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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1.1.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은 전문직으로 인정 받을 수 있는 기준이 있는가 하는 반면, 인정 받기가 애매한 기준들도 있다. 그럼에도 이러한 전문성 기준을 정의하는 이유로, 유아를 대상으로 교육 업무를 수행하는 종사자로서 전문성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첫째, 유치원 교사는 유아 발달에 대한 지식과 학습 원리를 이해하고, 이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전문가로서 기술이 필요하다. 둘째, 유아를 가르치는 직무는 역동성,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므로 불확실성과 복잡성을 동반한다. 그러므로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교사는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과 문제해결방법 등 의사결정 능력이 있어야 한다. 셋째, 유치원 교사는 교육철학 및 자신의 교육 신념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넷째, 유치원 교사로서 활동하려면 일련의 소정 교육 시간이 요구되며, 그 결과로 자격증을 취득해야 한다. 이처럼 유치원 교사로서 전문성 요건들은 유아들의 발달 촉진 및 미래 준비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이유에서 비롯된다.
이러한 유치원 교사로서 전문성을 각 학자들이 제시하는 구성요소들로 요약하면, Kobut(1980)은 학습자를 도울 수 있는 능력, 개인차에 따른 적절한 교육이 가능한 능력, 유아 관찰 및 평가를 교육 과정에 적용시키는 능력, 가정과 사회의 적절한 자원들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 등을 제시하였다. 양옥승(2002)은 교육에 대한 전문적 지식, 개별화와 융통성, 보살핌과 협력, 현장성과 정보기술의 이해, 개방성과 의사소통, 지속적인 자기갱신, 삶에 대한 비전 등을 제안하였다. 백은주와 조부경(2002)은 지식, 기술적으로 물리적 환경, 유아의 발달에 대한 이해, 유아-교사 간의 상호작용, 교육과정 계획 및 실시, 평가 등 자기 이해적 측면과 생태학적 측면에서의 전문성을 설명하였다. 권건일과 신재흠(2007)은 지식기반 전문성, 능력기반 전문성, 신념기반 전문성을 제시하였고, 한명희(1997)는 지식 및 기술적 요소와 더불어 도덕적 요소로서의 판단력, 매너, 교육적 상상력, 감정이입 능력 등을 강조하였다.
이처럼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은 유아들의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만큼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1.2. 교사 발달 주기에 따른 전문성 신장 방안
유치원 교사로서 전문성은 자격을 취득하고 나서, 머무는 게 아니라 지속적으로 발달하면서 더 좋은 교사, 더 전문적인 교사가 되길 요구한다. 교직생활 중 교육을 위한 교수 기술을 숙지하는 것은 물론, 자기 이해 및 인간관계 측면에서도 발달이 필요하다. 이러한 발달 과정은 임용된 이후, 퇴직 전까지 적응 양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신만의 교육관, 아동관, 전문성이 질적으로 변화하면서 재형성됨에 따라 교사 발달 주기의 특징적인 부분들을 보인다.
교사의 발달주기는 총 6단계로 나누어볼 수 있다. 교직 이전 단계는 교사에게 요구되는 전문적 기술 및 능력을 갖출 목적으로 교육을 받는 단계이다. 교직 입문 단계는 임용 초기 몇 년간 자신이 속한 조직을 이해하고, 그 조직과 사회 내에 융화되어 가는 사회화 단계이다. 능력 구축단계는 교수기술 및 능력을 향상할 목적으로, 수동적인 태도가 아닌 능동적인 태도로 교수방법, 전략, 자료들을 탐색하는 시기이다. 열중과 성장 단계는 전문 지식, 기술들을 향상시키면서 수준 높은 직무 능력을 갖추게 되는 단계이다. 좌절 단계는 교사들이 회의감과 좌절감을 가지면서 자신감, 교직적성에 대한 의심을 가지게 되는 단계이다. 안정/침체 단계는 현실에 안주하여, 현재 상태를 유지하는 데 초점을 두는 단계이다. 마지막으로 교직쇠퇴와 퇴직 단계는 퇴직 연령에 가까워 퇴직을 준비하거나, 자신과 더 이상 교직이 적성에 맞지 않는다는 판단이 들어 이직을 고려하는 단계이다.
이와 같은 교사 발달 주기에 따른 특성을 고려하여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신장 방안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직 이전 단계와 교직 입문 단계 교사에게는 지원, 이해, 격려, 확신, 지도 등이 필요하다. 특히 교직 입문 단계에 있는 교사에게는 경력교사 및 선배교사의 도움으로 적응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둘째, 능력 구축단계 교사에게는 교수방법, 전략, 자료들을 탐색할 수 있도록 다양한 연수, 워크숍 참여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또한 상급학교(대학원, 4년제 등)에 진학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여 교수기술을 개선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셋째, 열중과 성장 단계 교사는 자신이 가진 기술, 지식을 동료교사, 후배 교사들과 공유하며 멘토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넷째, 좌절 단계에 있는 교사에게는 세미나 참가 기회나 학습취득 기회를 제공하여 자신감을 회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다섯째, 안정/침체 단계 교사는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지속적인 자기 개발과 성장을 할 수 있도록 독려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교직쇠퇴와 퇴직 단계 교사에게는 퇴직 준비 및 새로운 직업 전환을 위한 교육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이와 같이 교사의 발달 주기에 따른 단계별 특성과 요구사항을 고려하여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지원 및 교육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을 신장시킬 수 있다. 또한 교사 스스로 반성적 사고와 자기 성찰을 통해 역동적인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2. 유치원 교사의 교직윤리
2.1. 유치원 교사의 교직윤리의식과 교사효능감이 영유아권리존중 실행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사는 어리고 약한 영유아를 보호할 책임이 있다" 영유아 권리에 대한 교사의 인식 정도는 영유아의 권리를 실현하는 교실에서 발생하며, 영유아는 일상생활에서 교사의 태도에 의해 존중받고 있음을 느낄 수 있다. 따라서 교사는 아동의 관점을 이해하고, 유아의 권리를 존중하며, 자신의 말과 행동을 반성하여 그들의 권리가 실현될 수 있도록 하는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유아교사의 교직윤리의식이 높을수록 영유아의 권리를 존중하는 실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교사 개인에 대한 윤리성이 높은 교사는 자신을 사랑하고, 자존감이 높으며,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고 있으며, 자신의 언어적 표현과 행동을 항상 반성해야 한다고 믿는다" 이는 영유아의 권리를 보호하고 영유아의 최선의 이익에 기여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 또한 영유아 권리존중 실행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개인 교사 효능감은 교사가 유아 학습과 행동에 긍정적인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는 신념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즉 교사의 교수학습전략이 유아의 학습성과와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자신감 있는 자세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동료 교사 및 교장과의 교수 및 학습 방법에 대한 피드백, 교사 장학금, 워크숍 등의 교육이 도입되어야 한다"
따라서 영유아교사의 영유권 존중 이행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교직윤리 및 교사효능감 향상을 위한 다양한 방식의 교사교육과 프로그램 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유아교육의 전문가로서 보다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