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연극교육의 지식, 기술, 태도 방향성 제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연구 주제 및 필요성
1.1. 연구 주제
1.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유아과학 연극 활동
2.1. 동화를 활용한 유아과학 연극 활동
2.2. 과학연극의 효과
3. 유아의 창의성과 문제해결력
3.1. 유아의 창의성
3.2. 유아의 문제 해결 능력
4. 연구 방법
4.1. 연구 대상
4.2. 연구 도구
4.3. 연구 절차
5. 기대 효과
6. 유아문학교육의 접근 방향
6.1. 동화
6.2. 동극
7. 유아문학교육의 방법
7.1. 주제 중심의 문학교육 방법
7.2. 문학작품 중심의 문학교육 접근법
8. 교육공학의 특징과 적용
8.1. 교육공학의 특징
8.2. 교육공학의 적용 방안
9. 데일의 경험의 원추와 적용
9.1. 데일의 경험의 원추
9.2. 경험의 원추 적용 방안
10. 조작적 조건 형성과 적용
10.1. 조작적 조건 형성
10.2. 조작적 조건 형성의 적용 방안
11. ASSURE 모형과 적용
11.1. ASSURE 모형
11.2. ASSURE 모형의 적용 방안
1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연구 주제 및 필요성
1.1. 연구 주제
"이 연구의 주제는 "동화를 활용한 유아과학 연극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및 문제 해결 능력에 미치는 영향"이다. 과학은 어린 유아의 일상생활에서 문제 해결의 도구로 활용될 수 있으며, 문제해결능력은 유아로 하여금 생활의 적응력을 보다 높여주고 자신감 있는 생활을 할 수 있게 해주는데 큰 의의가 있다. 최근의 유아 과학교육의 동향은 지식과 기술을 암기하는 기능이 아닌 문제해결 능력과 과학적 사고력을 강조하고 있는데, 이는 21세기 정보화 사회를 맞아 모든 사람의 과학적 소양이 중요시 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유아를 위한 과학교육의 목적은 과학 지식의 습득이 아니라 과학을 어떻게 학습하는가에 있다고 볼 수 있다."
1.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과학은 어린 유아의 일상생활에서 문제 해결의 도구로 활용될 수 있으며, 문제해결능력은 유아로 하여금 생활의 적응력을 보다 높여주고 자신감 있는 생활을 할 수 있게 해주는데 큰 의의가 있다. 이에 따라 최근의 유아 과학교육의 동향은 지식과 기술을 암기하는 기능이 아닌 문제해결 능력과 과학적 사고력을 강조하고 있는데, 이는 21세기 정보화 사회를 맞아 모든 사람의 과학적 소양이 중요시 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유아를 위한 과학교육의 목적은 과학 지식의 습득이 아니라 과학을 어떻게 학습하는가에 있다. 즉 일상생활에서 부딪히는 모든 문제들을 과학적인 사고와 지식, 그리고 과학적 방법으로 해결하는 능력, 즉 과학적 소양이 중요하게 되었다. 또한 유아는 분절되어 소개되는 개념이나 원리를 이해하는 성인과는 달리 그들의 세계에 대하여 분리된 내용보다는 통합된 전체 경험을 통하여 경험하고 배우므로 유아에게 지식을 하나씩 조각조각 넣어주려고 하는 것은 유아의 입장에서는 의미 없고 지루한 연습에 불과하다. 유아는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지식을 잘 통합하므로 가르치는 것도 의미 있는 상황 속에서 개념을 강조하는 통합적 접근이 필요하다. 따라서 이에 동화를 활용한 유아과학 연극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및 문제 해결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2. 유아과학 연극 활동
2.1. 동화를 활용한 유아과학 연극 활동
