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현대중공업 간략한 회사소개 후, 해당 기업을 마이클 포터의 5팩터 경쟁요인에 적용하여 경쟁력을 분석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마이클 포터의 5팩터 경쟁요인 개요
1.2. 국내 기업 선정 및 분석 목적
2. 본론
2.1. 티웨이항공 회사 소개
2.1.1. 기업 연혁 및 주요 사업 내용
2.1.2. 티웨이항공의 현황 및 특징
2.2. 마이클 포터의 5팩터 경쟁요인 분석
2.2.1. 기존 기업 간의 경쟁 강도
2.2.2. 신규 기업의 진입 위협
2.2.3. 대체재의 위협
2.2.4. 구매자의 협상력
2.2.5. 공급자의 협상력
2.3. 스타벅스 회사 소개 및 5팩터 경쟁요인 분석
2.3.1. 스타벅스 개요 및 주요 전략
2.3.2. 대체 상품의 위협
2.3.3. 기존 경쟁자의 위협
2.3.4. 신규 참여자의 위협
2.3.5. 공급자와 교섭력
2.3.6. 구매자와 교섭력
3. 결론
3.1. 티웨이항공과 스타벅스의 경쟁력 요약
3.2. 마이클 포터의 경쟁전략 이론 적용 시사점
3.3. 향후 과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마이클 포터의 5팩터 경쟁요인 개요
마이클 포터의 5팩터 경쟁요인은 산업구조를 분석하는 대표적인 기법이다. 이는 하버드 대학교 경영대학원의 교수였던 마이클 포터가 1979년에 발표한 것으로, 기존 기업 간의 경쟁 강도, 신규 기업의 진입 위협, 대체재의 위협, 구매자의 협상력, 공급자의 협상력의 5가지 요인으로 구성된다.
첫째, 기존 기업 간의 경쟁 강도는 산업 내 기업 간 경쟁 정도를 나타낸다. 기업 수가 많거나 기업 간 차별화가 어려운 경우 경쟁 강도가 높아진다. 높은 경쟁 강도는 기업의 평균 수익률을 낮추는 요인이 된다.
둘째, 신규 기업의 진입 위협은 새로운 기업들이 시장에 진출하기 용이한 정도를 의미한다. 진입 장벽이 낮을수록 신규 기업의 진입 위협이 크고, 이는 산업의 수익성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
셋째, 대체재의 위협은 기존 제품을 대체할 수 있는 다른 제품이나 서비스의 존재 정도를 나타낸다. 대체재의 위협이 강할수록 기업의 가격 인상 능력이 낮아져 수익성이 감소할 수 있다.
넷째, 구매자의 협상력은 구매자가 기업에 미치는 영향력을 의미한다. 구매자의 협상력이 강하면 기업의 가격 인하 압력이 높아진다.
다섯째, 공급자의 협상력은 공급자가 기업에 미치는 영향력을 나타낸다. 공급자의 협상력이 강하면 기업의 비용 상승 압력이 높아진다.
이처럼 마이클 포터의 5팩터 경쟁요인은 산업 내 다양한 요인들이 기업의 수익성과 경쟁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데 활용된다.
1.2. 국내 기업 선정 및 분석 목적
이 과제에서는 국내 기업 중 회사 한 곳을 선정하여 회사에 대한 소개를 하고 해당 기업을 마이클 포터의 5팩터 경쟁요인에 적용하여 경쟁력을 분석하고자 한다. 저비용 항공사 중 티웨이항공을 선택하였다. 진에어와 제주항공 같은 경우 대기업 항공사와의 연관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미 한 번 영업 종료를 경험한 바 있는 티웨이항공을 선택하게 되었다. 티웨이항공의 경우 다른 저비용 항공사와 마찬가지로 기존 대기업 항공사보다 80% 정도 낮은 비용을 유지하고 있어 가격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신규 기업의 진입 위협이 높고 대체재의 위협은 낮으며, 구매자의 협상력은 높고 공급자의 협상력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티웨이항공이 전반적으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 본론
2.1. 티웨이항공 회사 소개
2.1.1. 기업 연혁 및 주요 사업 내용
티웨이항공은 한성항공이라는 과거 브랜드명을 가지고 있었던 국내 저비용 항공사이다. 한성항공은 한국 최초의 저비용 항공사로 시작했지만 자금난으로 인해 영업이 중단되었다. 이후 2010년 신보종합투자로부터 자금 투입을 받아 회생 절차를 마치고 티웨이 항공이라는 이름으로 다시 출발하게 되었다. 티웨이항공은 현재 코스피 상장된 중견 기업으로, 국내선 4개와 국제선 57개의 노선을 운항하고 있으며 2019년 4월 기준 보유 항공기 수는 27대이다."
2.1.2. 티웨이항공의 현황 및 특징
티웨이항공의 현황 및 특징은 다음과 같다.
티웨이항공은 과거에 한성항공이라는 브랜드명을 사용했던 저비용 항공사로, 2010년 회생 절차를 거쳐 새로운 이름으로 다시 운영을 시작했다. 현재 코스피 상장 중견 기업에 해당하며, 국제선 57개 노선과 국내선 4개 노선을 운항하고 있다. 국내선 노선은 제주, 김포, 대구, 광주, 무안이고, 국제선 노선은 동북아시아와 동남아시아, 괌, 사이판 등 다양한 지역을 포함하고 있다. ...
참고 자료
이지선, 「저비용 항공사의 포지셔닝 및 경쟁전략 방안: 마이클포터의 5요인과 경쟁전략을 중심으로」, 한국외국어대학교 정치행정언론대학원 석사 논문, 2011.
구글검색, 스타벅스(Starbucks)와 커피산업의 5-Forces 분석
구글검색, ‘스타벅스’, ‘마이클포터 5요인
[위기의 한국차]① 현대차·기아의 내수 독주 후 '혁신의 싹' 잘렸다", 연선옥 기자, 조선비즈, 2021.01.29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21/01/28/2021012802522.html
2022년 6월 국산차 판매…간만에 기지개 켠 QM6", 신화섭 기자, 모터그래프, 2022.07.01
https://www.motorgraph.com/news/articleView.html?idxno=302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