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직업·진로설계의 이론과 실제
1.1. 진로상담이론의 이해
1.1.1. 수퍼 이론
Ginzberg와 함께 발달적 관점에서 진로 이론을 주장한 대표적인 학자가 Super이다. 그는 전 생애-생애 공간 이론(life-span, life-space theory)을 통해서 진로발달이 아동기부터 노년기까지 전생에 걸쳐서 이루어진다고 주장하였다. Super는 진로발달(career development)과 직업선택(career occupational choice)을 구분하여 설명하였는데 진로발달에서는 직업 선택의 문제뿐만 아니라 일의 세계와 관련된 보다 다양한 삶의 영역과 역할들을 포괄해서 보아야 한다고 하였다. 특히, 진로발달이란 진로에 관한 자아개념(self-concept)의 발달이라고 보고, 직업발달을 자아개념의 발달과 이행과정으로 설명하였고, 진로발달을 위해서 계획성 있는 탐색과 자기개념의 긍정적 이행 간의 관계를 강조하였다. 이 자아개념은 주관적인 것으로 적성검사나 흥미검사를 통해 자아를 외부에서 측정하는 특성-요인이론의 객관적인 면과 대비되는 부분이다. 생애 진로이론에서의 자아개념은 생애 각 단계에서 중요한 역할과 가치를 평가함으로써 진로발달의 중요한 척도가 된다. 수퍼 이론의 핵심은 자아개념으로 인간은 자기에 대한 자신의 인식에 부합하는 직업을 선택하는 것이라 했다. 개인의 진로 의식의 발달과정은 자아개념의 형성과 전환, 실천 과정으로 본다. 수퍼 이론에서 진로발달은 청년기 시절 생의 한 시기에 결정해서 완숙해지는 것이 아니라 태어나면서부터 아동기를 거쳐 청년기와 노년기까지 전 생애 동안 발달하고 지속되는 과정으로 모든 사람이 생애 전체를 통해 발달 과업을 가지고 있다고 보았다. 생애 단계를 설명하기 위해서 성장 단계, 탐색 단계, 확립 단계, 유지 단계, 쇠퇴 단계의 5단계로 구분하고 각 단계별로 하위단계를 구분하여 그 단계에서 이루어야 할 과업을 설명하였다.
1.1.2. 사회학습 진로 이론
Krumboltz의 사회학습 진로 이론은 논리실증주의 철학을 바탕으로 하는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이론에 뿌리를 두고 있다. 하지만 Krumboltz는 20세기 후반 급속하게 변하는 직업 환경에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진로 모델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하여 우연 개념을 자신들의 진로이론에 추가하였다.
Krumboltz는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을 진로 선택에 적용하여 '진로 의사결정에 대한 사회학습이론(Social learning theory of career decision making)'을 1975년에 발표하였는데, Krumboltz는 진로 결정을 진로 상담의 목표로 두고, 개인은 각자의 독특한 학습경험에 의해 진로를 선택한다고 가정하면서 진로 결정과 관련된 학습에 기여하는 다양한 환경적 영향을 설명하였다. 이후에 사회학습 진로 이론은 조금씩 여러 번의 수정을 거쳐서 진로 상담에 대한 학습이론(A learning theory of career counseling)으로 발전하였고 진로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네 가지 요인을 유전적 요인, 환경적 조건과 사건, 학습경험, 과제접근기술이라고 제시하였다.
Michell, Levin, Krumboltz(1999)는 사회학습이론을 확장한 진로 상담의 학습이론에 '우연'의 개념을 추가하여 '계획된 우연(Planned happenstance)'을 발표하였다. 계획된 우연은 모든 사람의 삶에서 일어나는 우연한 사건이 긍정적으로도 부정적으로도 작용하여 진로 선택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 주목한다. 계획된 우연은 사람들이 학습을 통해서 계획되지 않은 우연한 일들을 창출하고, 긍정적 기회로 전환하는 개념을 담고 있다. 상담의 목표는 사람들이 기회 사건들을 만들고, 인식하여 자신의 진로개발에 유리하게 작용하도록 통합할 수 있게 돕는 것이다.
사회학습 진로 이론에서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우연 기회를 발굴하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탐색이 선행되어야 하고, 탐색 된 우연 사건들을 진로에 유리한 기회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호기심, 인내심, 유연성, 낙관성, 위험감수의 5가지 기술이 필요하다. 다양한 설명을 토대로 정리해 보면 사회학습 진로 이론은 미래에 대한 두려움은 정상적이고 극복될 수 있고 본다. 그리고 진로 설계는 개인이 계획되지 않은 사건에 대해 수많은 결정을 하도록 요구하는 평생학습과정임과 동시에 진로 상담은 호기심을 자극하고, 우연사건에서 이득을 취하도록 미래의 유익한 우연사건을 발생시키는 학습을 촉진하는 것이 주요 특징이다.
1.1.3. 구성주의 진로 이론
구성주의 진로 이론은 21세기에 들어서면서 등장한 현대적 진로이론이다. 급격한 사회 변화와 함께 커리어의 형태가 다양하게 변화하면서 전통적인 진로이론들의 한계가 드러났기 때문에, 실제 진로 상황에 더 적합하고 효과적으로 접근하고자 하는 노력에서 등장하였다.
구성주의 진로 이론은 사회 구성주의를 메타이론으로 삼아 Super의 진로발달이론의 주요 개념을 현대 시대에 맞게 통합하고 재개념화한 이론이다. 구체적으로 직업적 성격, 진로 적응성, 생애 주제라는 세 가지 구성요인으로 설명할 수 있다.
첫째, 구성주의 관점에서 본 직업적 성격은 개인의 삶의 맥락에서 형성되기 때문에 내담자가 자신의 진로에 관해 이야기하는 것을 통해 선호하는 직업적 선호도를 평가하고 자신의 흥미를 통찰할 수 있다.
둘째, 진로 적응성은 현재 당면한 진로발달 과업, 직업 전환, 마음의 상처 등을 극복하는 데 필요한 개인의 준비도와 자원을 의미하는 심리적 구인이다. 진로 적응성의 개념을 통해 일이 자신에게 맞도록 자신을 일에 맞추어 나가는 능력을 함양하게 된다.
셋째, 개인의 진로 관련 경험담을 통합하여 생애 주제를 찾아가는 과정이 진로 상담의 역할이며, 이러한 생애 주제를 통해 개인이 진로와 관련된 행동을 하게 되고 생애 역할에 의미를 부여하게 된다.
구성주의 진로 이론은 진로발달에 대한 포스트모던 접근으로 고정된 진리가 아닌 개인이 자신의 실재를 구성한다는 신념을 강조한다. 이는 기존의 진로이론들처럼 객관적이고 구체적인 검사의 결과나 도구들에 의해 개인 내적 특성을 평가하기보다는 환경적 맥락에서 개인의 진로에 대한 전체적인 경험에 주목하여 내담자 자신이 가지고 있던 가정과 인식을 해체하고 재구성하도록 돕는다."
1.2. 자신의 진로와 역할 분석
1.2.1. 현재 역할 파악
본인이 현재 하고 있는 역할은 크게 자녀, 학생, 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