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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쓰기는 문자 언어를 대상으로 한 표현 영역의 언어 기능이다. 한국어 쓰기는 한글 자모의 소리를 듣고 옮겨 적는 활동부터 맞춤법에 맞게 단어나 문장을 쓰는 활동, 생각을 조리 있게 글로 표현하는 자유 작문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영역의 활동을 포함한다. 따라서 쓰기에는 철자, 어휘, 문법, 담화 전반에 걸친 복합적인 능력이 요구된다. 쓰기를 통해 문어를 통한 표현 능력을 기를 수 있고, 언어 능력의 질적인 향상을 이룰 수 있고, 직업에 따라 쓰기가 꼭 필요한 경우도 있다. 따라서 쓰기 교육은 쓰기의 특징을 고려하고 학습자에게 필요한 쓰기 능력을 함양시키는 목적으로 진행되야 할 것이다. 쓰기 교육은 교육의 초점에 따라 결과 중심 접근법, 과정 중심 접근법, 장르 중심 접근법으로 변화해왔다. 이에 한국어 쓰기 교육에서 결과 중심 접근법, 과정 중심 접근법, 장르 중심 접근법의 특징과 교육 방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2. 결과 중심 접근법
2.1. 결과 중심 접근법의 특징
결과 중심 접근법은 구조주의 언어학을 배경으로 쓰기를 일련의 직선적 과정으로 보고 초점을 학습 과정의 결과와 글의 형식에 두었다. 이에 정확성을 중시하고 예시 글을 모방하게 배껴쓰거나 변형하기 활동을 주로 하였다. 교정 단계는 배제하고 학습자 개별의 쓰기 활동을 장려하였으며, 쓰기 단계에서 교사는 간섭하지 않도록 하였다. 문법, 어휘, 철자, 구성 등에 중심을 두고 좋은 글의 표현이나 구조를 모방하게 해 텍스트의 형식 전이를 목표로 하였다. 이는 상황 맥락과 관계 없이 완전한 언어 형식만 모방하게 한다는 한계가 있다.
2.2. 결과 중심 접근법의 장단점
결과 중심 접근법의 장단점은 다음과 같다.
장점은 학습 초기 단계에 기본적인 문법 규칙, 따라쓰기, 모방쓰기를 통해 쓰기에 필요한 능력을 기를 수 있다는 것이다. 학습자들이 문자의 형태와 문법에 초점을 두게 되면서 의미와 문장 연관성의 관계를 소홀히 하는 경향이 생기게 되었다는 점이 단점이다. 또한 통제된 학습법(모방 쓰기, 베껴 쓰기 등)으로 인해 학습자의 표현력과 다양한 사고 방식이 간과되는 경향이 있다는 제한점이 있다.
2.3. 결과 중심 접근법의 교육 방안
결과 중심 접근법의 교육 방안은 다음과 같다.
결과 중심 접근법에서는 구조주의 언어학의 영향을 받아 쓰기를 일련의 직선적 과정으로 보고 초점을 학습 과정의 결과와 글의 형식에 두었다. 이에 따라 정확성을 중시하고 예시 글을 모방하게 배껴쓰거나 변형하기 활동을 주로 하였다. 교정 단계는 배제하고 학습자 개별의 쓰기 활동을 장려하였으며, 쓰기 단계에서 교사는 간섭하지 않도록 하였다. 문법, 어휘, 철자, 구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