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현대중공업 을 마이클 포터의 5팩터 경쟁요인에 적용하여 경쟁력을 분석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마이클 포터의 5팩터 경쟁요인 개요
1.2. 국내 기업 분석의 필요성
1.3. 연구 목적
2. 본론
2.1. 이마트
2.1.1. 이마트 개요
2.1.2. 포터의 5팩터를 통한 이마트 경쟁력 분석
2.1.2.1. 기존 경쟁기업
2.1.2.2. 신규진입자의 위협
2.1.2.3. 대체재의 위협
2.1.2.4. 공급자의 교섭력
2.1.2.5. 구매자의 교섭력
2.2. OTT 시장과 웨이브
2.2.1. OTT 시장 개요
2.2.2. 웨이브 소개
2.2.3. 포터의 5팩터를 통한 웨이브 경쟁력 분석
2.2.3.1. 신규진입 위협
2.2.3.2. 대체위협
2.2.3.3. 공급자의 교섭력
2.2.3.4. 구매자의 교섭력
2.2.3.5. 경쟁기업과의 경쟁
2.3. 이디야 커피
2.3.1. 커피 산업 현황
2.3.2. 이디야 커피 개요
2.3.3. 포터의 5팩터를 통한 이디야 커피 경쟁력 분석
2.3.3.1. 공급자의 교섭력
2.3.3.2. 구매자의 교섭력
2.3.3.3. 대체재의 위협
2.3.3.4. 잠재적 진입자와의 경쟁
2.3.3.5. 기존 기업 간의 경쟁
3. 결론
3.1. 포터의 5팩터 모델 활용의 중요성
3.2. 기업의 지속적 경쟁력 강화를 위한 시사점
3.3. 연구의 한계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마이클 포터의 5팩터 경쟁요인 개요
마이클 포터의 5팩터 경쟁요인은 기업이 경쟁전략을 수립하는 데 있어 매우 유용한 분석틀이다. 포터는 1979년 발표한 논문에서 기업의 경쟁력을 결정하는 5가지 핵심 요인으로 ①기존 경쟁기업, ②신규진입자의 위협, ③대체재의 위협, ④공급자의 교섭력, ⑤구매자의 교섭력을 제시하였다.
이 5가지 요인은 기업이 처한 산업 환경을 세부적으로 분석할 수 있게 해준다. 먼저 기존 경쟁기업들 간의 경쟁 정도와 양상을 파악할 수 있다. 신규 진입자의 유입이 용이한지, 대체재의 위협이 크게 작용하는지 등 외부 환경 요인들도 면밀히 진단할 수 있다. 동시에 공급자와 구매자의 교섭력 정도에 따라 기업이 처할 수 있는 위협도 파악할 수 있다. 이 5가지 요인이 서로 균형을 이루면 산업의 매력도가 높아지지만, 어느 한 요인에 치우치면 산업 매력도가 낮아진다.
포터의 5팩터 분석은 기업이 자사의 경쟁 우위를 파악하고 전략을 수립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각 요인별로 기업의 강점과 약점을 진단하여 효과적인 대응 전략을 세울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급변하는 경영 환경에서 기업이 처한 위협 요인을 사전에 파악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해준다는 점에서도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다만 포터의 모델은 기업이 처한 상황을 정태적으로 바라본다는 한계가 있다. 시장 환경의 동태적 변화를 충분히 반영하지 못한다는 지적도 있다. 따라서 기업은 포터의 5팩터 분석과 더불어 다양한 추가 요인들을 고려하여 보다 종합적인 관점에서 경쟁 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1.2. 국내 기업 분석의 필요성
국내 기업 분석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국내 기업은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분석이 필요하다. 국내 기업은 해외 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으며, 경험과 기술 등의 자원이 부족하기 때문에 국내 상황에 맞는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이클 포터의 5대 경쟁요인 분석은 국내 기업이 처한 경쟁 환경을 종합적으로 진단할 수 있는 유용한 분석 틀이다. 이를 통해 국내 기업이 직면한 위협과 기회 요인을 파악하고, 이에 맞는 차별화된 경쟁전략을 수립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국내 기업은 경영 자원과 역량이 제한적이므로 효과적인 자원 배분을 위해서는 국내 기업의 특성을 고려한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 결과적으로 국내 기업 분석을 통해 기업의 경쟁력을 제고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달성할 수 있다.