대·소집단으로 이루어지는 연극 중에서 교사가 동화를 들려주고 나서 유아들이 동화 내용을 중심으로 하는 동극과는 달리 과학적 지식이나 개념으로 이야기를 재구성하여 과학의 개념이나 과학적 소양에 대하여 보다 깊이 이해할 목적으로 과학을 소재로 하는 연극을 과학연극이라 한다. 과학연극은 공연행위에 주목적을 두기 보다는 극형식을 통해 유아 자신의 과학적 상상력을 자유롭게 표현하기 위한 것이다. 즉 과학적 사실의 직접적인 전달보다는 그와 관련된 의미 있는 경험을 통해 과학적 이해가 심화될 수 있으며 유아들은 연극에서 맡은 역할과 대사를 소화하는 과정에서 그러한 의미를 경험적으로 보다 깊이 이해할 수 있다. 또한 과학교육에서의 연극의 활용은 통합교육의 측면에서 뿐만 아니라 다른 매체나 교수방법으로 전달하기 어려운 교수학습의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 과학연극은 학습자의 감정을 자극하고 심미적으로 즐거운 환경에서 시각적 기억을 제공함으로써 과학의 과정과 이미지를 바르게 정립할 수 있다. 또한 과학연극은 유아들에게 인지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정의적인 측면과 행동적인 측면을 통합된 방식으로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준다. 이에 유아에게 문학적 경험만을 주는 것이 아니라 관련 과학 활동에서 과학연극 활동으로 갈 수 있도록 상황과 맥락을 제공하는 가교의 역할을 하는 문학적 접근에 의한 과학교육이 필요하다. 이야기 문학은 줄거리가 있기 때문에 교과서에서 제시하는 사실을 이해하는 것보다 쉽게 사고를 구성할 수 있게 한다. 또한 동화는 다양하고 흥미 진진한 주제와 정보를 포함하며 삽화가 매력적이로 아름답게 그려져 있어 이해하기 쉬우며 기억하기 쉽기 때문에 학습개념을 보다 명로하게 이해시켜준다. 이에 동화를 통한 통합적인 접근 방식은 유아 주도적이며 과정 중심적인 과학을 위한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다. Staton과 McCarthy는 문학적 접근에 의한 과학교수 방법으로 동화를 유아에게 읽어주고 관련된 과학 활동을 한 후 학습한 과학적 개념과 지식의 확장 및 심화를 위해 수, 언어, 조형, 극놀이 등의 연계활동을 제안하였다. 이는 동화를 활용한 과학연극에 관한 필요성과 가치를 전제로 하고 있다. 또한 동화책은 유아들이 아주 어려서부터 접하는 매체이면서 동시에 방대한 내용을 다양한 이야기 속에 담아서 제시하고 그림 속에 시각적·공간적 단서를 제공하므로 유아들이 그 이야기의 흐름을 잘 기억하여 과학 연극 극본 구성과 과학 연극 공연 시 언어·신체표현을 용이하게 해준다. 지성애 외는 동화에 기초한 극화활동을 적용하였을 때 유아 스스로 자신의 생각이나 개념을 표현해 봄으로 획득된 개념을 명료화하고 과학적 여휘사용기회를 제공한다고 하였다.
2.2. 과학연극의 효과
과학연극은 학습자의 감정을 자극하고 심미적으로 즐거운 환경에서 시각적 기억을 제공함으로써 과학의 과정과 이미지를 바르게 정립할 수 있다"이다. 또한 과학연극은 유아들에게 인지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정의적인 측면과 행동적인 측면을 통합된 방식으로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 즉, 과학연극은 유아의 과학적 사고력, 과학에 대한 흥미와 긍정적인 태도 형성, 그리고 과학에 대한 이해도 향상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이다.
3. 유아의 창의성과 문제해결력
3.1. 유아의 창의성
유아의 창의성은 유아기부터 계발되고 발달되는 중요한 능력이다. 유아의 창의성은 호기심, 상상력, 융통성, 민감성 등 다양한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유아의 창의성은 개인과 환경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하므로 교육현장에서는 유아의 창의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체계적인 교육 경험이 필요하다.
유아의 창의성은 주로 유창성, 독창성, 융통성, 민감성 등의 하위 요소로 구성되며, 이 요소들은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다. 유창성은 유아가 문제 해결 상황에서 다양한 아이디어를 산출하는 능력을 말하고, 독창성은 새롭고 독특한 아이디어를 생성해내는 능력이다. 융통성은 아이디어나 접근방식을 유연하게 전환할 수 있는 능력이며, 민감성은 문제 상황에 대해 세심하게 관찰하고 인지할 수 있는 능력이다. 이러한 창의성 요소들은 유아가 새로운 문제 상황에 대처하고 해결책을 찾는 과정에서 발현된다.
