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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 호스피스 간호과정 써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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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아동 호스피스 간호과정 써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입원 아동의 분리불안
1.1. 분리불안 감소를 위한 놀이 선택 시 고려사항
1.2. 입원 아동의 발달단계별 분리불안
1.3. 분리불안에 대한 간호중재계획

2. 중환자실 간호사의 역량과 역할
2.1. 중환아 간호단위의 특성
2.2. 중환아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간호중재
2.3. 중환자실 간호사의 능력, 태도 및 역할

3. 아동 호스피스와 성인 호스피스의 차이
3.1. 아동 호스피스와 성인 호스피스의 차이점
3.2. 발달단계별 아동 임종간호

4. 치료적 의사소통
4.1. 치료적 의사소통의 정의와 특징
4.2. 말기암 환자와의 의사소통
4.3. 기독교 환자의 영적간호

5. 수면장애 간호
5.1. 수면장애의 정의와 증상
5.2. 불면증의 인지행동치료
5.3. 수면위생과 수면장애 관리

6. 통증 관리
6.1. 통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6.2. 통증 간호 방법
6.3. 진통제 사용

7. 침습적 처치와 감염 관리
7.1. 소대장님의 스토마와 위관영양
7.2. 정맥영양법(TPN) 관리
7.3. 감염 예방을 위한 간호중재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입원 아동의 분리불안
1.1. 분리불안 감소를 위한 놀이 선택 시 고려사항

분리불안 감소를 위한 놀이 선택 시 고려사항은 다음과 같다.

우선 놀이의 기능을 고려해야 한다. 입원한 아동에게 적절한 놀이는 기본적 욕구가 전해지고 이완되며, 낯선 환경에서 안정감을 느낄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또한 부모와의 분리로 인한 스트레스와 집에 대한 그리움을 감소시키고 긴장을 완화하며 감정표현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더불어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촉진하고 창의성과 흥미를 유발하는 치료적 목적을 수행할 수 있는 놀이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동이 활동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선택권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 입원 환경은 아동에게 환경적 스트레스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낯선 소리와 의료 장비, 불규칙한 낮과 밤 등으로 인해 아동이 불안감을 느낄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요인들을 완화시켜줄 수 있는 놀이를 선택하고, 아동의 요구에 적절히 반응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아동의 발달단계를 고려해야 한다. 영아기 아동의 경우 부모와의 관계가 가장 중요하므로 부모와의 분리로 인한 불안감이 크다. 따라서 부모와 함께 할 수 있는 놀이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유아기 아동은 자율성이 높으므로 제한된 자율성을 보완해줄 수 있는 놀이를 선택해야 한다. 학령전기 아동은 죄의식과 수치감을 느낄 수 있으므로 이를 완화시킬 수 있는 놀이를, 학령기 아동과 청소년기 아동은 지루함을 표현하고 자아정체성에 영향을 받을 수 있으므로 이를 고려한 놀이를 선택해야 한다.

이처럼 입원한 아동의 분리불안을 감소시키기 위한 놀이 선택 시에는 놀이의 기능, 아동의 환경, 아동의 발달단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1.2. 입원 아동의 발달단계별 분리불안

입원 아동의 발달단계별 분리불안은 다음과 같다.

영아기 아동은 6개월 이후부터 입원으로 인한 분리불안이 나타난다. 이 시기의 영아는 통제감이 상실되어 울음, 소리지름 등의 반응을 보이며 부모를 찾게 된다. 영아기 아동은 엄마와 가장 밀접한 관계를 맺는 시기이므로 입원으로 인한 분리불안이 크게 작용할 수 있다. 자신의 요구가 즉각적으로 받아들여지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여 통제력 상실감이 크게 작용한다.

유아기 아동은 우선 거부증이나 분노발작, 퇴행 등의 반응을 보인다. 유아기 아동은 자율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입원으로 인한 자율성 제한에 대한 반발이 크다. 이 시기 아동은 영아기의 행동으로 퇴행하기도 한다. 유아기 아동의 분리불안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가정에서의 일상생활을 유지하도록 하고 작은 것이라도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학령전기 아동의 경우 죄의식, 수치감, 두려움 등을 나타낸다. 대부분의 학령전기 아동은 병이 나서 입원하게 된 이유가 자신의 나쁜 행위나 생각에 대한 벌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공포감, 죄의식, 수치감 등을 느끼게 된다.

학령기 아동은 입원에 따른 분리불안으로 지루함을 표현하게 된다. 청소년기 아동의 경우 입원이 자아 정체성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다.

이처럼 아동의 발달단계에 따라 입원으로 인한 분리불안이 다르게 나타나는데, 간호사는 이러한 특성을 이해하고 적절한 간호중재를 수립해야 할 것이다.


1.3. 분리불안에 대한 간호중재계획

분리불안에 대한 간호중재계획은 다음과 같다.

간호사는 입원하는 환아의 분리불안을 완화하기 위해 환아에게 입원준비를 시켜야 하는 근거를 알게 함으로써 쓸데없는 상상까지 하는 일을 없애야 한다. 따라서 입원 당일에 환아에게 사전준비를 시키는 것이 도움이 된다. 그리고 병원 환경과 중환아실에서 일어날 일에 대해 직접 설명해 준다. 또한 준비가 잘 된 환아에게도 간호사의 정서적 지지를 주어 간호사와 신뢰감을 확립할 수 있도록 도와주도록 한다.

