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투석의 개요
1.1. 투석의 정의
투석이란 반투막을 사용하여 확산, 삼투, 여과 작용에 의해 신부전 환자의 혈중 대사성 노폐물, 과다한 전해질 및 수분을 제거하는 방법이다. 혈액투석 시에는 인공 신장기에 있는 투석기막을, 복막투석 시에는 복강을 둘러싸고 있는 복막을 반투막으로 사용한다. 투석은 신기능 대체요법의 일종으로 사구체 여과율이 약 10ml/min 이하일 때 필요해지지만 환자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1.2. 투석의 목적
투석의 목적은 혈액 내 요소와 크레아티닌 등의 단백질 최종 대사산물과 체내의 과잉 수분을 제거함으로써 전해질 및 산, 염기 균형을 조절하고 요독 증상을 완화시켜 고혈압 조절 및 빈혈 상태를 개선하여 사회적 재활을 가능케 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에 있다""
1.3. 투석의 적응증
투석은 사구체 여과율이 약 10ml/min 이하일 때 고려되지만, 환자의 상태에 따라 투석 시기는 달라질 수 있다"" 오심, 구토, 식욕부진, 피로감, 호흡곤란, 소양증, 골이영양증, 발육부진 등의 뚜렷한 요독증 증상이 있을 때, 특히 심낭염, 출혈, 운동성 신경증(motor neuropathy) 및 의식장애가 있을 때에는 사구체 여과율이 높더라도 긴급 투석을 시행해야 한다"" 또한 고칼륨혈증, 심한대사성 산증, 체액과다로 인한 울혈성 심부전이나 고혈압 등이 보존적 치료요법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에도 투석이 요구된다"".
1.4. 투석의 종류
투석의 종류에는 혈액투석과 복막투석이 있다.
혈액투석은 인공 신장기를 이용한 체외순환을 통해 혈액을 정화하는 방법이다. 혈액 내 노폐물과 과다한 수분, 전해질을 제거하고 화학 물질의 균형을 회복시킨다. 1912년 미국의 아벨이 혈액투석장치를 고안하여 요독증 동물을 치료한 것이 최초였으며, 1945년 화란의 콜프 박사가 급성신부전환자에게 실시하여 성공한 이래 계속 발전되어 왔다.
복막투석은 복막의 반투막 기능을 이용하여 개발된 치료법이다. 복강을 둘러싸고 있는 복막을 반투막으로 이용하여 체내의 노폐물과 독성물질을 제거하고 체내 과잉수분을 제거한다. 복막투석은 혈액투석보다 느리며 같은 효과를 얻기 위해 더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한다. 혈관이 부적절하거나 전신적 항응고 요법을 견딜 수 없는 대상자에게는 복막투석이 더 안전하다.
복막투석은 15세 이하의 성장기 어린이, 고령 환자, 당뇨환자, 심혈관계에 이상이 있는 경우, 또한 지역적으로 혈액투석 병원이 멀리 위치한 경우에 선택될 수 있다. 그러나 급성신부전의 과이화작용, 고열, 복막염, 장 마비와 관련된 장 팽만, 복막 내 범발성 유착, 호흡부전이 합병되었을 때는 적용이 어려울 수 있다.
2. 혈액투석
2.1. 혈액투석의 정의
혈액투석이란 신부전 환자의 혈액을 인공 신장기를 통해 체외로 순환시켜 노폐물과 과잉 수분을 제거하는 치료 방법이다."혈액투석은 인공신장의 역할을 하는 반투막을 통해 대상자의 혈액을 체외로 통과시킴으로써 실시되는데, 반투막을 사이에 두고 환자의 혈액과 투석액 간의 상호 교류를 통해 혈액 내 노폐물과 과량의 수분, 전해질을 체외로 배설시키고 정화된 혈액은 다시 환자에게 주입한다."이는 1912년 미국의 아벨이 혈액투석장치를 고안하여 요독증 동물을 치료한 것이 최초였으며, 1945년 화란의 콜프 박사가 급성신부전환자에게 실시하여 성공한 이래로 계속 발전되어 왔다.
2.2. 혈액투석의 원리
혈액투석의 원리는 확산(diffusion)과 초여과(ultrafiltration)의 두 가지 원리에 의해 작용한다""
확산이란 용질이 농도 차이로 인해 높은 농도에서 낮은 농도로 이동하는 현상을 말한다. 이를 통해 요소, 크레아티닌, 요산, 전해질 등이 혈액에서 투석액으로 이동하게 된다""
삼투(osmosis)는 용매인 물이 농도 차이에 의해 낮은 농도에서 높은 농도로 이동하는 현상을 말한다. 투석액에 포도당을 첨가하여 혈액보다 삼투압을 높이면, 혈액 내 과다한 수분이 투석액으로 이동하여 제거되게 된다""
초여과는 혈액과 투석액 사이에 인위적으로 압력 경사를 만들어 혈액 측의 수분을 투석액 측으로 이동시키는 기전이다. 이를 통해 만성신부전 환자의 과다한 체내 수분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