유아의 창의성은 유아기 때부터 계발되고 발달한다. 유아는 호기심과 상상력이 풍부하고 유연한 사고를 가지고 있어 창의적 잠재력이 높은 편이다. 유아의 창의성은 생활 주변의 다양한 자극과 경험, 그리고 교사와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하게 된다. 특히 교사가 유아의 창의성을 격려하고 지원하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유아교육현장에서는 유아의 창의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다양한 교육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과학 실험, 미술 활동 등의 경험을 통해 유아의 호기심과 상상력을 자극하고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유아가 자유롭게 탐색하고 시도할 수 있는 열린 환경을 구성하여 유아 주도적인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유아의 창의성이 계발되고 발달할 수 있을 것이다.
결론적으로 유아의 창의성은 유아기부터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능력이며, 교육현장에서는 유아의 창의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다양한 교육활동과 환경 조성이 필요하다. 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해서는 유아의 호기심과 상상력을 자극하고, 자유로운 탐색과 시도를 격려하는 교수-학습 방법이 요구된다.
3.2. 유아의 문제 해결 능력
유아의 문제 해결 능력은 유아로 하여금 생활에 대한 적응력을 높이고 자신감 있는 생활을 할 수 있게 해주는데 큰 의의가 있다"". 이에 최근의 유아 과학교육은 과학지식과 기술을 암기하는 것이 아닌 문제해결 능력과 과학적 사고력을 강조하고 있다"". 한편 유아는 분절되어 소개되는 개념이나 원리를 이해하는 성인과는 달리 자신의 세계에 대하여 분리된 내용보다는 통합된 전체 경험을 통해 경험하고 배운다"". 따라서 유아를 위한 과학교육의 목적은 과학 지식의 습득이 아니라 과학을 어떻게 학습하는가에 있다"". 즉 일상생활에서 부딪히는 문제들을 과학적인 사고와 지식, 그리고 과학적 방법으로 해결하는 능력, 즉 과학적 소양이 중요하게 되었다"".
동화를 활용한 과학연극 활동은 유아에게 인지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정의적인 측면과 행동적인 측면을 통합된 방식으로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즉 유아들은 연극에서 맡은 역할과 대사를 소화하는 과정에서 과학적 의미를 경험적으로 보다 깊이 이해할 수 있다"". 또한 과학교육에서의 연극의 활용은 통합교육의 측면에서 뿐만 아니라 다른 매체나 교수방법으로 전달하기 어려운 교수학습의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동화·마임·견학·수학·언어·영화를 활용한 과학연극을 적용하였을 때 과학적 개념과 새로운 개념 획득에 효과가 있었고, 동화·노래·동작·춤을 이용한 과학연극 활동이 과학에 대한 적극적인 태도와 주변 세계 발견에 효과가 있었다"". 국내연구에서는 한 편의 동화로 오리와 알에 대한 다양한 신체표현과 동화에 기초한 대본을 만들고 1회 연극 교연으로 극화 활동을 통한 언어 능력의 일부 하위 영역과 과학적 태도 및 사회적 행동 증진에 대한 효과를 밝힌 바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동화를 활용한 유아과학 연극 활동이 유아의 문제 해결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문제 해결력 검사도구는 Tegano, Sawyers와 Moran(1994)의 검사를 기초로 하여 전형미(2000), 최은경(2001)등이 사용한 도구를 사용하며, 문제의 발견 및 진술, 문제에 대한 아이디어 제안 및 적용, 문제해결에 대한 결론짓기의 3단계로 구성된다"". 이를 통해 동화를 활용한 유아과학 연극 활동이 유아의 문제 해결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4. 연구 방법
4.1. 연구 대상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에 소재한 j유치원의 만 5세 유아 40명이다. 이 유치원은 주택가에 위치하고 있는 사립 유치원으로 사회경제적 수준이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교사의 경력 및 교육수준이 비슷한 이들 유아 중 20명은 실험집단에, 20명은 통제 집단에 배정한다. 프로그램을 적용하기 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 여부를 알아보기 위해 t-test를 실시한다.
4.2. 연구 도구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창의성과 문제해결력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도구로 다음과 같은 것들을 사용하였다.
(1) 창의성 검사
창의성 검사는 '유아 종합 창의성 검사' 도구이다. 이 검사도구는 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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