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교육과정 개발 모형
1.1. 스킬백의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모형
스킬백의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모형은 교육과정 개발에 있어 학교 현장의 실제를 가장 잘 반영할 수 있는 모형이다. 이 모형은 학교 현장의 특성을 고려하여 교육과정을 개발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스킬백의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모형은 총 5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첫 번째 단계는 상황분석 단계로, 학교의 학생, 교사, 학부모 등 교육 주체들의 요구와 학교 환경 분석을 통해 교육과정 개발의 방향을 설정하는 것이다. 두 번째 단계는 목표설정 단계로, 상황분석 결과를 토대로 교육과정의 구체적인 목표를 수립하는 것이다.
세 번째 단계는 프로그램 구성 단계로, 설정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네 번째 단계는 해석과 실행 단계로, 개발된 프로그램을 실제 학교 현장에 적용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마지막 다섯 번째 단계는 조정, 피드백, 평가, 재구성 단계로, 실행 결과를 토대로 교육과정을 지속적으로 개선, 보완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스킬백의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모형은 학교 현장의 실제를 반영하여 교육과정을 개발하고자 하는 모형이다. 이를 통해 학교의 특성과 교육 주체들의 요구를 반영한 교육과정을 수립할 수 있으며, 실제 적용 결과를 토대로 지속적으로 교육과정을 개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1.2. 파이너의 실존적 재개념화
파이너의 실존적 재개념화는 교육과정을 개인이 살아오면서 갖게 된 체험들을 자신의 존재 의미와 관련지어 해석하고 이를 통해 자기 반성적인 삶을 살아가도록 하는 과정으로 정의한다"".
파이너는 교육과정이란 개인의 실존적 경험을 중심으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보았다"". 즉, 자신의 경험을 통해 자신의 존재 의미를 찾아나가는 과정이 곧 교육과정의 핵심이 된다는 것이다"".
파이너는 이를 위한 구체적인 방법론으로 쿠레레(Currere) 방법을 제시하였는데, 이는 4단계로 구성된다"". 첫째, 회귀 단계에서는 과거의 실존적 경험을 현재화한다"". 둘째, 전진 단계에서는 아직 실현되지 않은 미래의 자신의 모습을 상상한다"". 셋째, 분석 단계에서는 과거-현재-미래의 자신의 모습을 종합적으로 검토한다"". 넷째, 종합 단계에서는 현재의 자신에게 주어진 의미를 찾아낸다"".
파이너의 실존적 재개념화는 기존의 교육과정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했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기존 교육과정이 교사 중심적이고 지식 중심적인 것에 반해, 이는 학생의 실존적 경험을 중심에 둠으로써 교육과정에 대한 새로운 이해의 틀을 마련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교사는 더 이상 지식의 전달자가 아니라 학생의 경험을 이해하고 안내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이를 통해 교육과정은 학생의 자기 성찰과 자아실현을 돕는 과정으로 재개념화되었다고 할 수 있다"".
1.3. 아이즈너의 예술적 접근 모형
아이즈너의 예술적 접근 모형은 교육과정 개발 과정을 예술가가 상상력을 발휘하듯 교육적 상상력을 발휘하는 과정으로 보는 모형이다. 아이즈너는 교육과정 개발자가 교육적 상상력을 발휘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교육 내용과 기회를 제시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아이즈너의 예술적 접근 모형의 절차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 목표를 설정한다. 둘째, 교육 내용을 선정할 때는 영 교육과정(null curriculum)을 고려한다. 영 교육과정이란 교육과정에 명시되어 있지 않지만 학생들이 배울 수 있는 내용을 의미한다. 셋째, 학습 기회의 유형을 개발한다. 이때 교육적 상상력이 발휘되어야 한다. 넷째, 학습 기회를 조직할 때에는 비선형적 접근방법을 취한다. 마치 거미줄을 치듯이 학습 기회를 조직하는 것이다. 다섯째, 내용 영역을 조직하여 제시하는 방식과 학생들의 반응을 고려한다. 마지막으로, 교육적 감식안과 교육 비평을 통해 평가한다.
