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한국 조선산업의 현황
1.1. 조선산업의 개요
조선산업은 철강, 정유, 반도체, 디스플레이, 자동차, IT 기기 등과 더불어 대한민국의 수출품 목록 최상단에 자리하고 있는 주력 산업 중 하나이다. 조선업은 해운, 해양자원개발, 군수물자 조달 그리고 여객선 등을 제조하거나 가공, 조립하는 산업이다. 우리나라 조선사들은 상선(화물선, 화객선, 여객선) 분야를 주로 생산하고 있으며 LNG운반선, VLCC(초대형 원유 운반선) 등의 고부가가치 선박 또한 생산하고 있다.
1.2. 국내 조선업계 현황
국내에는 세계에서 BIG3 조선사로 불리는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이 존재한다. 이들 조선소는 우리나라가 본격적으로 산업화가 진행되던 1970년대부터 조선소를 건설하고 선박을 건조하던 업체로 40년 가까운 긴 시간 동안 축적된 엄청난 노하우와 기술력과 자본을 바탕으로 전 세계 조선업계 TOP으로 성장한 업체들이다.
현대중공업은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을 자회사로 가지고 있으며 현대중공업 외에 다른 조선소 또한 여럿 존재하는데 대표적인 조선사로는 STX조선해양, 부산의 한진중공업, 사천의 SPP조선 등의 중소규모 조선소들이 존재한다. 이러한 중소조선소들은 2007년까지 조선업계 경기가 과열되는 과정에서 우후죽순으로 신설되었지만 업체들의 역량 미달, 2008년 리만 브라더스 세계금융위기의 여파로 인해 많은 업체가 문을 닫았다. 특히 대한민국 조선업의 시초라고 할 수 있는 한진중공업마저 중소규모 크기의 조선사로 전락해버렸다.
최근에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이 대폭 줄었지만 새로운 기후변화 환경규제가 이루어지고 있는 오늘날 LNG운반선이 전 세계 선주들로부터 선호 받고 있는 실정이며 이 과정에서 LNG운반선 제작 기술이 월등한 한국 조선 BIG3업체에게 수주량이 물밀 듯이 몰리고 있다.
1.3. 한국 조선사의 경쟁력
한국 조선사의 경쟁력은 고부가가치의 선박에 있다. 대형 컨테이너선, 초대형 탱커, LNG운반선, LPG선, 초대형 원유 운반선(VLCC) 등의 고급상선 분야에 있어 한국 조선사들은 세계최고수준의 설계, 건조역량을 지니고 있다. 높은 기자재 국산화율을 바탕으로 세계 시장에서 경쟁우위에 있다.
그러나 중소형 컨테이너선, 중소형 탱커, 벌커 등의 상선 분야에 있어서는 경쟁국, 특히 중국과 베트남 사이에서 기술격차가 미비하고 원가경쟁력은 열위에 놓여 있다. 또한 해양플랜트 분야에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지만 원유 및 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