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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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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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HD"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정의와 특징
1.1. ADHD의 정의
1.2. ADHD의 원인
1.2.1. 유전적 요인
1.2.2. 신경생물학적 요인
1.2.3. 환경적 요인
1.3. ADHD 아동의 주요 증상 및 행동 특성
1.3.1. 주의력 결핍
1.3.2. 과잉행동
1.3.3. 충동성
1.3.4. 공격성
1.3.5. 교우관계의 어려움
1.4. ADHD의 발달 과정
1.4.1. 유아기
1.4.2. 학령전기
1.4.3. 초등학교 시기
1.4.4. 청소년기
1.4.5. 성인기

2. ADHD의 진단 및 치료
2.1. ADHD 진단 기준
2.2. ADHD 치료법
2.2.1. 약물치료
2.2.2. 행동치료
2.2.3. 인지행동치료
2.2.4. 양육 및 교육 방법 개선

3. ADHD 예방법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정의와 특징
1.1. ADHD의 정의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는 주의산만, 과잉행동, 충동성을 주 증상으로 보이는 만성질환이며 대개 초기 아동기에 발병하여 만성적인 경과를 밟는 특징을 지닌다""


1.2. ADHD의 원인
1.2.1. 유전적 요인

ADHD의 주된 원인 중 하나는 유전적 요인이다. ADHD는 유전적인 요인이 확실히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일란성 쌍생아에서보다 이란성 쌍생아에서 더 높은 일치율을 보인다. 즉, 쌍생아 연구를 통해 ADHD의 유전적 가능성이 확인되었다.

ADHD 아동의 직계가족들 중에서도 ADHD를 가지고 있는 구성원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ADHD가 가족적 경향성을 가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생물학적 부모 중 약 25%가 동일한 의학적 상태를 가지고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따라서 ADHD는 유전적인 요인이 크게 작용하는 장애라고 볼 수 있다. 이런 유전적 요인으로 인해 ADHD 아동이 발생하며, 이후 다른 신경생물학적, 환경적 요인이 상호작용하여 ADHD의 증상이 발현되는 것으로 이해된다.


1.2.2. 신경생물학적 요인

뇌의 전전두피질(frontal lobe)은 의도적인 행동 억제와 환경 자극에 대한 반응을 매개하는 것과 관련이 있으며, ADHD 아동의 신경생물학적인 원인으로 확인되었다. ADHD 아동의 전전두피질에서는 도파민과 노르에피네프린 등의 신경전달물질 부족 또는 이상이 관찰되었다. 이러한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은 ADHD의 핵심 증상들인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충동성 등을 야기한다. 특히 전전두피질의 기능저하로 인해 ADHD 아동은 자신의 행동을 적절히 통제하거나 억제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된다. 따라서 ADHD는 생물학적 요인에 의해 발병하는 것이므로 이에 대한 생물학적 접근방식의 치료가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1.2.3. 환경적 요인

환경적 요인은 ADHD 발생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임신 중 임산부의 영양부족, 흡연, 과도한 스트레스, 감염 등이 ADHD 발병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또한 조산이나 난산으로 인한 두부 손상도 주요 원인이 될 수 있다. 뇌막염이나 뇌수막염 등의 뇌 질환을 앓은 경우에도 ADHD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이처럼 임신 및 출산과 관련된 다양한 환경적 요인들이 ADHD 발생에 기여하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1.3. ADHD 아동의 주요 증상 및 행동 특성
1.3.1. 주의력 결핍

ADHD 아동의 주요 증상 중 하나인 주의력 결핍은 다음과 같다.

ADHD를 가진 아이들은 잘 집중하지 못하고 산만한 행동을 보인다. 이들은 경쟁적인 자극을 무시하고 적절한 자극에 선택적으로 주의를 기울이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따라서 선생님들이 보기에는 매우 산만한 아이로 보이게 된다. 또한 ADHD 아동은 높은 수준의 주의집중과 기억력을 요하는 과제에서는 일반 아동이나 학습장애 아동보다 성과가 떨어진다. 이는 ADHD 아동이 보이는 주의력 결핍 때문인 것으로 이해된다.

구체적으로 ADHD 아동의 주의력 결핍 증상은 다음과 같다. 아이들은 선생님의 지시에 집중하기 어려워하며, 세세한 부분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아 실수를 많이 한다. 또한 쉽게 주변 자극에 의해 산만해지며, 학용품을 잃어버리고 숙제를 잊어버리는 등의 행동을 보인다. 과제를 끝까지 수행하는데도 어려움을 겪으며, 다른 사람의 말을 경청하는 것이 힘들다. 이처럼 ADHD 아동은 주의력이 결핍되어 일상생활과 학습, 사회생활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된다.


1.3.2. 과잉행동

ADHD 아동은 허락 없이 자리에서 이탈하고, 뛰어다니고, 팔과 다리를 끊임없이 움직이는 등 활동 수준이 높다. 장시간 가만히 앉아 있어야 하는 상황에서는 신체 통제에 어려움을 느끼며, 손가락이나 다리를 끊임없이 움직이고, 이상한 소리를 내기도 한다. 이런 과도한 움직임은 거의 모든 상황에서 일어나는데 가정, 학교 클리닉의 모든 장소에서 나타나며 과제 수행뿐 아니라 놀이 활동, 그리고 사회적 활동에서나 비사회적 활동 모두에서 나타난다. 분노, 좌절, 슬픔, 기쁨 등의 정서적인 반응도 일반 아동들보다 더 빈번하고 강하게 표출한다."


1.3.3. 충동성

ADHD 아동들은 충동적인 성향으로 인해 행동을 조절하고 자제하는 데에 어려움을 보인다"". 이들은 자신의 반응을 제어하지 못하고 생각하기 전에 행동하는 경향이 있어 다치거나 곤란한...


참고 자료

이정섭, 옥선명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진단과 치료
보건복지부 국가건강정보포털
식약처 의약품안전사용 매뉴얼
한국임상약학회 약물치료학 제3개정
각 제품 허가사항 정보
박완주, 전국 학령기 ADHD 아동을 위한 인지행동중재의 효과 연구
조수철, 아동ㆍ청소년 임상면담
권석만, 현대이상심리학
박완주, 전국 학령기 ADHD 아동을 위한 인지행동중재의 효과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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