아이즈너의 예술적 접근 모형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적 상상력을 중시한다. 교육과정 개발자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교육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교육적 상상력을 발휘해야 한다. 둘째, 교육적 감식안과 교육 비평을 중시한다. 교육과정 개발자는 교육적 감식안을 통해 교육 대상의 미묘하고 중요한 특성을 인식해야 하며, 교육 비평을 통해 전문가의 관점에서 교육과정을 평가해야 한다. 셋째, 교사의 전문성을 강조한다. 교사는 교육과정 개발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하므로, 교사의 전문성이 중요하다.
아이즈너의 예술적 접근 모형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영 교육과정에 주목함으로써 학생들에게 보다 풍부한 교육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둘째, 교사의 전문성을 강조함으로써 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셋째, 교육과정 개발 과정에서 교육적 상상력을 발휘하도록 함으로써 역동적이고 유연한 교육과정 개발이 가능하다.
그러나 아이즈너의 예술적 접근 모형에는 한계가 있다. 첫째, 교육과정 개발 과정에서 교사의 역할이 강조되어 교육과정 개발의 혼란을 야기할 수 있다. 둘째, 교육적 감식안과 교육 비평에 대한 기준이 모호하여 평가의 신뢰성이 낮을 수 있다. 셋째, 교육 현장에서 실제로 적용하기 어려운 이론적 모형일 수 있다.
종합적으로, 아이즈너의 예술적 접근 모형은 교육과정 개발 과정에서 교육적 상상력과 교육적 감식안, 교육 비평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에게 보다 풍부한 교육 경험을 제공할 수 있으며, 교사의 전문성 향상으로 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그러나 현장 적용의 어려움과 평가 기준의 모호성 등의 한계가 있다.
1.4. 위긴스와 맥타이의 백워드 설계 모형
위긴스와 맥타이의 백워드 설계 모형은 학생의 이해력 신장을 강조하는 교육과정 설계 모형이다. 이 모형은 바라는 결과를 먼저 확인하고, 그 결과를 입증할 수 있는 수용가능한 평가 증거를 결정한 후, 그러한 학습 경험과 수업을 계획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먼저 이 모형에서는 교육과정 설계 시 성취기준을 강조한다. 즉, 학생들이 무엇을 이해하고 능숙하게 해낼 수 있어야 하는지를 명확히 제시하는 것이 핵심이다. 또한 영속적인 이해를 중시하여, 단순한 사실이나 기술의 습득이 아닌 개념, 원리, 일반화된 이해의 형성에 초점을 둔다.
다음으로 이 모형에서는 구체적인 평가 계획을 강조한다. 수용가능한 평가 증거를 먼저 결정함으로써 수업 운영과 평가가 긴밀히 연계되도록 한다. 즉, 학생들이 성취기준을 달성했는지를 평가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사전에 계획하는 것이다.
이러한 특징에 따라 위긴스와 맥타이의 백워드 설계 모형은 성취평가제에 대비한 수업 운영이 가능하고, 국가 교육과정 기준과 현장 수업의 일치를 도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학생의 이해력 향상에 초점을 맞추어 교육과정을 구성함으로써 교육의 질적 제고를 추구한다고 볼 수 있다.
1.5. 애플의 구조적 재개념화
애플의 구조적 재개념화는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한 유형으로, 컴퓨터 기반 교육에 대한 비판과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애플은 컴퓨터 기반 교육이 교사의 관리자 전락 및 소외 현상을 초래한다고 비판하였다. 즉, 기술공학적 논리에 의해 교사가 교육과정의 주체가 아닌 단순 관리자로 전락하게 되며, 이로 인해 교사의 전문성과 자율성이 약화된다는 것이다.
