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치매증상에 따른 인지 프로그램 종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치매의 정의 및 종류
2.1. 치매의 정의
2.2. 치매의 종류
2.2.1. 알츠하이머형 치매
2.2.2. 혈관성 치매
2.2.3. 기타 치매
3. 치매노인의 증상 및 특성
3.1. 알츠하이머형 치매의 특성
3.2. 혈관성 치매의 특성
4. 치매노인의 잔존능력 유지를 위한 방법
4.1. 작업치료
4.2. 미술치료
4.3. 음악치료
4.4. 회상치료
5. 치매 예방 및 관리 방안
5.1. 치매 예방을 위한 생활습관
5.2. 치매 관리를 위한 사회적 지원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노인 인구 증가로 인해 치매 환자 수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보건복지부 중앙치매센터에서 발간한 '대한민국 치매현황 2019'에 따르면 2018년 65세 이상 추정 치매 환자 수는 약 75만 명이고, 2030년에는 127만 명, 2050년에는 271만 명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치매 어르신들에게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대책을 마련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본 과제에서는 치매 유형별 특징과 대표적인 치매 증상 그리고 치매 어르신들이 겪는 어려움 등을 조사함으로써 치매 어르신 돌봄 시 도움이 될 만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아울러 치매 어르신 보호자로서 느끼는 고충과 애로사항을 공유하면서 이를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함께 고민해 보고자 한다.
2. 치매의 정의 및 종류
2.1. 치매의 정의
치매는 의학적으로 기억력과 여러 가지 지적 기능을 상실하는 만성 진행성, 퇴행성의 뇌질환에 의한 임상증후군을 말한다. 이는 하나의 특정한 질환이나 진단에 대한 명칭이 아니라 여러 가지 원인 질환에 의해 발생되는 뇌기능의 전체적인 저하상태를 뜻한다. 정상적으로 생활해 오던 사람이 다양한 원인에 의해 뇌기능이 손상되면서 이전에 비해 인지기능이 지속적이고 전반적으로 저하되어 일상생활에 상당한 지장이 나타나고 있는 상태이다. 지적 능력의 감소가 후천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고 뇌의 부분 손상으로 인한 국부적인 증상이 아니라 전반적인 정신증상으로 나타난다. 기억력, 지능, 인격기능의 장애가 전반적으로 나타나고 인지장애에도 불구하고 의식의 장애는 없다. 치매는 신체검사와 신경학적 검사, 정신상태 검사, 일상생활 동작 평가, 뇌영상학 검사, 신경심리 검사, 그리고 혈액검사 등의 실험실 검사로 진단할 수 있다.
2.2. 치매의 종류
2.2.1. 알츠하이머형 치매
알츠하이머형 치매는 진행형 신경 퇴행성 장애로 전체 치매환자의 50% 이상을 차지하며 노화와 관련된 만성적 인지기능의 장애이다. DSM-Ⅳ에서 알츠하이머형 치매의 진단 준거로 제시하는 기준에는 발병이 점진적이고, 기억장애를 동반한 지속적인 인지적 손상이 포함된다.
알츠하이머형 치매는 남성보다 여성에게 발병률이 두 배 이상 높고 병의 진행에 따라 신경정신과적 장애를 포함한 신경심리학적인 결함이 나타난다. 알츠하이머형 치매는 신경원의 손실이 주로 측두엽에서 가장 심하고, 두정엽 하부와 전두엽 중간 부위에서도 발생한다.
알츠하이머형 치매는 인지기능과 성격의 전반에서 퇴행이 발견되고 특히 신경심리검사에서 기억장애, 언어장애, 시공간능력의 장애가 주로 나타나며 계산능력의 저하, 시각적 실인증 등이 동반된다. 그 중 가장 뚜렷한 초기증상은 기억력 감퇴로 단어의 회상과 재인에 모두 결함을 보이는 특징이 있다. 과거에 일어난 사건들은 잘 기억하는 반면 최근 사건들을 기억하지 못하는 시간적 구배가 나타나는데 이러한 기억 패턴은 알츠하이머병의 초기 기억과정에서 장기기억으로 넘어가는 과정, 주로 정보의 부호화와 저장에 문제가 있음을 알려준다.
...
참고 자료
보건복지부 중앙치매센터(https://www.nid.or.kr)
노인복지론 (2016. 김윤재 외)
권중돈 (2002). 치매와 가족. 학지사 : 서울.
김기웅 (2012). 치매 유병율 조사. 분당서울대학교병원.
한국노인복지학회, 「노인복지학사전」, 학현사, 2006.
오병훈, 「치매의 행동, 정신증상 진단 및 관리」, J Korean Me Assoc,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