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오늘날 전문성이란 무엇일까?" 세상은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으면서 살아가야 하며, 다른 사람들에게 인정을 받아야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타인에게 존중 받을 수 있는 전문성 중에서 진짜 전문성은 과연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내가 나만의 노하우를 통해서 창조해 내어 다른 사람이 공감하고 관심을 갖고 알고 싶어하는 전문성이라고 생각한다. 그것이 바로 오늘날의 창조적인 전문성인 것이다. 특히 이러한 전문성은 유치원 교사에게 매우 중요하다. 그 이유는 본론에서 설명해보겠다."
2.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2.1.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개념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개념은 전문직으로 인정 받을 수 있는 기준이 있는 반면, 그렇지 않은 기준도 있다는 점에서 살펴볼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아를 대상으로 교육 업무를 수행하는 종사자로서 전문성이 요구된다는 점에서, 다음과 같은 전문직 요소들이 제시되고 있다.
첫째, 유치원 교사는 유아 발달에 대한 지식과 학습 원리를 이해하고, 이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전문가로서의 기술이 필요하다. 유아를 가르치는 직무는 역동성과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므로 불확실성과 복잡성을 동반한다. 따라서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교사는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과 문제해결방법 등 의사결정 능력이 있어야 한다.
둘째, 유치원 교사는 교육철학 및 자신의 교육 신념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는 유아를 이해하고, 가르치면서 평가하는 데 있어 자율성과 책임감을 수반하는 일이기 때문이다.
셋째, 유치원 교사로서 활동하려면 일련의 소정 교육 시간이 요구되며, 그 결과로 자격증을 취득해야 한다. 자격증 취득 이후에도 교육활동 개선 및 전문성 발달을 목적으로 꾸준한 직무 연수와 자격 연수 등 현직 교육을 지속적으로 받아야 한다.
이처럼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개념은 전문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기준과 관련된 것으로, 유아들의 발달 촉진 및 미래 준비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교사로서 전문 지식이 풍부함은 물론, 적절한 자질을 갖춘 교사라는 선행적인 요건 아래 전문성이 요구된다고 볼 수 있다."
2.2.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구성요소
2.2.1. 지적 능력
지적 능력은 개인적 전문성에서 수렴적 사고 및 반성적 사고, 확산적 사고의 통합에 의한 사고과정이 요구되는 것이다. 그래서 유치원교사는 아동발달 기초이론에 대한 이해 및 적용이 가능해야 하기 때문에 전문지식의 이해 및 확장적 사고능력이 필요하다. 유치원 교사는 교육 활동의 주체로서 교육의 질과 성패를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기 때문에 수업의 계획과 진행, 평가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이 교사의 노력과 역량에 의해서 좌우되고 결정된다. 따라서 교사의 자율적이고 책임 있는 의사결정 능력은 유치원의 교육과정 운영에서 수업의 질을 결정하는 가장 핵심적인 요소인 것이다. 교사의 자율과 책임 하에 이루어지는 수업은 교사가 학생들에게 지식이나 기능을 가르쳐 주는 일 또는 학습을 촉진시키는 모든 활동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오늘날 교사라면 누구나 좋은 수업에 대해서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어떻게 하면 좋은 수업을 할 수 있을 것인가를 끊임없이 고민하여 이를 실천하고자 노력해야 한다. 이에 따라 유치원교사는 지적 능력을 갖추기 위해 아동발달 기초이론에 대한 이해와 적용, 전문지식의 이해 및 확장적 사고능력 등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2.2.2. 유아 이해에 대한 전문성
유아 이해에 대한 전문성은 유치원 교사의 핵심적인 전문성 구성요소 중 하나이다. 유치원 교사는 유아의 개별성에 대한 이해도를 중심으로 온정적인 태도를 유지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개별 유아에 대한 관찰과 평가 능력이 요구되며, 개별 유아의 독창성을 지지하는 동기부여자로서의 능력이 필요하다.
유아의 개별성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것은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유아는 각자의 고유한 발달 특성, 흥미, 요구 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교사는 이를 세심하게 관찰하고 이해하여 유아 개개인에게 적합한 교육을 제공해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은 획일적인 교육이 아닌 개별화된 교육을 실현할 수 있는 능력으로 평가될 수 있다.
구체적으로 유아 이해에 대한 전문성에는 유아의 발달 수준과 특성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 유아의 흥미와 요구에 대한 민감성, 유아 개개인의 잠재력과 강점에 대한 인식 등이 포함된다. 이를 통해 교사는 유아의 입장에서 사고하고 유아의 감정과 경험을 공감할 수 있어야 한다. 나아가 이러한 유아 이해를 바탕으로 유아 개개인의 성장을 지원하고, 유아의 자아존중감과 자아실현을 도울 수 있어야 한다.
유아 이해에 대한 전문성은 단순히 유아에 대한 지식을 축적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는다. 실제 교육 현장에서 유아의 반응과 변화를 민감하게 관찰하고, 유아의 행동을 정확히 해석하며, 유아의 내적 세계를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유아 개개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