또한 애플은 컴퓨터 교육에 대해서도 비판적이었다. 컴퓨터 교육이 단순히 기술 습득에만 치중하게 되면, 학생들의 전인적인 성장을 저해할 수 있다고 보았다. 학생들은 컴퓨터 활용법을 배우는 데 몰두하느라 정작 인간적, 문화적 가치 추구에는 소홀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애플은 교육과정 개발 시 교사의 자율성과 전문성을 보장하고,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을 도모할 수 있는 방향으로 교육과정을 재개념화할 것을 제안하였다. 교사가 교육과정 개발의 주체가 되어야 하며, 기술 습득보다는 인간과 문화에 대한 이해를 중시해야 한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결국 애플의 구조적 재개념화는 교육과정 개발 과정에서 교사와 학생의 자율성을 존중하고, 기술 중심적 접근보다는 인간 중심적 접근이 필요함을 강조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 교육과정 유형
2.1. 경험중심 교육과정
경험중심 교육과정은 학생의 경험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학생의 흥미와 요구에 기초하여 운영하는 교육과정을 말한다.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의 경험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구성한다. 학생의 모든 활동 경험을 교육과정의 대상으로 보고, 학생의 흥미와 요구에 기초하여 학습경험을 선정하고 조직한다. 둘째, 활동중심 교육과정, 생성중심 교육과정, 중핵 교육과정으로 구분된다. 활동중심 교육과정은 학생의 활동경험 자체를 교육과정의 중심으로 보는 것이며, 생성중심 교육과정은 학생 개개인의 독특한 경험과 체험을 중심으로 구성하는 것이다. 중핵 교육과정은 교과의 선별 없이 학생의 흥미와 요구를 중심으로 구성하는 것이다. 셋째, 교과의 선별을 배제하고 학생의 흥미와 요구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구성한다.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의 흥미와 요구에 기초하여 교육과정을 구성함으로써 학생들의 자발적인 학습 동기를 유발할 수 있다. 둘째, 학생들의 실생활과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어 학습의 전이와 적용이 용이하다. 셋째, 학생들의 전인적인 성장을 도모할 수 있다. 그러나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단점으로는 교과 지식의 체계성 확보가 어렵고, 교사의 역할이 모호해질 수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최근 교육과정 개편을 통해 학생의 경험과 요구를 반영하는 교육과정이 강조되고 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핵심역량 중심의 교육과정을 제시하고 있으며, 자유학기제 도입을 통해 학생들의 다양한 경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는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중요성이 지속적으로 강조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2.2. 학문중심 교육과정
학문중심 교육과정은 학문 구성하는 지식의 구조, 탐구과정을 교육과정으로 보는 것이다. 지식의 구조를 통해 해당 분야의 학자들과 똑같이 탐구하도록 하고, 한 가지 현상을 여러 현상과 관련지어 이해하도록 한다는 점에서 이점이 있다. 이를 통해 지식의 경제성과 단순화, 높은 학습전이, 내재적 동기유발을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지나치게 학문적이고 지적인 교육에 치중한다는 단점도 있다.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문 구성하는 지식의 구조를 교육과정의 중심에 두어 학생들이 그 지식의 구조를 이해하고 습득하도록 한다. 둘째, 특정 학문 분야의 기본 개념, 원리, 법칙 등을 체계적이고 위계적으로 학습하게 한다. 셋째, 탐구방법 및 절차를 학습시켜 학생들이 스스로 탐구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넷째, 학문적 성과를 학생들에게 직접 전달하여 학습하게 한다. 다섯째, 교과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구성하여 학문 간의 연계성이나 통합성을 고려하지 않는다.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이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식의 경제성과 단순화를 통해 교육내용을 정리할 수 있어 효율적이다. 둘째, 학습자의 내재적 동기 유발이 가능하다. 학문 탐구의 과정에서 얻는 희열과 성취감이 내재적 동기를 자극한다. 셋째, 지식의 전이성이 높다. 학습자가 지식의 구조와 탐구방법을 익히기 때문에 새로운 상황에 쉽게 적용할 수 있다. 넷째, 학문의 계열성과 계단식 구조를 고려하여 교육내용을 체계적으로 구성할 수 있다.
그러나 학문중심 교육과정은 다음과 같은 단점도 가지고 있다. 첫째, 지나치게 학문적이고 지적인 교육에 치중하여 전인적 발달을 소홀히 한다. 둘째, 학습자의 흥미나 요구를 간과하고 오직 학문 자체에만 집중한다. 셋째, 사회와 실생활에서 요구되는 실용적인 지식과 기능 습득을 소홀히 한다. 넷째, 암기위주의 교육을 초래하여 창의성 개발을 저해할 수 있다.
