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에세이 수정 과정
1.1. 초고의 소재와 전개
초고의 소재는 외할머니댁에서 보냈던 여름에 대한 추억이다. 작성자는 외할머니댁에서의 경험을 잘 드러내고자 노력했으며, 전개가 너무 급하지 않은지 고민했다. 초고에 대한 피드백에 따르면, 제목이 인상 깊고 도입-전개-결말의 균형이 잘 잡혀있었다고 한다. 또한 오감을 활용한 구체적인 묘사가 두드러졌다. 다만 묘사가 지나치게 세부적이어서 한 곳에 초점을 맞추기 어렵다는 지적도 있었다. 이에 작성자는 내용을 재구성하고 강조하고 싶은 부분을 중심으로 자세히 묘사하고자 했다. 또한 문장 간의 연결성을 높이고 결론 부분의 내용을 보완하고자 노력했다.
1.2. 수정본 목차 구성
수정본 목차 구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서론에서는 초고의 문제점과 개선 사항을 구체적으로 다루었다. 둘째, 본론 1에서는 할머니댁과 관련된 추억을 순차적으로 서술하였다. 셋째, 본론 2에서는 할머니께서 여름마다 준비하신 빨간 대야와 지하수에 대한 묘사를 상세히 다루었다. 넷째, 본론 3에서는 할머니와 어머니가 준비하신 간식에 대한 내용을 서술하였다. 다섯째, 결론에서는 더 이상 좁은 대야에서 노는 아이가 되지 않았지만, 할머니댁에 대한 추억이 남아있음을 강조하였다. 이처럼 수정본 목차 구성은 초고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주요 내용을 체계적으로 구조화한 것이 특징이다."
1.3. 수정 내용 및 배경
수정본에서는 초고의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다음과 같은 수정을 하였다. 우선 초고의 긴 문장들을 끊어 가독성을 높였다. 묘사가 지나쳐 집중하기 어렵다는 의견에 따라 불필요한 부분을 간단히 정리하였다. 또한 교수님과 친구들이 특히 좋다고 평가한 부분은 최대한 그대로 유지하였다. 초고에서 불분명하다고 지적받은 부분들도 수정하거나 삭제하였다. 문장 간 유기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을 받은 세 번째 문단의 내용을 수정하여 전체적인 흐름을 강화하였다. 네 번째와 다섯 번째 문단의 내용을 통일함으로써 집중력을 유지하고자 노력하였다. 소제목 설정 시에는 처음-중간-끝의 흐름을 반영할 수 있도록 각 부분의 핵심 소재를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2. 리더십과 성찰
2.1. 리더십에 대한 다양한 관점
리더십에 대한 다양한 관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리더는 상황과 장소에 맞는 리더십을 가지고 있을 때 집단의 영향력을 최대 범위까지 끌어올릴 수 있다는 관점이다. 즉, 리더를 둘러싼 환경이 중요하며, 리더 스스로의 능력이나 특성이 환경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 개인의 특성이나 행동 중심으로 리더십에 접근하는 관점이다. 리더를 교육할 때 지혜롭고 솔선수범해야 한다는 말들이 이에 해당한다. 이는 리더를 집단의 변화를 주도하는 사람으로 보거나 하급자를 훈련하는 사람으로 보는 관점이다."
셋째, 리더의 자격이 타고나는 것이라는 관점이다. 재벌 2세나 북한의 지도자처럼 태어날 때부터 리더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