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우리의 다양한 분야의 현장에서 사회복지사들의 필요성이 날로 증가하는데 이를 관리하고 운영하고 통제할 수 있는 전문가가 필요함을 느낀다. 그래서 이번 과제를 통해 사회복지행정가라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 지 그리고 그들의 지녀야 되는 기본요소와특징들, 그리고 앞으로 수행하고 변화해야되는 것들은 무엇인지 공부해보려고한다.
2. 사회복지행정가에 대한 이해
2.1. 사회복지행정가의 개념
사회복지행정가의 개념이란 사회복지사가 갖추어야 할 기술, 지식, 경험과 더불어 현장의 사회복지사를 지도하고 감독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사람을 의미한다. 즉,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관리하며 사회복지조직을 운영하는 데 필요한 지식, 기술, 경험을 갖춘 3차원적인 역량을 지닌 사람을 말한다. 이들은 사회복지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해 정책, 서비스 내용, 절차, 방법 등을 창의적으로 시행하고 개발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소속 직원들의 성장과 발전을 도모하며, 클라이언트와 지역사회와의 신뢰 관계를 형성하고 관리할 수 있어야 한다. 이처럼 사회복지행정가는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필요한 전문성과 더불어 조직 관리 및 운영에 필요한 역량을 모두 겸비한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2.2. 사회복지행정가의 기본요소
사회복지행정가의 기본요소는 다음과 같다.
수용 전문가, 클라이언트, 직원, 지역사회관계자 등 다양한 협력관계에 있는 사람들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개인으로 존중해야 한다.
관심 소속감과 친절함을 통해 직원들의 성장과 변화를 도모하는 것이 중요하다.
창의성 조직의 목표 달성에 있어 정책, 서비스 내용, 절차, 방법 등을 창의적으로 시행하고 개발할 수 있어야 한다.
민주성 모든 직원을 의사결정에 참여시켜서 다양한 의견을 받으려고 해야 한다.
신뢰 클라이언트와 직원의 신뢰를 바탕으로 활동을 해야 한다.
인정 직원들의 사기를 올릴 수 있게 칭찬을 하고 보상과 인정을 해야 한다.
기획 기획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조직의 비전을 달성하도록 해야 한다.
조직화 조직의 기능과 구조를 정립해서 지역사회관계를 유지하고 관리하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우선순위 결정 기관 목표 달성에 필요한 활동들의 중요성을 기본으로 해서 대안을 수립할 줄 알아야 한다.
권한의 위임 직원 사이의 권한에 대한 적절한 위임이 있어야 한다.
의사결정 지역사회와 기관의 유익한 결정을 하면서 집행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한 의사소통결정능력을 향상시켜야 한다.
이러한 사회복지행정가의 기본요소는 사회복지조직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고 관리하는데 필수적인 역량이라고 할 수 있다.
2.3. 사회복지행정가의 변화 방향
사회복지행정가의 변화 방향은 크게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복지전문가로서의 윤리에 관한 지식을 지녀야 한다"이다. 사회복지행정가는 사회복지전문가로서 서비스 대상자와의 관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윤리에 관한 법규와 지침을 숙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