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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기업들이 베트남이나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아에 진출하여 성공 혹은 실패하는 사례를 조사하고 왜 기업들이 동남아시아 지역에 진출하는지와 문제점이 있다면 무엇인지를 서술하여 보시오. 그리고 무역과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도 서술하여 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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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한국기업들이 베트남이나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아에 진출하여 성공 혹은 실패하는 사례를 조사하고 왜 기업들이 동남아시아 지역에 진출하는지와 문제점이 있다면 무엇인지를 서술하여 보시오. 그리고 무역과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도 서술하여 보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한국기업의 동남아시아 진출
2.1. 진출 배경
2.2. 베트남 진출 사례
2.2.1. 삼육식품
2.2.2. 하이트 진로
2.3. 진출 성공 및 실패 요인

3. 동남아시아 진출의 문제점
3.1. 현지 시장 이해 부족
3.2. 경쟁 심화
3.3. 정부 규제 및 인프라 부족

4. 효과적인 진출 전략
4.1. 현지 맞춤형 제품 및 마케팅
4.2.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4.3. 정부 및 유관 기관과의 협력

5. 무역과의 관련성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동남아시아는 인구 6억 명의 거대한 시장이다. 인구가 많기도 하지만 평균 연령도 젊어서 활력이 넘치고 경제 성장을 바라고 있다. 자원도 풍부하고 유라시아 대륙의 바닷가를 둘러싸고 있기에 해상 교역의 요충지이기도 한 무한한 가능성이 있는 지역으로 평가되고 있다. 정치적으로 불안하고 근로자들이 성실하지 않는다면 사회적 인프라가 잘 구축되지 않았다는 부분은 리스크 요인으로 손꼽힌다. 특히 화교와 일본계 자금이 동남아시아를 휩쓸고 있어 우리나라 기업들은 과거 진출할 엄두도 내지 못하고 있었다. 우리나라 자본이 베트남에 집중하는 것도 중국과 일본 자금이 베트남에는 많이 들어가있지 않아서이다. 그러나 신남방정책을 펼치며 앞으로는 아세안 국가들과 협력을 강화한다고 하여 기업들은 동남아시아에도 많이 진출한다고 하였다. 이에 본론에서는 한국 기업들이 베트남이나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아에 진출하여 성공 혹은 실패하는 사례를 조사하고 왜 기업들이 동남아시아 지역에 진출하는지와 문제점이 있다면 무엇인지를 서술하여 보시오. 그리고 무역과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도 서술해 보도록 하겠다.


2. 한국기업의 동남아시아 진출
2.1. 진출 배경

한국 기업들이 동남아시아, 특히 베트남에 진출하는 가장 큰 배경은 베트남이 투자처로서 매력적인 요소들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첫째, 베트남은 값싸고 우수한 노동력을 보유하고 있다. 유교 문화권에서 성장한 베트남 국민들은 근면성실하며 작업능력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동시에 인건비가 아주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다.

둘째, 베트남 정부가 적극적인 외국인 투자 우대 정책을 펼치고 있다. 외국 기업들이 사업을 쉽게 확장할 수 있도록 법적 절차와 정책을 간소화하고 법인세 인하, 외국인 지분율 확대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이에 따라 베트남은 산업 분야에서 해외 기업의 비중이 매우 높은 편이다.

셋째, 미중 갈등 및 중국의 규제 강화로 인해 다국적 기업들이 중국에서 생산기지를 철수하거나 이전할 것을 고려 중이며, 이에 베트남이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중국의 급격한 임금 상승으로 인해 경쟁력이 떨어지면서 베트남으로 이동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은 배경으로 인해 한국 기업들도 동남아시아, 특히 베트남 시장에 활발하게 진출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2. 베트남 진출 사례
2.2.1. 삼육식품

삼육식품은 1982년 한국 제칠 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 학교법인의 수익 기관으로 설립되었다. 삼육대학에서 수익사업으로 운영했던 삼육대학 실업부에서 식품가공 공장을 설치하여 삼육 우유와 아이스크림 등 유가공 식품, 꿀, 통밀빵 등 자연식품을 생산하기 시작한 것이 시초이다.

삼육식품은 두유를 주력상품으로 운영하기 시작했고 업계 최초로 파우치 두유를 생산하기 시작했다. 현재 국내 두유 시장점유율 2위 기업으로 약 4억 가지의 두유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2021년에는 올해의 브랜드 대상에서 국내 두유 부문 15년 연속 대상을 수상했다. 우리나라는 물론이고 동남아시아 등에 수출을 하여 제54회 무역의 날 500만 불 수출탑 등을 수상하게 되었다.

삼육식품은 2010년부터 베트남에 진출하고자 노력을 하였다. 맛과 품질 측면에서 뛰어났고 당시 베트남은 관세율이 높고 경제수준도 높지 않았기에 베트남산 대비 가격대가 높은 한국 두유를 수출하기 어려웠다. 그러나 2007년 한-아세안 FTA가 발표되며 아세안 회원국인 베트남 수출 시에는 관세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관세 혜택을 받기 위하여 가장 중요한 부분이 원산지 결정기준으로 당시에는 대부분 국내 두유업체는 두유의 핵심 재료이자 생산원가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대두를 수입하여 사용하고 있었다. 단가는 올라갔지만 국내산 대두를 사용해 원산지 결정기준을 맞추게 된 것이다. 현재 수입품 대두를 사용한 제품을 수출하고 있지만 베트남 시장 초기에 선점할 수 있었고 베트남 경제도 성장하며 현지인들이 한국산 두유를 구매할 수 있을만한 수준이 형성됐다.

삼육식품은 하나의 국가 당 하나의 바이어를 두는 정책을 가지고 있다. 베트남도 하나의 바이어가 베트남 전역의 유통을 담당하고 있다. 현재 베트남 바이어는 사탕 생산 현지 업체로 사탕 외에도 다양한 제품을 수입하여 판매하고 있다. 현지 바이어를 통하여 판매를 하면 현지 사정을 잘 알고 있는 바이어를 통하여 현지인의 입맛에 맞는 제품을 선정할 수 있고 유통망을 통하여 쉽게 제품을 판매할 수 있다. 베트남 64개 도시에서 삼육두유가 유통되고 있고 각 도시마다 별도의 유통사를 두고 있는 등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6개월마다 현지 바이어에게 물건을 보내...


참고 자료

[베트남 진출 기업] 20년만에 매출 250배 늘어… 대표적 성공사례로 노경목 기자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17110736941
한국 기업의 베트남 투자와 베트남의 산업구조 및 지역 변화 구양미
KOTRA. (2018). 글로벌 프랜차이즈 해외 진출 전략: 동남아시아 대양주. KOTRA.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아세안지역본부 하노이지사. (2022). 국내외기업 베트남 현지화 진출 성공사례 조사 보고서. Kati 농식품수출정보.
박번순. (2014). 동남아는 새로운 기회의 땅? 치솟는 임금 노사 분규 빨간불 조심! DBR.
https://dbr.donga.com/article/view/1101/article_no/6485/
김영태, 최일용. (2013). 소맥 황금비율을 찾다:하이트진로 혁신과 융합 500일간의 기록. 매일경제신문사.
최근환. (2020). 영리한 베트남 투자:국제 금융 전문가가 자신 있게 내놓은 성공적인 베트남 투자 지침서. 북랩.
최지웅. (2023). [법무법인 아세안] 한국기업의 베트남 진출 왜 실패하는가? 아세안데일리뉴스.
https://www.aseandail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044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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