따라서 학문중심 교육과정은 지식을 체계적이고 위계적으로 전달하는 데 강점이 있지만, 실생활과의 연계성이나 학습자 중심의 교육이라는 측면에서는 한계가 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경험중심 교육과정, 통합 교육과정, 역량중심 교육과정 등 다양한 교육과정 접근이 등장하였다.
2.3. 통합 교육과정
통합 교육과정은 학생의 관심, 흥미, 주제 등을 중심으로 교육내용을 통합하여 조직하는 교육과정이다. 이는 지식의 분절화를 방지하고 학생의 심리적 발달에 상응하는 교육을 가능하게 하며, 전인격적 성장에 관심을 두는 교육과정이다.
통합 교육과정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식의 분절화를 방지할 수 있다. 교과 간 경계를 넘어 주제 중심으로 교육내용을 조직함으로써 지식의 통합적 이해를 촉진할 수 있다. 둘째, 학생의 심리적 발달에 부합하는 교육을 제공할 수 있다. 학생의 관심사와 실생활 경험을 중심으로 교육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므로 학생의 발달단계에 적절한 교육이 가능하다. 셋째, 전인격적 성장에 관심을 둔다. 지식과 기능의 습득뿐만 아니라 가치관과 태도의 형성에도 초점을 맞추어 학생의 전인적 성장을 도모한다.
통합 교육과정의 유형에는 다학문적 통합, 간학문적 통합, 탈학문적 통합 등이 있다. 다학문적 통합은 하나의 주제를 중심으로 여러 학문의 관점을 적용하는 것이며, 간학문적 통합은 여러 학문의 공통적 주제, 개념, 원리를 추출하여 융합하는 것이다. 탈학문적 통합은 분과학문을 초월하여 실생활 주제 중심으로 교육내용을 조직하는 것이다.
통합 교육과정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의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다. 통합 교육과정은 지식의 통합적 학습을 가능하게 하여 교과 간 중복을 방지하고 교육내용을 간소화할 수 있다. 둘째, 학생의 학습 동기를 높일 수 있다. 실생활과 밀접한 주제 중심의 교육내용은 학생의 흥미와 관심을 유발하여 자발적인 학습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다. 셋째, 문제해결력과 창의성을 기를 수 있다. 통합 교육과정은 여러 관점에서 문제를 바라보고 종합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으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산출하는 창의성 개발에 도움이 된다.
한편, 통합 교육과정의 단점으로는 교사의 전문성 요구 증가, 교과 간 위계성 약화, 평가의 어려움 등이 지적된다. 교사는 다양한 교과 지식을 통합적으로 다룰 수 있는 전문성을 갖추어야 하며, 평가 또한 통합적 성격을 지니므로 난이도가 높다. 따라서 통합 교육과정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교사 연수, 평가 도구 개발 등의 지원이 필요하다.
종합하면, 통합 교육과정은 학생 중심, 실생활 중심의 교육을 지향하여 지식의 통합적 이해와 전인적 성장을 추구한다. 이는 교육의 효과성 제고, 학습 동기 유발, 문제해결력 및 창의성 개발에 기여할 수 있지만, 교사 전문성 제고와 평가 체계 마련 등의 과제를 안고 있다.
2.4. 역량중심 교육과정
역량중심 교육과정은 사회적 삶에서 필요한 역량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자유교육적 성격을 가지며, 교육받은 결과로의 능력과 자질에 주된 관심을 둔다.
역량중심 교육과정의 특징은 역량을 지식, 내용으로부터 분리하여 보고, 지식과 내용의 조직에 대한 결정이 교사들에게 상당부분 맡겨진다는 것이다. 따라서 역량중심 교육과정에서는 교사들의 전문성이 중요하게 강조된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핵심역량을 자아정체성과 자신감을 가지고, 삶과 진로에 필요한 자질을 갖추어 자기주도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자기관리 역량으로 제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역량중심 교육과정은 인간중심적인 교육을 지향하며, 학생들이 실제 삶에서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