1.3. 연구 목적
이 연구의 목적은 마이클 포터의 5팩터 경쟁요인 모델을 활용하여 국내 기업의 경쟁력을 분석하고, 그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이마트, OTT 시장의 웨이브, 이디야 커피를 사례로 선정하여 각 기업의 경쟁 환경과 경쟁력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국내 기업들이 직면한 경쟁 요인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지속적인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포터의 5팩터 모델은 기업 경영 전략 수립에 널리 활용되는 분석 프레임워크로, 이를 국내 기업에 적용하여 기존 연구에서 다루지 않았던 새로운 관점의 분석을 시도한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아울러 각 기업의 경쟁력 요인을 구체적으로 살펴봄으로써 국내 기업들의 현황과 과제를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 본론
2.1. 이마트
2.1.1. 이마트 개요
이마트는 1993년 11월 국내 최초 할인점인 이마트 창동점을 오픈하며 시작되었다. 이후 2011년 5월 ㈜신세계의 대형마트, 백화점 사업부문의 전문성 제고 및 핵심 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이마트로 인적분할되었다. ㈜이마트의 사업 영역은 할인점 '이마트'와 온라인몰인 '이마트몰', 창고형 할인매장 '이마트 트레이더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2018년 말 기준 158개(이마트 트레이더스 포함)의 국내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이마트는 할인점 사업에 초점을 맞추며 국내 대표적인 대형마트 체인으로 성장해왔다.
2.1.2. 포터의 5팩터를 통한 이마트 경쟁력 분석
2.1.2.1. 기존 경쟁기업
이마트와 함께 국내 3대 대형마트인 홈플러스, 롯데마트와 창고형 할인매장 코스트코 등은 이마트의 기존 경쟁기업이다. 이들 기업들은 동일 산업에 속해 있어 경쟁의 규모가 매우 크며, 출혈경쟁을 유발할 수 있다. 실제로 이마트는 업계 2, 3위인 홈플러스·롯데마트와의 격차를 더 벌리기 위해 가격경쟁력을 앞세우고 있다. 이마트는 올 초부터 '국민가격' 프로젝트를 통해 신선식품과 생활필수품 등을 마진을 최소화한 초저가에 판매하고 있지만, 기대만큼 고객 수가 늘지 않으면서 비용부담만 증가하는 상황이다. 이러한 가격경쟁은 수익성에 가장 안 좋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2.1.2.2. 신규진입자의 위협
유통시장에서 대형할인점의 시장 점유율이 급격하게 감소하며 쿠팡과 위메프, 마켓컬리 등의 이커머스 업체를 중심으로 가격경쟁이 더욱 심화되고 있다. 가격 경쟁력과 빠른 배송 서비스를 앞세운 이커머스 업체로 수요가 빠르게 이동하면서 3대 대형할인점인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가 적자로 들어섰다. 이마트 역시 온라인몰을 운영하고 있지만 빠르게 성장하는 다른 이커머스 업체에 점유율을 계속 빼앗기고 있다. 대형할인점 하면 떠오르는 식품 부문 역시 새벽 배송을 내세우는 마켓컬리 등 다양한 업체들이 나타나면서 흔들리고 있다. 식품 분야 외에도 카테고리별로 막강한 영향력을 가진 플랫폼이 등장하고 있는데 모든 카테고리를 아울러 판매하는 이마트의 입장에서 치명적인 경쟁자이다.
2.1.2.3. 대체재의 위협
대체재의 위협은 소비자들이 동일한 효용을 제공하는 다른 유형의 상품이나 서비스로 전환할 수 있는 정도를 의미한다. 이마트의 경우 유통시장에서 대형마트, 온라인몰, 재래시장 등 다양한 유통채널이 경쟁하고 있어 대체재의 위협이 크다고 볼 수 있다.
먼저 온라인몰의 경우 배송 서비스와 가격 경쟁력을 앞세워 급성장하고 있다. 쿠팡, 위메프, 마켓컬리 등의 온라인 업체들이 빠른 배송과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들을 유인하면서 대형마트의 매출을 잠식하고 있다.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적은 온라인몰의 장점으로 인해 소비자들은 편의성을 이유로 점점 더 온라인 구매를 선호하게 되었다.
또한 유통산업발전법에 따른 대형마트 의무 휴업일 지정으로 재래시장과 식자재마트 등이 주목받고 있다. 대형마트 규제에도 불구하고 온라인몰에는 적용되지 않아 형평성 논란이 있지만, 이를 기회로 삼은 소상공인들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다양한 먹거리와 생활용품을 갖춘 식자재마트는 대형마트와...
참고 자료
인터넷 기사 - http://www.ebn.co.kr/news/view/998075
인터넷 기사 – http://news.einfomax.co.kr
인터넷 기사 - https://view.asiae.co.kr/article/2019082617274378576
네이버 블로그 – https://blog.naver.com/hodolry/221540769864
네이버 지식백과 - https://terms.naver.com/entry.nhn?cid=40942&docId=3385674&categoryId=31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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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이슈 분석] 30년만에 재조명받는 마이클포터의 '5가지 경쟁요소', 한국경제, 2008.01.08.
한국소비자원, 이디야커피 자료, 한국소비자원 (kca.go.kr), 2024. 07, 02
백선혜, 임희랑 and 김학선. (2019). 확장된 기술수용모델을 이용한 커피전문점 고객의 수용의도에 관한 연구: 스타벅스 모바일앱을 중심으로, 경성대학교, 2019, 146p-155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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