방안
1.3.1. 그림책 선정 및 소개
1.3.2. 그림책 활용 아동생활지도 계획

2. 현대 지역사회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2.1. 노인문제의 현황과 해결방안
2.2. 자녀에 대한 부모의 인식 변화 필요성

3. 영유아의 놀이 특성과 놀이이론
3.1. 잉여에너지론과 현대적 놀이이론
3.2. 영유아의 지속적인 놀이 참여 특성

4. 수학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
4.1. 실생활과 밀접한 수학의 역할
4.2. 미래사회에서의 수학교육 강화 필요성

5. 보육정책의 현황 및 개선방안
5.1. 주요국의 보육정책 동향
5.2. 우리나라 보육정책의 과제와 개선방안

6. 아동미술교육과 창의성 발달
6.1. 아동미술교육의 가치와 창의성 증진
6.2. 발달단계별 창의성 향상을 위한 지도방안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아동생활지도
1.1. 아동생활지도의 개념과 목적

아동생활지도란 넓은 의미에서는 아동의 생존 유지와 사회적응을 도우려는 목적의 교육을 포괄하고, 이를 통해 사회에서 타인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사회적응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좁은 의미에서는 사회적으로 요구되는 예의, 규칙 등의 규준을 배우고 익힐 수 있도록 구체적인 생활에서의 지침을 가르치는 것을 말한다. 동물은 태어나 자연스럽게 살아가는 방법을 배우고 익히지만, 갓 태어난 아동은 성인의 도움 없이는 홀로 살아갈 수 없다. 따라서 아동생활지도를 통해 아동이 스스로 자신의 생존과 건강을 증진시키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살아감과 동시에 사회구성원으로서의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하는 것이다. 아동생활지도에서는 기본생활습관, 긍정적인 자아개념과 자아존중감, 자율성, 자기통제, 도덕성,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기르고자 한다.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하고 기초가 되는 것은 '기본생활습관과 예의범절'의 형성이다.


1.2. 기본생활습관과 예의범절 형성의 중요성

기본생활습관과 예의범절 형성의 중요성은 아동기 발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아동기에는 타인과의 상호작용이 점차 증가하면서 사회성과 인성 발달이 이루어지는데, 이 시기에 형성된 기본생활습관과 예의범절이 이후 성인기까지 이어지기 때문이다.

아동의 기본생활습관이란 건강한 신체 발달을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습관을 말한다. 이는 잠자기, 씻기, 식사하기, 배변하기 등의 일상생활습관과 청결, 절제, 안전 등의 기본생활습관을 포함한다. 아동기에 이러한 기본생활습관이 잘 형성되지 않으면 건강한 성장을 저해하게 되고, 이는 이후 성인기까지 지속되어 개인의 삶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또한 예의범절은 타인과의 바람직한 관계 형성을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규범이자 행동양식이다. 예를 들어 인사하기, 기다리기, 감사하기, 양보하기 등의 행동은 아동기부터 습득되어야 한다. 이를 통해 아동은 자신의 행동이 타인에게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원만한 대인관계를 맺을 수 있게 된다. 반면 예의범절이 부족한 아동은 또래관계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이는 이후 사회생활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된다.

특히 3-5세 시기의 유아는 정서 표현과 관련된 능력이 향상되면서 타인의 정서를 이해하고 자신의 정서를 표현, 통제하기 시작한다. 이 시기에 또래와의 관계를 맺기 시작하지만 여전히 자기중심적인 경향이 있어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따라서 이 시기 유아의 기본생활습관과 예의범절 형성은 매우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부모와 교사의 적절한 지도와 모델링이 필요하다.

기본생활습관과 예의범절은 단순히 아동기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성인기까지 이어지는 것이다. 즉, 어릴 때부터 익혀온 습관과 태도가 성인기까지 지속되고 강화되는 것이다. 따라서 아동기부터 기본생활습관과 예의범절을 적절히 형성하는 것은 개인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 원만한 대인관계 형성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1.3. 그림책을 활용한 아동생활지도 방안
1.3.1. 그림책 선정 및 소개

필자가 선정한 그림책은 하야시 기린, 쇼노 나오코 작가의「이 세상 최고의 딸기」이다. 그림책을 선정하기 전 주변에서 그림책을 접하는 게 어려워 경상북도 교육청 도서관에 방문해 여러 그림책을 찬찬히 읽어보았다. 그림책이라면 유치하고 글보다 그림이 더 많아 재미없을 것이라고 생각했던 것과 다르게 인상적인 책들이 많았다. 어릴 적에는 아무런 생각없이 읽었던 책들이 성인이 되어 읽어 보니 그 속에 숨은 의미들이 속속히 느껴졌고 감동을 주는 책들이 많았다. 책을 읽으면서 아이들이 스스로 찾아내지 못하는 그림책의 숨은 의미들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교사의 역할이라는 생각이 들었고, 요즘 그림책 전문가가 생겨나는 이유를 알 것 같았다. 아이들이 어떤 책을 선정해야 즐겁게 읽고 간접적이나마 자연스럽게 교훈을 얻을 수 있을까 많은 고민을 했다. 인상적이었던 책들이 너무 많았는데「생각이 필요해」, 「꽃잎 아파트」, 「이보다 멋진 선물은 없어」라는 3권의 책들을 함께 대출했지만 본 과제에서는 소개하지 못했다. 간략하게 소개하자면 「생각이 필요해」는 관점에 대해 이야기를 하는데, 한가지에 집중해 숲을 보지 못하는 유아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꽃잎 아파트」는 아파트에 살고 있는 동물들이 각자 자신의 이익만을 추구하고 타인을 배려하지 않으며 살아가는데, 한 소녀가 이사 와 선행을 베푸니 주민들도 따라서 아파트를 가꾸기 시작한다는 이야기이다. 먼저 남을...


참고 자료

이순형 외, 『아동생활지도』, 학지사, (2013)
황지연, 안동대학교 석사논문, 「그림책을 활용한 인성교육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정서조절과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2018)」
김정원, 강정원,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그림책을 활용한 생활지도활동이 만 5세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2015)』
이순형 외, 『아동생활지도』, 학지사, (2013), ’이야기 나누기를 활용한 생활지도’

김미경, 최영해 외 2인 저, 아동미술교육, 파워북, 2015
이미옥 저, 아동미술교육, 양서원, 2014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