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나를 표현하는 핵심 키워드 3가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교육공학의 정의와 발전
1.1. 교육공학의 정의
1.1.1. 초기 교육공학
1.1.2. 근대 교육공학
1.1.3. 현대 교육공학
1.2. 교육공학의 중요한 키워드
1.2.1. 효과성과 효율성 추구
1.2.2. 평가(피드백)
1.2.3. 자원의 관리
1.3. 교육공학의 새로운 명칭 제안
2. 전자민주주의와 정치참여
2.1. 전자민주주의와 정치참여의 관계
2.2. 인터넷 뉴스 키워드 분석
2.2.1. 분석내용 및 결과
2.2.2. 분석결과에 대한 해석
2.3. 언론에 의한 문제점
2.3.1. 언론의 일반적 문제점
2.3.2. 한국 사회의 특수성을 고려한 문제점
2.3.3.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
3. 기획의 정석
3.1. 저자가 강조하는 핵심내용
3.2. 인상 깊었던 구절
3.3. 기억에 남는 파트
3.4. 독후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교육공학의 정의와 발전
1.1. 교육공학의 정의
1.1.1. 초기 교육공학
초기 교육공학은 교육적 목적을 위해 시청각 자료와 매체를 활용하는 것을 의미했다. 이 시기의 교육공학은 단순히 매체 자체를 의미하는 것이었다. 학생들이 더 잘 집중할 수 있도록 하거나 글만으로는 이해하기 힘든 내용을 그림, 모형, 영상 등의 자료를 통해 학습 내용을 전달하는 것이 교육공학의 주된 활용 방식이었다. 즉, 교육공학은 교수-학습 과정에서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학습의 효과를 높이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었다. 이는 단순히 매체 자체에 주목했을 뿐, 교육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체계적인 접근이나 학습자에 대한 고려는 부족했다고 볼 수 있다.
1.1.2. 근대 교육공학
근대 교육공학은 1960년대에 들어 '교육공학은 일련의 과정을 의미하기 시작하였다. AECT(Association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는 이 시기의 교육공학을 '특정 학습 목표에 따라 교수-학습 과정에서의 더 효과적인 교수를 끌어내기 위한 모든 과정을 설계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는 체계적인 방법'으로 정의하였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영향을 받은 교육공학자들은 학습자의 반응, 피드백을 핵심적 요소로 간주하여 '개별화 수업'을 제시하였다. 진도를 학습자의 능력에 따라 나가는 것으로 학습할 분량을 조금씩, 단계적으로 제시하고 학습자가 학습 결과를 바로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학습 결과를 즉시 알려주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체제적 접근'을 하기 시작한 것도 이 시기의 특징이다. 교육의 결과보다도 과정의 중요성을 높게 보아 교수 개발 과정을 (1)교수목표 설정, (2)교재 선택 및 개발, (3)교수방법 선택, (4)평가자료 개발이라는 네 단계로 나누어 체제적으로 접근하기 시작하였다. 따라서 이 시기의 교육공학은 학습자와 학습자원은 물론 교육 관리와 개발 기능까지 연구의 영역으로 두었고, 교수-학습 과정을 설계하는 교수 설계자는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를 실행하는 '전문직'으로 지칭하게 되었다.
1.1.3. 현대 교육공학
현대 교육공학은 점점 발전하여 오늘날에는 더욱더 폭넓은 범위를 다루는 학문이 되었다. 과정 이상의 의미로 쓰이게 되었는데, 일련의 학습 과정과 더불어 학습을 위한 자원의 설계, 개발, 활용, 평가, 관리까지 포함하는 것을 교육공학의 범위로 두고 있다.
교수-학습 과정의 산출물과 과정의 중요성을 동등하게 보아, 교수 활동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추구한다. 설계 단계에서는 주어진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교수-학습의 내용과 과정에 대해 전반적인 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이를 위해서는 학습자 특성을 잘 파악해야 하는데, 학습자의 경험적 배경, 그리고 선수 학습 수준과 개인차를 잘 아는 것을 의미한다.
개발 단계에서는 설계 단계에서 만들어 낸 계획을 바탕으로 물리적인 형태의 학습 자료를 만든다. 책이나 자료를 제작하거나, 혹은 시청각 교육매체로 만들거나, 다양한 매체를 혼합하여 만드는 과정이 해당 단계에서 이루어진다.
활용 단계에서는 설계와 개발 단계에서 만들어 낸 자원을 체계적으로 활용하는 단계이다. 이때 교육공학의 보급과 사용을 하는 과정에서 사회의 정책이나 규제 등이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평가 단계에서는 평가대상을 판정할 기준을 결정하고 이후 관련 정보를 수집한 후 먼저 수립한 기준에 따라 수집한 자료로 평가하게 된다. 평가에는 교수-학습 과정 중 진행되는 형성평가나 과정이 모두 종료된 후 시행되는 총괄평가가 있다.
자원의 관리 단계에서는 교수-학습과 관련된 모든 단계가 잘 수행될 수 있도록 정보와 자원을 관리하는 것을 담당한다. 교수-학습과 직접적으로, 혹은 간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국가 정책이나 규제에 대해서도 준수하고 있는지를 관리한다.
이와 같이 오늘날의 교육공학은 교수-학습과 관련된 모든 과정을 포괄적으로 다루는 학문이 되었다. 단순히 교육적 목적을 위한 매체 활용을 넘어서, 교수-학습의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설계, 개발, 활용, 평가, 관리하는 것이 교육공학의 주요한 역할이 되었다.
1.2. 교육공학의 중요한 키워드
1.2.1. 효과성과 효율성 추구
'효과성과 효율성 추구'는 초기 교육공학과 근대 교육공학의 특징들을 합친 것이다. 초기에는 '효과성'만을 추구했다면 근대에는 '효율성'을 추구했는데, 오늘날의 교육공학은 이 두 가지를 모두 강조한다는 특징이 있다.
효과성은 교수-학습 과정을 통해 학습자의 학습 수준이 얼마나 향상했는지에 초점을 두는 것이다. 학습 수준을 높이기 위해 시각, 청각을 자극하는 다채로운 학습 매체를 사용하는 것에서 이와 관련된 내용을 찾아볼 수 있다. '효율성'은 얼마나 교수-학습 과정이 매끄럽게 이어지는지에 초점을 두는 것이다. 단순히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여러 절차에 따라 매끄럽게 학습이 진행될 수 있는 과정을 준비하는 것을 교육공학이 담당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과정 중에 학습자의 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한 고려는 많이 들어가지 않았다.
오늘날의 교육공학에서는 이 두 가지를 모두 고려하기 시작하였다. 학습자의 학습 수준을 더 효과적으로 높일 수 있도록, 교수-학습 과정에서 더욱 많은 내용을 알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면서도, 학습이 이루어지기까지의 과정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노력한다. 이러한 목...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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