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플라톤 변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변증법의 철학사적 의의
1.1. 사회철학적 맥락
1.2. 대화술과 변증술의 발전
1.3.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변증법
1.4. 중세철학의 변증법
1.5. 칸트의 변증론
1.6. 관념론적 변증법
1.7. 유물론적 변증법
2. 헤겔의 변증법
2.1. 이성과 자기부정
2.2. 정립-반정립-종합의 구조
3. 플라톤의 교육사상
3.1. 이원론적 세계관
3.2. 인간관
3.3. 국가론
3.4. 교육단계
3.5. 교육의 목적
3.6. 교육 방법
3.7. 음악교육
3.8. 유아기 교육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변증법의 철학사적 의의
1.1. 사회철학적 맥락
철학이 지혜에 대한 사랑이라면 그것은 독단과 편견을 제거하여 실천과 이론의 합일을 꾀함으로써 현실을 개선하려는 의도를 지니지 않을 수 없다"" 변증법과 유물론의 철학적 의미는 이러한 사회철학적 맥락에서 이해될 수 있다""
사회철학이 다루는 인간과 사회, 정치적 가치, 국가와 권력, 법과 권리, 정의 등의 주제들은 특히 헤겔 이후 변증법적 원리를 배경으로 전개되고 탐구되어 왔다""
대화술에서 변증술, 그리고 변증론으로 변화해온 변증법의 철학사적 발전은 오늘날 사회철학의 핵심적 방법론으로 자리잡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2. 대화술과 변증술의 발전
대화술과 변증술은 철학의 발전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해왔다."
철학의 시초인 헤라클레이토스부터 시작된 변증법은 소피스트들과 소크라테스에 의해 대화술 및 변증술의 형식을 갖추게 되었다."
소피스트들은 논쟁을 통해 자신의 주장을 펼치는 방식의 대화술을 발전시켰는데, 이는 주관적이고 수사학적인 성격이 강했다."
반면 소크라테스는 변증술을 활용하여 객관적 진리 추구를 위한 대화법을 전개했다." 소크라테스의 산파술은 상대방의 논거를 비판적으로 검토하여 진리에 다가가는 방식이었다."
플라톤은 이러한 소크라테스의 변증술을 계승하여 이데아에 대한 인식을 목표로 하는 변증술을 발전시켰다." 플라톤에게 변증술은 이성 자체가 형상들을 파악할 수 있게 해주는 핵심적인 방법이었다."
아리스토텔레스 또한 형식논리학을 바탕으로 변증론을 체계화했는데, 이는 개연성 있는 추론을 통해 진리를 찾아가는 방식이었다."
이처럼 대화술과 변증술은 철학의 발전 과정에서 중요한 방법론적 도구로 활용되어 왔으며, 각 철학자들의 고유한 관점에 따라 변용되고 발전해왔다고 볼 수 있다."
1.3.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변증법
플라톤의 변증법은 소크라테스의 산파술과 유사하지만, 형이상학적 성격이 강하다""고 할 수 있다. 플라톤은 자신의 대화편들에서 변증술(dialectic)을 통해 진리에 접근하고자 하였다. 그에 따르면 변증술은 가장 숭고한 철학적 방법으로, 사물의 본질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설명하는 데 사용된다. 플라톤은 소크라테스와 달리 이데아 세계를 인정하였는데, 변증술을 통해 인간 영혼 속에 내재된 이데아에 대한 지식을 되찾을 수 있다고 보았다.
반면 아리스토텔레스의 변증론(dialectic)은 보다 형식논리적인 성격을 지닌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모순율과 제3자 부정의 원리에 입각하여 변증법을 전개하였다. 그에 따르면 변증론은 개연성 있는 것을 다루며, 특정 주제에 대한 상반된 의견들 사이의 논쟁을 통해 진리에 접근하고자 한다. 이는 플라톤의 변증법이 지닌 직관적 접근방식과 구분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변증법을 형식 논리의 범주에 포함시켰고, 이는 그 후 중세 철학자들에게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1.4. 중세철학의 변증법
중세철학의 변증법은 논리적 성격과 인식론적 측면, 존재론적 측면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플로티노스의 유출설에서는 존재와 인식의 운동과 변화 그리고 지양의 차원이 도입되었는데, 이는 존재론적 및 인식론적 차원에서 변증법적이라고 볼 수 있다"".
중세 철학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플로티노스의 유출설은 헤겔 변증법의 가장 직접적인 원천이 되었다"".
그러나 중세 철학에서 플로티노스를 제외한 대부분의 철학자들은 절대적 관념론적 존재인 신을 파악하기 위한 인식론적 방법으로서의 변증법을 사용한 경향이 강했다"".
1.5. 칸트의 변증론
칸트의 변증론은 순수 형이상학의 성립 근거를 논의하는 것이다. 칸트는 『순수이성비판』에서 변증론을 다루는데, 이는 가상의 존재를 논의하는 것이므로 현대적 의미의 변증법이 되지 못하고 가상의 변증론에 머물러 있다고 할 수 있다.
칸트의 변증론은 이성의 변증론으로서 논리적 변증론과 선험적 변증론으로 구분된다. 논리적 변증론은 이성이 순수 개념들을 통해서 무제한적인 것을 추구할 때 어떤 모순에 빠지는지를 보여주는 것이다. 선험적 변증론은 순수 이성의 이율배반이 왜 발생하였는지를 밝히며, 나아가서 문제 해...
참고 자료
『플라톤, 그의 철학과 몇몇 대화편』, 박종현,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1
『플라톤의 변증법』, 송영진, 철학과 현실사, 2000
『플라톤의 전기 변증법 연구』, 김남두, 철학연구회, 1993
강영계, 『헤겔-절대정신과 변증법 비판』, (서울:철학과 현실사, 2004).
황세연, 『헤겔입문』, (서울:중원문화, 2007).
디이터 반트슈나이더,『변증법 이론의 근본구조』, 이재성 옮김(서울:다산글방,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