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TVP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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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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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TVP3"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장애영유아 진단 및 평가의 중요성
1.2. 발달검사의 목적과 유형
1.3. 베일리 영유아발달검사 소개

2. 본론
2.1. 장애진단평가 검사도구
2.1.1. 장애 유형에 따른 검사 도구
2.1.2. 발달지체, 지적장애, 정서행동장애, 자폐성장애, 의사소통장애 등 평가 도구
2.2. 베일리 영유아발달검사
2.2.1. 개요 및 구성
2.2.2. 검사방법 및 절차
2.3. K-DTVP-2 시지각 발달검사
2.3.1. 검사도구의 목적과 구성
2.3.2. 검사규칙 및 실시 방법
2.3.3. 신뢰도 및 타당도
2.4. LD(학습장애) 진단 및 평가
2.4.1. LD의 개념과 유형
2.4.2. LD 진단을 위한 검사 절차
2.4.3. 인지 능력 및 언어 발달 평가

3. 결론
3.1. 장애영유아 발달평가의 중요성
3.2. 조기 발견 및 개입의 필요성
3.3. 향후 과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장애영유아 진단 및 평가의 중요성

영유아의 발달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 알기 위해서는 눈으로 보이는 외적인 부분도 있지만 보다 객관적이고 명확한 판정이 가능해지도록 하는 검사를 하는 것도 가능하다. 검사를 통해 영유아가 잘 발달하고 있는지 혹은 어떤 부분에 지연이나 장애를 가지고 있는지 선별하고 판정하는 것도 가능해진다. 이는 장애영유아의 조기개입과 조기교육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장애의 정도를 줄일 수 있고 2차 장애를 예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영유아 발달평가를 통한 선별검사는 장애아동의 조기발견과 조기개입에 필수적이다."


1.2. 발달검사의 목적과 유형

발달검사의 목적은 영유아의 발달 정도를 평가하고, 발달 지연 또는 장애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다. 발달검사의 유형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첫째, 사회성숙도검사(SMS)와 바인랜드 적응행동척도 2판(K-VINELAND-Ⅱ) 등은 발달지체 아동의 조기 선별을 위해 사용된다. 사회성 발달, 적응행동 등을 평가한다.""

둘째, 지적장애 아동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지능검사, 사회성숙도검사, 적응행동검사 등이 이루어진다. 대표적인 검사 도구로는 카우프만 아동용검사(K-ABC), 바인랜드 적응행동척도 2판(K-VINELAND-Ⅱ), 시각-운동발달검사(VMI-6) 등이 있다.""

셋째, 정서행동장애나 자폐성장애를 평가하기 위한 검사에는 적응행동, 성격진단, 행동발달, 학습준비도 등을 측정하는 도구들이 사용된다. 아동청소년행동평가척도(보호자용, 교사용), 자폐증 진단 관찰 스케줄2(ADOS-2) 등이 대표적이다.""

넷째, 의사소통장애 아동을 평가하기 위한 도구로는 영유아언어발달검사(SELSI), 취학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검사(PRES), 수용표현 어휘력 검사(REVT) 등이 있다.""

다섯째, 시각, 청각, 지체장애 아동에 대해서는 기초학습기능, 시력, 청력 등을 평가하는 검사들이 사용된다.""

이처럼 다양한 발달검사 도구들은 영유아의 발달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장애 유형에 따른 맞춤형 지원을 제공하는 데 활용된다.""


1.3. 베일리 영유아발달검사 소개

베일리 영유아발달검사는 베일리가 개발한 검사로 1개월~42개월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한국판 베일리 영유아 발달검사를 표준화하여 시행하고 있다. 베일리영유아발달검사는 유아의 현재의 발달정도를 평가하고 정상발달에서 이탈했는지의 여부와 정도를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유아의 현재 수준과 실제 기능 및 지체된 정도 등을 알 수 있도록 하는 이 검사는 정신척도, 운동척도, 행동평정척도로 구성된다. 검사 문항은 총 300문항정도이다. 정신척도는 178문항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인지발달, 언어발달, 개인 및 사회성 발달수준을 평가하게 된다. 운동척도는 111문항으로 이루어져 있고 운동의 질, 감각통합, 지각-운동 통합 정도를 평가하게 된다. 행동평정척도는 3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영유아는 매트 위에서 자연스럽게 장난감을 조작하며 발달영역을 측정할 수 있게 되는데 아동의 발달기능을 검사하는 것이기 때문에 검사 당일 아동이 열이나거나, 불편한 곳은 없는지, 감기에 걸리지는 않았는지 등 아동의 컨디션을 잘 살펴 아동이 편안한 상태에서 검사할 수 있도록 조절하여야 한다. 검사를 할 때에는 아동이 검사에 집중할 수 있도록 아동과 검사자, 부모 정도로만 구성하여 검사하고 아동의 형재자매나 기타 다른 사람이 함께하지 않는 것을 권유한다.

베일리영유아발달검사의 방법은 검사자와 아이가 1:1로 마주앉아 아동에게 장난감과 과제를 제공한 뒤 아동의 반응과 수행 정도를 관찰하는 것으로 이루어진다. 검사의 절차와 속도는 아동의 연령, 기질, 과제 성공 여부 등에 따라 개별적으로 다르게 진행되는데 보통 예상 소요 시간은 12개월 미만이 30분~40분, 12개월 이상은 1시간정도로 이루어지게 된다. 마지막으로 보호자에게 가정에서 아동이 보이는 행동이나 놀이의 모습을 질문하며 검사가 마무리된다.

베일리영유아발달검사의 결과는 문항수의 합계를 연령별 규준참고표에 따라 지수로 산출하는데 연령에 따라 85%이상이 정상발달, 115%이상은 발달이 매우 빠른 것으로 본다. 70%~84%는 경도의 지연으로 발달이 다소 늦는 것으로 보고 70%미만은 심각한 지연으로 유의미한 늦은 발달을 보이는 것으로 구분한다. 베일리영유아발달검사는 발달수준의 이상정도를 판별하고자 하는 발달검사이기 때문에 지연으로 나타나는 경우 정확한 진단을 통한 판정이 필요하다.


2. 본론
2.1. 장애진단평가 검사도구
2.1.1. 장애 유형에 따른 검사 도구

장애 유형에 따른 검사 도구는 다음과 같다.

발달지체의 경우 장애조기선별을 위한 검사로 사회성숙도검사(SMS), 바인랜드 적응행동척도 ...


참고 자료

네이버블로그(코코쌤의 인지발달 놀이터)
https://blog.naver.com/2138958/222221748907
에이블뉴스.
https://www.ablenews.co.kr/News/NewsContent.aspx?CategoryCode=0006&NewsCode=000620140404010451918356#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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