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사례관리에 대한 정의와 목적에 대해 서술하고, 사회복지실천현장의 한 가지를 사례를 선택하여 제시하고 사례관리과정을 활용하여 사례에 대한 개입 계획을 세우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사례관리의 정의
2.1. 사례관리의 개념
2.2. 사례관리의 등장 배경
3. 사례관리의 목적
3.1. 서비스 접근성 향상
3.2. 서비스 통합성 확보
3.3. 보호의 연속성 보장
3.4. 사회적 책임 실현
4. 사례 설명
4.1. 대상자 발굴 및 초기 사정
4.2. 개입 계획 수립
4.3. 실행 및 점검
4.4. 평가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현대사회에서 지방화의 정책 지향과 지역사회로의 사회복지 중심이 이동되는 추세에서 지역사회 내 공공·민간의 사회복지 공급주체들에게 사회복지의 책임이 부여되었고 나아가 서비스 제공방식의 새로운 변화를 요구하게 되었다. 이에는 공공과 민간의 서비스 공급자를 아우르는 광범위한 연계, 서비스 전달과정에서 수요자의 포괄적 욕구를 적극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통합적인 사회복지실천이 강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사례관리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었다. 이는 사례관리가 복합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는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 및 욕구충족을 위해 공식적·비공식적 자원을 조정·연결하는 방법으로 사례관리자가 클라이언트의 다양한 욕구와 서비스를 연결시켜 적절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돕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이에 본론에서는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사례관리에 대한 정의와 목적에 대해 서술하고 사회복지실천현장의 한가지 사례를 선택하여 제시하고 사례관리과정을 활용해 사례에 대한 개입계획을 세우고자 한다.
2. 사례관리의 정의
2.1. 사례관리의 개념
사례관리는 다양한 문제와 욕구로 인해 여러 가지 도움을 동시에 필요한 클라이언트에게 통합적 서비스를 체계적으로 연계해서 적합한 서비스제공을 위한 실천방법이다. 이러한 사례관리는 사회복지실천의 전통적인 방법인 개별실천, 집단실천, 지역사회복지의 몇 가지 측면을 통합적으로 적용한 사회복지실천의 핵심적 기술의 하나이다.
사례관리는 사례관리자가 클라이언트의 다양한 욕구와 서비스를 연결시켜 적절하고 통합적으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돕는 방법으로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각종 사회자원과 원조관계망의 효율적인 연계와 조정을 통해 서비스를 체계적·통합적으로 지원하는 접근방식이다. 미국사회복지사협회(NASW,1987)는 사례관리를 "복잡한 여러 가지 문제와 장애를 가진 클라이언트가 적합한 형태로, 적절한 시기에, 그들이 필요로 하는 모든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보장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한국사회복지협의회(KCSW)도 사례관리를 "복합적인 원인으로 요보호 상태에 있는 클라이언트에게 다양한 지역사회의 자원을 연결시켜 관리하는 원조대책"이라고 정의하였다."이다.
2.2. 사례관리의 등장 배경
사례관리는 1960년대 이후 지역사회 중심의 보호 및 복지 서비스 전달이 강조됨에 따라 대두되었다"". 특히 1950년대 미국에서 탈시설화 정책이 추진되면서 정신보건 분야에서 지역사회 내 관리와 보호의 필요성이 제기되었고, 이를 위해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방법으로 사례관리가 도입되었다"". 이후 사례관리는 정신보건 영역을 넘어 노인, 장애인, 아동, 가족 등 다양한 대상자를 대상으로 확산되었다"".
국내에서는 1990년대 이후 지역사회복지 중심으로 복지패러다임이 전환되면서 사례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기 시작했다"". 특히 서비스 욕구뿐만 아니라 서비스 공급주체가 다양해짐에 따라 다원적 공급방식으로 분산되어 지역단위의 서비스 전달체계의 통합적 기능이 강조되었다"". 이에 따라 사례관리를 통해 대상자...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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