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과제주제》한국어 교재에서 문학 작품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조사하고, 초·중·고급 등 학습자 수준에 맞는 문학 작품을 선정하고 제안해 봅시다.《부연설명》1) 현재 한국어 교육에서 실행되고 있는 한국 문학 교육의 현황과 위상을 조사2) 타학습자와의 과제 모사율이 높거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한국어 교재에서 문학 작품의 활용 현황
3. 초급 학습자 수준에 맞는 문학 작품 선정 및 제안
3.1. 박목월의 시 "산새알 물새알"
3.2. 고전동화 "콩쥐팥쥐"
4. 중급 학습자 수준에 맞는 문학 작품 선정 및 제안
4.1. 정호승의 시 "내가 사랑하는 사람"
4.2. 김소월의 시 "진달래꽃"
5. 고급 학습자 수준에 맞는 문학 작품 선정 및 제안
5.1. 김유정의 단편소설 "봄봄"
5.2. 조세희의 소설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우리가 어떤 언어를 학습하고자 할 때 문학작품을 통해서 배우는 것은 단순히 언어 습득뿐만이 아니라 그 나라의 사회문화 그리고 작품 속 당시의 시대상과 작가의 가치관까지 수많은 지식을 얻을 수 있는 매개체가 된다. 더하여 문학작품의 속의 캐릭터들을 통한 다양한 인성 경험은 올바른 인성을 가질 수 있는 바탕이 된다. 그 때문에 문학작품을 통한 언어 학습은 다른 읽기 자료에서는 볼 수 없는 다양한 이점이 있으므로 어떠한 문학작품을 선정할 것이냐는 언어 교육에서 매우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단순히 문학작품이라고 해서 모든 작품이 모든 학습자에게 알맞은 교육이 되는 것은 아니다. 가령 한국어를 처음 접하는 외국인에게 "용비어천가"를 권할 수 없는 것처럼 말이다. 언어 학습을 위한 문학작품 선정에는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교육의 목표와 나이, 이해도 등을 포함한 학습자의 수준에 맞춰야 효율성이 극대화된다. 그렇기에 어떤 문학작품을 선정할 것이냐의 문제에 앞서 "어떤 작품을 어떤 학생에게 가르쳐야 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먼저이다. 그렇다면 오늘날의 한국어 교육 현장은 어떨까. 한국의 의무교육을 받은 한국인이라면 한국어 교재에서 다양한 문학작품을 접해 왔을 것이다. 과연 우리가 배워왔던 한국어 교재 속 문학작품 들이 한국어를 처음 접하는 외국인들에게도 알맞은 교육이 될까?
2. 한국어 교재에서 문학 작품의 활용 현황
근래에 시행해온 한국어 교육은 한국어 문법을 중심으로 한국어 소통 능력을 개발시키는 데 목적을 두었으나 이는 한국의 영어 교육과 비슷한 맥락을 두었다. 한국에서의 영어 교육은 영어를 습득하여 사용에 목적을 두는 것이 아니라, 영어를 기능의 하나로만 여겨 영어기능의 습득만 추구하는 오류가 있다. 그 때문에 실생활과는 동떨어진 문법과 단어들을 배우게 되며 많은 학습자가 말 그대로 "읽고 해석은 되나 소통은 못 하는 상태"가 되어버린 것이다. 이러한 외국어 교육 방식이 한국어 교육과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대표적인 예로 한국에 유학을 온 외국인 유학생들은 대학 입학 전에는 대부분 말하기. 듣기 중심의 한국어 교육을 받아 왔으나 대학 과정에서는 읽기. 쓰기 등과 같은 한국어 능력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고, 이를 위해 발간된 한국어 교재에서조차 텍스트의 종류가 다양하지 않아 많은 유학생이 어려움을 겪어야만 했다. 문학작품은 언어를 배우는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했지만, 그동안 한국어 교재에서의 문학작품은 단순히 한국의 사정을 이해하기 위한 보조 자료로 활용될 뿐이었다.
하지만 나날이 한국의 세계적인 위상이 높아짐에 따라 자연스레 한국어를 배우기 시작한 외국인이 점차 늘고 있고 학습자 목표 또한 다양화되면서 한국문학 장전 목록 선정에 관한 연구도 활발히 이루어져 한국어 교재 속 문학작품은 이전과는 다른 활용이 이루어지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2014년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에서 실시한 [한국어 교육에서 한국문학 정전 목록 선정 연구]에서는 한국에서 이루어지는 한국어 교육...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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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랑이와 곶감, 푸른숲 글방, 2019, 그린키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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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조세희, 1989, 문학과 지성사
한국문학개론, 배론원격평생교육원, 2020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론, 2019
한국어 이해교육론 리포트, 2019 (필자가 과제로 제출한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