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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생태전환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1.1. 생태전환교육의 정의
생태전환교육의 정의는 "기후 위기 비상 시대인 현대사회에서 인간과 자연의 공존 및 지속 가능한 삶을 위하여 개인의 생각 및 행동 양식뿐만 아니라 조직 문화와 시스템까지 총체적인 전환을 추구하는 교육이다."라고 할 수 있다. 즉, 생태전환교육은 단순한 환경교육을 넘어서 인간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 생태중심적 관점을 가지고 지속가능한 사회를 실현하기 위한 교육적 노력을 의미한다.
1.2. 생태전환교육의 추진 배경
생태전환교육의 추진 배경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급격한 기후 변화와 환경파괴에 따른 위기가 현실화되면서 개인과 사회가 적극적으로 이에 대응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정부와 전문가들은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해야 한다는 목표를 선언하였고, 이를 위해서는 개인의 생활양식과 사회 전반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둘째, 유엔 기후변화협약 정부간 협의체(IPCC)는 기후변화의 가장 큰 원인이 인간활동이라고 명확히 밝혔다. 즉, 산업화 이후 화석연료 사용 증가, 토지 이용 변화, 농업 등 인간 활동이 기후 변화를 주도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대응이 시급하다는 것이다.
셋째, 과학자들은 기후변화로 인한 극端 기상현상, 해수면 상승, 생태계 파괴 등 지구 환경의 심각한 위기를 경고하고 있다. 이러한 기후위기는 인류 생존과 직결된 문제로,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요구된다.
넷째, 물질주의와 소비문화의 확산으로 폐기물 발생이 급증하고 있다. 이에 따라 지구 환경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절제와 절약의 삶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다섯째, 일회용품과 플라스틱 사용이 일상화되면서 이에 따른 환경오염의 심각성이 대두되었다. 이에 생활 속에서 플라스틱 없는 문화를 실천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기후위기 및 환경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대응책으로 생태전환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생태전환교육은 인간과 자연의 공존, 나아가 지속 가능한 삶을 위해 개인과 사회 전반의 변화를 추구하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1.3. 생태전환교육의 핵심 가치
생태전환교육의 핵심 가치는 통합, 변혁, 실천, 연대이다.
첫째, 통합이다. 생태전환교육은 앎과 삶과 실천을 잇는 통합을 지향한다. 다양한 교과들 간의 통합과 '환경-사회-경제-문화' 전체 영역에 걸친 통합적인 관점을 기반으로, '앎-삶-함'을 연결하는 통합을 추구한다.
둘째, 변혁이다. 생태전환교육은 지속 가능한 사회를 지향하는 변혁을 추구한다. 이에 기반하여 혁신적이고 책임감을 갖춘 생태시민을 육성한다. 자연과 인간의 공존, 지속 가능한 사회를 위해 개인의 생각과 행동, 사회적 시스템의 변혁을 도모한다.
셋째, 실천이다. 생태전환교육은 개인의 실천을 넘어 사회적 실천을 지향한다. 개인의 성찰과 실천을 바탕으로 기후 정의를 위한 캠페인 활동, 녹색정책의 수립 및 실행 등 사회 차원의 실천적 역량을 신장하고 확산시킨다.
넷째, 연대이다. 생태전환교육은 여러 주체들 간의 대화와 소통을 통해 협력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네트워크들 간의 연대를 통해 기후 위기 대응이라는 지구 공동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실현하고자 한다.
즉, 생태전환교육은 인간과 자연, 개인과 사회, 앎과 실천의 통합을 지향하며, 지속 가능한 변혁을 추구하고, 개인과 사회의 실천을 촉진하며, 다양한 주체들 간의 연대를 이끌어내는 것이 핵심 가치라고 할 수 있다.
2. 유아 놀이와 일상생활에서의 생태전환교육 활성화 방안
2.1. 생태유아교육의 특징
생태유아교육은 생명 중심 세계관을 바탕으로 하여 지구 생태계 파멸과 인간 공동체의 붕괴, 인간성 상실에 대한 위기 극복을 위해 기존에 있어왔던 아동 중심 및 개인 중심, 그리고 지식 중심의 교육을 넘어서 생명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