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곤충(장수풍뎅이와 고추잠자리)의 성장과정
1.1. 곤충(장수풍뎅이와 고추잠자리)의 성장과정 교구 제작 계획
곤충(장수풍뎅이와 고추잠자리)의 성장과정에 대해 이해하고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교구를 제작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도화지, 펠트지, 글루건, 가위, 코팅지 등의 재료를 준비하였다.
먼저, 도화지를 이용하여 장수풍뎅이와 고추잠자리의 도안을 그린다. 이를 바탕으로 펠트지로 곤충의 성장과정 모양을 만든다. 곤충 도안을 잘라 글루건으로 붙이고, 그 밑에 접착식 까슬이와 보슬이를 붙인다. 또한 접착식 시트지를 이용하여 곤충의 성장과정대로 순서를 나열한다. 마지막으로 곤충(장수풍뎅이, 고추잠자리)의 성장과정에 대한 설명을 코팅하여 펠트지에 붙인다. 이를 통해 아이들이 순서에 맞추어 곤충의 그림을 제자리에 맞게 붙였다 떼었다 하며 활동해 볼 수 있게 한다.
이러한 교구 제작 계획을 통해 유아들은 곤충의 성장과정을 직접 경험하며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곤충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높여 자연스럽게 탐구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2. 곤충(장수풍뎅이와 고추잠자리)의 성장과정 수업 계획
곤충(장수풍뎅이와 고추잠자리)의 성장과정 수업 계획은 다음과 같다.
먼저, 유아들에게 봄에 볼 수 있는 곤충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장수풍뎅이와 고추잠자리의 성장과정에 대한 그림 자료를 제시하여 곤충의 성장과정과 내용을 확인한다. 유아들이 순서에 맞게 곤충의 그림을 붙이는 활동을 진행한다. 이때 뒷면의 성장과정 판을 확인하여 정답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활동이 끝난 후 다른 유아들이 활동해 볼 수 있도록 성장과정 판에서 곤충의 그림을 떼어 바구니에 담는다.
유의사항으로는 새로운 교구 사용 방법과 정리 방법, 사용 후 보관 방법을 여러 번 설명하였다. 곤충을 가지고 장난치는 유아들에게 장난감이 아님을 충분히 설명하였다. 새로운 교구라 유아들이 몰릴 수 있어 차례를 지켜 놀이하도록 여러 번 지도하였다.
이를 통해 유아들은 곤충(장수풍뎅이와 고추잠자리)의 성장과정을 알고 설명할 수 있게 된다. 또한 궁금한 점을 탐구하는 과정에 즐겁게 참여하며, 생명과 자연환경을 소중히 여기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
2. 만2세 영아 관찰 기록
2.1. 일상생활
만2세 영아 OOO는 놀이를 멈추고 자리에 일어나 멈춰 있다가, 교사가 "OOO야 응가 마려워?"라고 묻자 "네, 응가 마려워요"라고 대답한다. 교사와 함께 화장실에 가서 대변을 본다. 낮잠시간에는 자신의 이불을 찾아 자리에 눕는다. 교사가 OOO를 바라보며 "OOO야 ~ 코 자고 일어나서 재미있게 놀자!"라고 말하자 OOO가 교사를 보고 해맑게 웃은 뒤 이불을 덮고 잠을 잔다.
만2세 영아 OOO는 놀이 중 마음대로 되지 않을 때 뒤로 넘어가면서 때를 쓰고 친구가 만든 블록을 달라고 손짓과 눈빛으로 표현한다. 마음대로 되지 않을 때는 뒤로 넘어지면서 울며 때를 쓴다. OOO는 아직 의사 표현이 정확하지 않고 떼를 써서 원하는 것을 얻어내려 한다. 놀이 중 친구들이 가까이 가면 "안돼 안돼"라고 말하는 모습을 보인다.
교실에 다양한 악기 도구가 비치되어 있자, OOO는 소고를 들고 손으로 두드리며 놀이를 하다가 소고 막대기를 가지고 와서 소고를 두들린다. OOO는 북 위에 소고를 올려놓고 북을 두들리며 노래에 맞춰 발로 "쿵, 쿵, 쿵" 거리며 놀이한다.만2세 영아 OOO는 점심시간에 밥을 다 먹지 않고, 누워서 놀이를 하려는 모습을 보인다. 하지만 교사가 밥을 맛있게 먹는 모습을 보이자 관심을 보이며 "먹을래 먹을래"라고 말하며 숟가락으로 밥을 뜨는 모습을 보인다. OOO는 아직 바르게 앉아 밥을 먹기 어려워하지만, 교사나 친구들이 밥먹는 모습을 보면 관심을 보이며 스스로 밥을 먹으려 한다.
OOO는 놀이를 하다가 "선생님 나 응가마려워요, 다녀오겠습니다~"라고 말하며 화장실에 가서 배변활동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