중환아실 입원은 대부분 응급사태로 인한 경우인데 그리고 여러 가지 형태의 내과적 문제나 외과적 손상뿐만 아니라 긴급성을 갖고 있으므로 간호사는 아동 환자에게 이 낯선 환경을 극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특히 낯선 환경과 부모와의 분리로 인해 놀라고 두려워하는 환아에게 간호사는 집중적인 신체적 요구만큼 정서적 요구가 크다는 것을 알아야 할 것이다. 이 때 환아를 도와줄 수 있는 간호중재로는 부드럽고 조용한 태도와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에 대해 침착한 설명을 해주고 환아가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그리고 환아의 신체상태를 불필요하게 노출시키지 않아 환아를 보호해주는 것도 필요하다.

더불어 환아에게 부모와의 분리기의 행동이 나타나면 부모 이야기를 자주 해주어서 환아가 기억할 수 있게 한다. 그리고 부모에게 방문, 전화, 편지 등을 통해 환아와의 접촉을 유지하도록 강조한다. 또한 환아가 저항기나 절망기에 접어들 때 울도록 허용하고 낯선 간호사를 거부하는 시기에도 간호사는 계속 환아를 지지해야 한다.

이와 함께 중환아실에서 환아에게 안정감을 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가족사진을 침대 곁에 둘 수 있게 해주고 환아가 집에서 가지고 있던 장난감이나 담요를 갖다 주는 것도 좋다. 또한 가족의 목소리를 녹음해서 들려줘도 좋으며 전화통화를 해도 좋다. 이러한 활동은 환아가 집에 있는 것 같은 느낌을 강화할 수 있는 간호중재가 될 것이다.


2. 중환자실 간호사의 역량과 역할
2.1. 중환아 간호단위의 특성

중환아 간호단위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중환아실은 중증도가 가장 높은 환아를 간호하고 24시간 집중 감시와 간호 및 치료가 집약적으로 이루어지는 특수부서이다. 따라서 중환아실 간호사에게는 고도의 지식과 기술 그리고 첨단의료장비들을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실무능력이 요구된다.

입원한 환아들은 질병상태로 인한 집중치료 뿐만 아니라 자가활동 및 면역력 저하로 인한 합병증 예방을 위한 지속적인 간호가 이루어진다. 중환아실은 최신의 의료장비와 전문화된 인력을 갖추고 환아의 쾌유를 위해 최선의 진료와 간호를 제공한다.

그러나 중환아실은 다른 아픈 아동들과 의료인에 의해 붐비는 환경과 다양한 의료 장비들과 사람들의 낯선 소리로 인해 아동은 불안감에 빠질 수 있다. 또한 중환아실의 환경에서는 밤과 낮의 구분 없이 계속 불이 켜져 있고, 의료용품들의 불쾌한 냄새가 있으며 의료진들의 급박한 분위기들이 자주 연출된다.

따라서 중환아실 간호사는 이러한 환경적 변화가 유기체에 일시적이거나 영구적인 손상을 초래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인지하고, 환아가 중환아실 내에서 편안한 마음을 가질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2.2. 중환아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간호중재

중환아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간호중재는 다음과 같다.

중환아 간호단위의 특성상 중환아는 질병상태로 인한 집중치료와 자가활동 및 면역력 저하로 인한 합병증 예방을 위한 지속적인 간호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중환아실은 최신의 의료장비와 전문화된 인력을 갖추고 있으며, 환아의 쾌유를 위해 최선의 진료와 간호를 제공한다. 그러나 중환아실 내에는 다른 아픈 아동들과 의료인에 의해 붐비는 환경과 다양한 의료 장비들, 낯선 소리 등이 존재하여 아동은 불안감에 빠질 수 있다. 또한 밤낮의 구분없이 계속되는 불빛과 의료용품의 불쾌한 냄새, 의료진들의 급박한 분위기 등이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저해할 수 있다.

따라서 간호사는 중환아 간호단위의 특성을 고려하여 환아가 중환아실 내에서 편안한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간호중재를 제공해야 한다.

첫째, 입원 준비 시 환아에게 입원준비를 시키고 병원 환경과 중환아실에서 일어날 일에 대해 직접 설명해 주어야 한다. 이를 통해 모르기 때문에 쓸데없는 상상을 하지 않도록 하고, 간호사와의 신뢰감을 확립할 수 있다.

둘째, 낯선 환경 극복과 스트레스 완화를 위해 부드럽고 조용한 태도와 침착한 설명을 제공해야 한다. 또한 환아가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신체상태를 불필요하게 노출시키지 않아 환아를 보호해주어야 한다.

셋째, 부모와의 분리로 인한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기 위해 부모 이야기를 자주 해주어 환아가 기억할 수 있게 하고, 부모의 방문, 전화, 편지 등을 통해 환아와의 접촉을 유지할 수 있도록 강조한다. 또한 환아가 저항기나 절망기에 접어들 때 울도록 허용하고, 낯선 간호사를 거부하는 시기에도 계속해서 환아를 지지해야 한다.

넷째, 집과 같은 안정적인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가족사진을 침대 곁에 두거나 환아가 집에서 가지고 있던 장난감, 담요 등을 제공하고, 가족의 목소리를 녹음하거나 전화통화를 할 수 있게 하는 등의 중재를 제공해야 한다.

이와 같이 중환아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다양한 간호중재를 제공함으로써 중환아가 편안한 마음으로 치료에 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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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사회적 영적치료- 의사소통 https://blog.naver.com/eternity0103/10017269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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